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블로그를 알면 브랜드마케팅도 쉬워진다.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19 09:14
2,063

블로그를 알면 브랜드마케팅도 쉬워진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브랜드가 일파만파“

 

WEB 2.0의 중심 블로그

‘웹 2.0’ 이란 누구나 손쉽게 컨텐츠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네티즌들이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중심의 환경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인터넷 업체들은 대부분 웹2.0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인 미디어 ‘블로그’가 그 중심에 있다. 블로그는 크게 ‘가입형 블로그’ 와 ‘설치형 블로그’ 로 나눌 수 있다. 가입형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다음등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가 대 표적이며, 전문 블로그는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과 같은 전문 블로그를 말한다.

 

현재까지는 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의 블로그가 가장 활성화 되고 있으나, 전문 블로그 역시‘다음’과 ‘티스토리’, ‘이글루스‘ 와 ’네이트온‘ 의 연계로 급격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전체 인터넷 이 용자의 약 40%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20~30대의 구매력 있는 타깃층 비율이 가장 높아 마케팅에서 검색과 함께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과 블로그

블로그 마케팅의 가장 큰 효과는 바로 입소문이다. 컨텐츠의 제작과 배포가 용이하기 때문에 인기 컨텐츠의 경우 구깁 만 블로그로 확산되며, 정보학제공과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하나 브랜드의 접근 접근성이 향상돼 친밀감을 상승시킨다. 또한 블로그는 실명제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불특성 다수가 모인 일반적인 커뮤니티 보다 높은 신뢰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일반 스팸메일이나 광고성 메시지에 거부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블로거 정보에는 비교적 반응도가 높다.

또한 과거 일방적인 기업소개 위주의 기존 홈페이지와는 달리 트랙 백과 댓글, 후기 등 고객들과 의사소통을 보다 원활히 할 수 있다는 감정 때문에 블로그를 기업홍보 방안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이다.

 

GM은 밥 루츠 부회장 및 주요 경영진들이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통해 고객과 상호 커뮤니케이션하고 지속적인 노력과 솔직함으로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명성을 얻는데 성공했다. 국내의 경우 지난해9월 초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기아차가 글로벌 비즈니스 블로그인 ‘기아-버즈’ 를 오픈하는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기업들이 기업이미지를 쇄신시키고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millionblog_article_millioncomm.jpg


블로그 운영 이렇게 하면 성공

블로그 제작 초기 단계에서 메뉴를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기업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컨텐츠 배치가 가능하며 짜임새 있는 블로그 관리가 가능하다. 우선 광고주 혹은 기업관현 핵심 주제를 설정한 후, 세부적인 서비스나 각종 프로모션 정보들을 배치한다. 그리고 블로그 방문객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타깃들이 관심 있는 분야나 타깃 관련 다양한 컨텐츠를 구성한다. 실시간 이슈를 활용하는 것도 방문자 확보 및 컨텐츠 확산에 한 방편이 될 수 있다.

 

홈페이지와 블로그의 가장 큰 차이를 들자면 먼저 홈페이지의 경우 유저들은 컨텐츠를 광고나 상업성 글로 인식하고 잘 받아들이지 않는다. 반면 블로그는 개인 미디어로 인식, 메시지를 정보로 받아들이고 신뢰한다. 그렇기 때문에 상업성을 최소화해 신뢰도를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전략적으로 카테고리를 구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업데이트 하더라도 검색엔진에 검색되지 않으면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제목, 내용, 설명, 카테고리, 태그 등이 검색엔진에 잘 걸리도록 작성하고 사진과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할수록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블로깅을 할 때에는 매일 3~5개 카테고리별 각1개 이상의 포스트를 작성 한다. 이때 단순히 스크랩이 용이하도록 전체공개로 설정하며. RSS의 공개로 컨텐츠의 접근 및 구독 역시 접근이 용이하도록 한다. 또한 다른 블로거들과의 꾸준하고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관계를 만들수록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도 가능하다. 댓글이나 방명록에 대한 피드백은  필수로 하고 이웃설정기능이 있으면 이를 최대한 활용한다.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웹사이트를 사용자가 매번 방문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사나  포스트 등 업데이트된 내용 을 사용자에게 보내주는 서비스>


흔히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방문 자수와 스크랩 수가 높으면 성공 했다는 착각을 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메시지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가?’, ‘커뮤니케이션의 증대로 브랜드 가치와 신뢰도가 상승됐는가?’ 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에 따라 성공여부를 결정해야한다.

 

웹 2.0이 본격화 되고 블로그 기능이 향상되면서 이를 운영하는 방법은 다양해졌다. 기업홍보 및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 기법을 개발하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인터넷마케터들이 지금부터 시작해야 할 일 임에 분명하다.

 

 

밀리언커뮤니케이션 Marketing Force 칼럼 제공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3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0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77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0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1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0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3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297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66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7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88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4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38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03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62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63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63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798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2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18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49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0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78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1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3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3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1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68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3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58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