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4 - ⑤ [마케팅]을 강조하며 영업하는 시중의 홈페이지제작 업체(자)는 구매설득시스템을 제대로 알지도 구현하지도 못한다.
작성자 : M 최고관리자
등록날짜 : 2014.06.04 14:57
1,685

[마케팅]을 강조하며 영업하는 시중의 홈페이지제작 업체(자)는 구매설득시스템을 제대로 알지도 구현하지도 못한다.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들어 드립니다.(마케팅 강조형)


많은 홈페이지 제작업체들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핵심강점으로 내세우며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들어 준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① 웹표준코딩
② 웹문서최적화/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③ N사 신디케이션API 연동
④ SNS 연동
⑤ 기타(대량문자/메일, 구글애널리틱스-로그 분석툴, 회원관리, 쇼핑몰관리, 팝업관리, 방문통계. 기타 다양한 기능들)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제작해 준다는 타이틀을 내거는 홈페이지제작업자(체)들의 경우 대부분 위와 같은 내용으로 광고와 홍보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위에 살펴본 내용대로 저 역시 성공하는 홈페이지를 위해 위의 내용들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생각하고 위의 작업들의 중요성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문제는 위 내용들은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위의 내용들은 겉으로는 그럴 듯 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구매설득시스템이 구현되어 고객확보에 능한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과는 크게 상관이 없는 내용들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내용들은 그저 기본적으로 구현되어야 할 내용들일 뿐입니다.

웹문서최적화니, 검색엔진최적화니 하지만 사실, 웹문서최적화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기 위해선 수만에서 수십 만 건의 독자적인 컨텐츠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홈페이지가 수백에서 수천 페이지 내외의 규모로 제작되어 운영되고 있고 또한 비교적 많은 페이지로 이뤄진 홈페이지 역시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찾아올 만한 컨텐츠가 아닌 상품정보페이지가 많아 웹문서최적화나 검색엔진최적화는 현실에서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웹문서영역에 노출시킨다는 점에서 웹문서최적화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 N사 신디케이션 연동도 마찬가지입니다. 홈페이지에 사람들이 정보로 생각하여 검색을 통해 찾아올 만한 독자적인 컨텐츠를 최소 수 만 건에서 수십 만 건 이상 보유하거나 지속해서 생산해내고 있지 않은 이상이를 N사의 웹문서검색영역에 노출해주는 신디케이션 연동을 진행한다고 해도 실제로는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요즘 N사를 비롯한 구글검색엔진들은 다른 곳에서 퍼 온 글들을 중복문서로 인식하여 제대로 노출해 주지 않고 있어수 만 건 이상의 컨텐츠도 퍼온 내용이 아닌 독자적인 컨텐츠여야 한다는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즉, 질 좋은 정보를 날마다 새롭게 생산해내는 웬만한 규모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지 못하는 대부분의 일반 홈페이지나 쇼핑몰의 경우 이러한 웹문서최적화나 신디케이션 연동의 효과가 크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특정 몇 개의 키워드에 관해 상위노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특정 몇 개의 키워드가 미치는 영향은 별로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 중엔 특정 키워드 몇 개를 상위노출해 주는 예를 보여주면서 마치 마케팅에 굉장히 뛰어난 효과가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해 준다며 홍보하는 홈페이지제작업체(자)가 있는데 이는 이에 아무런 경험도 지식도 없는 창업자를 기만하는 행동일 뿐인 것입니다.

단언컨대 그런 곳에서 홈페이지를 제작한다고 해도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결국엔 여러분은 여전히 다른 곳에서 제작하는 홈페이지와 크게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또 기능적인 강조하여 말하는 곳을 보면 그러한 기능적인 부분이 홈페이지제작 시 홈페이지제작업체(자)를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없는 것이 그러한 기능은 제작 시 요청하면 되는 내용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아주 복잡하고 규모가 큰 홈페이지를 제외하곤 어떤 웹 기술도 특별할 것이 없으며 어떤 기능도 논리적인 구조만 가지고 있다면 모두 개발 가능한 기능일 뿐인 것입니다.

SNS 연동을 강조하는 곳도 마찬가지입니다. SNS 연동이란 SNS(Social Network Service)으로 대변되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으로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특정페이지에 공유버튼을 장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요즘 많은 홈페이지제작업(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일뿐이 또한 홈페이지제작업체(자)를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없는 것이 말씀드렸듯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많은 홈페이지제작업체(자)들이 SNS마케팅이니, 소셜마케팅이니, 컨텐츠 확산에 중요한 기능이니 하는 내용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말처럼 소셜(SNS)마케팅을 위한 공유버튼을 홈페이지에 장착한다고 해서 소셜마케팅이 되리라고 생각을 하는 분이 있다면 이는 큰 오산이 아닐 수 없습니다.

소셜마케팅이 제대로 되려면 먼저 사람들이 공유할 만한 컨텐츠를 상당량 보유하고 있거나 이슈가 될 만한 컨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이러한 컨텐츠를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확산시킴으로써 이용자가 가진 각자의 네트워크를 통해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컨텐츠조차도 비상업적인 컨텐츠라는 전제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비상업적 컨텐츠라야 SNS를 통한 확산에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업적 목적의 홈페이지가 이런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거나 생산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상업적 컨텐츠를 SNS를 통해 확산시킬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선 SNS를 통해 확산될 수 있는 고도로 기획된 정밀한 마케팅전략이 먼저 수립되어 있어야 합니다.(이에 관해서는 제가 별도로 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마케팅전략이 없다면 홈페이지제작업체(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아무리 홈페이지에 SNS버튼을 장착한다고 해서 그 홈페이지가 SNS마케팅에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는 것입니다.

즉, 소셜(SNS)마케팅의 본질은 SNS버튼을 홈페이지에 장착하는 것에 있는 게 아니라상업적이든 비상업적이든 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컨텐츠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 얼마나 생산할 수 있느냐, 또 그에 상응하는 어떤 마케팅전략을 가지고 있느냐에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런 내용 없이 홈페이지에 요즘은 누구나 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인 SNS공유버튼 장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마치 소셜마케팅을 통해 저절로 마케팅이 되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앞서 살펴본 웹문서최적화와 같이 허울만 좋은 홍보문구에 불과할 뿐인 것입니다.

이 글의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위와 같은 내용은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즉, 어떤 홈페이지라도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은 기본적으로 해야 할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앞서도 말씀드렸지만그들이 주장하는 웹문서최적화니 N사 신디케이션 연동이니 SNS연동이니 하는 것은 고객확보능력이 뛰어난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과는 무관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들어 준다는 말에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고 창업하게 되면 막상 창업 후 고객확보능력이 떨어지는 홈페이지로 인해 고객을 제대로 모으지 못하게 되어 광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만들게 되고,

그래서 광고를 적극적으로 진행하지만 광고를 해도 고객을 쉽게 모으지 못하게 되는 일이 벌어지며 그마저 광고라도 하지 않으면 고객을 쉽게 모을 수가 없기에 광고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고, 그렇게 되다보니 창업 전엔 적은 비용으로 창업하게 되지만 창업이후 지출하게 되는 막대한 광고비 지출에 당황하게 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웹문서최적화냐, N사 신디케이션 연동이냐가 아니라구매설득시스템이 구현된 고객을 모을 수 있는 홈페이지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시중 홈페이지제작업(자)체의 대표적인 몇 가지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솔직히 한 번도 홈페이지를 운영해 본 적이 없거나 이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창업자의 경우홈페이지는 디자인만 잘되면 잘 만들어진 줄 아는 분들이 많기에 이런 식의 제안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솔깃해질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하나 만들려면작게는 수 십 만원에서 시작하여 수백, 수천, 수억 원이 드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무료라니, 또 무료는 아니더라도 저렴한 가격에 컬리티 높게 만들어 준다니,게다가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요즘 대세인 모바일 홈페이지까지 무료로 덤으로 만들어준다니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니, 웹표준이니, 검색엔진최적화니, 신디케이션 연동이니, SNS 연동이니 등등의 내용을 접하게 되면 이런 곳에서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면 마케팅도 알아서 척척 잘될 것처럼 생각될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내용들은 정작 고객확보에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는 구매설득시스템과는 별 관계가 없는 내용들로 그들도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구매설득시스템에 대해선 바가별로없기에,

구매설득시스템에 대한 내용은 없이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5가지 유형으로 열심히 광고와 홍보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위와 같은 유형으로 광고와 홍보를 하는 홈페이지제작 업체를 통해 만든 홈페이지에 너무 큰 기대를 하기 전에 먼저 여러분 스스로 아이템의 본질적 가치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고아이템에 최적화된 고객확보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그런 고객확보전략에 기반 한 구매설득시스템을 제대로 설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 자신이 그럴 수만 있다면 지금까지 말씀드린 홈페이지제작업체(자)들 뿐만 아니라 어떠한 홈페이지제작업체(자)도 당연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열람중 4 - ⑤ [마케팅]을 강조하며 영업하는 시중의 홈페이지제작 업체(자)는 구매설득시스템을 제대로 알지도 구현하지도 못한다. M 최고관리자 06.04 1686
16 4 - ④ [모바일 홈페이지 무료제공]을 강조하며 영업하는 시중의 홈페이지제작 업체(자)는 구매설득시스템을 제대로 알지도 구현하지도 못한다. M 최고관리자 06.04 1298
15 4 - ③ [디자인]을 강조하며 영업하는 시중의 홈페이지제작 업체(자)는 구매설득시스템을 제대로 알지도 구현하지도 못한다. M 최고관리자 06.04 1624
14 4 - ② [다양한 기능]을 강조하며 영업하는 시중의 홈페이지제작 업체(자)는 구매설득시스템을 제대로 알지도 구현하지도 못한다. M 최고관리자 06.04 3005
13 4 - ① [무료 홈페이지 제공]을 강조하며 영업하는 시중의 홈페이지제작 업체(자)는 구매설득시스템을 제대로 알지도 구현하지도 못한다. 댓글3 M 최고관리자 06.04 1955
12 3 - ⑤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소셜(SNS)마케팅을 열심히 해도 잘 팔리지 않는다. 댓글2 M 최고관리자 02.27 1428
11 3 - ④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열심히 해도 잘 팔리지 않는다. 댓글3 M 최고관리자 02.26 1538
10 3 - ③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언론홍보 마케팅을 열심히 해도 잘 팔리지 않는다. 댓글2 M 최고관리자 02.26 1714
9 3 - ②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이메일 마케팅을 열심히 해도 잘 팔리지 않는다. 댓글2 M 최고관리자 02.26 1711
8 3 - ①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블로그, 카페, 지식인 마케팅을 열심히 해도 잘 팔리지 않는다. 댓글2 M 최고관리자 02.22 1968
7 2 - ⑤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광고와 홍보를 많이 해도 잘 팔리지 않는다. M 최고관리자 06.04 1656
6 2 - ④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좋은 제품을 팔아도 잘 팔리지 않는다. M 최고관리자 06.04 1640
5 2 - ③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싸게 팔아도 잘 팔리지 않는다. M 최고관리자 06.04 1818
4 2 - ②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잘 되는 홈페이지를 따라 만들어도 잘 팔리지 않는다. M 최고관리자 06.04 1675
3 2 - ① 구매설득시스템을 구현하지 않으면 디자인이 좋아도 잘 팔리지 않는다. 댓글4 M 최고관리자 06.04 2023
2 1 - ① 구매설득시스템을 홈페이지에 구현하면 더 사게 만들어 절로 방문객이 늘고 저절로 구매가 일어나는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다. M 최고관리자 11.11 4290
1 1 - ② 구매설득시스템을 홈페이지에 구현하면 더 오게 만들어 저절로 방문객이 늘고 저절로 구매가 일어나는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다. M 최고관리자 11.13 1321

 

 

<!> 저작권위반 경고 : 저작권자 © www.marketingcode.co.kr , '허경수' I 본 내용은 '마케팅코드', '허경수'가 저작권 및 상표를 등록한 마케팅코드의 지적재산이자 책으로도 출판될 내용이 포함된 내용으로서 본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재배포 등을 금지하며 본 내용을 도용하거나 유사컨셉을 사용하여 저작, 강의, 컨설팅, 홈페이지제작 등의 영업행위에 이용할 시 마케팅코드와 제휴된 법무법인으로부터 사전예고없이 저작권법 위반, 상표법 위반,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으로 고소되어 형사처벌과 동시에 당사로부터 동 내용으로 민사소송을 당하실 수 있으니, 본 사이트의 모든 내용에 대해 허락없이 도용 및 유사컨셉, 유사용어 및 문구를 사용하는 등의 표절을 해선 않됩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