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블로그 PR의 성공 법칙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19 08:43
1,975

공식 웹사이트는 물론이고 공식 블로그를 운영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블로그가 지니는 '기록'과 '축적', 그리고 '배포'라는 속성이 PR 활동 요소들과 찰떡 궁합이기 때문일 것이다.

 

PR의 측면에서 블로그는 웹사이트 구축과 비교해 볼 때 여러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 우선 구축 기간이나 비용이 거의 제로에 가깝다. 네이버 같은 포털에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브랜드 블로그를 만들지 않는 한 블로그 구축에 들어갈 비용은 거의 없다. 운영 역시 매우 간편하다. 특별한 디자인이나 UI 설계가 필요하지도 않은데다가 글 쓰는 시간 순으로 착착 업데이트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다.  또한 사용자들과의 직접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도 블로그만큼 유용한 툴은 찾기 힘들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최근에는 회사를 소개하는 웹사이트 대신 블로그를 공식 웹사이트 격으로 활용하는 작은 기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통해 성공적으로 우리 회사와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성공적인 블로그 PR을 펼치고 있는 배경 음악 검색 서비스 큐우(Q~)를 예로 생각해 보자.

 

005l-sjysjysj.jpg

 

큐우(Q~) 는 회사와 서비스를 소개하는 공식 웹사이트 대신 서비스 론칭 때 부터 블로그를 활용해 왔다. 그랜드 오픈이나 거창한 이벤트, 체계적인 홍보 마케팅을 수행하지는 않았지만, 블로거들 사이에 완전히 흡수되어 하나의 온전한 블로거로서 그 존재를 알리는 데에 성공했다.

 

사람들은 큐우(Q~)를 운영하는 회사나 대표이사, 만드는 사람들을 알지는 못하지만, 블로거로서의 큐우(Q~)와는 매우 친하다. 기자들 역시 블로그를 통해 어느날 갑자기 유명해진 음악 서비스 큐우(Q~)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렇다면 큐우(Q~)의 블로그 PR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

 

1. 꾸준해야 한다.
작년 11월 11일에 오픈한 큐우 블로그에는 현재 392개의 글이 올라와 있다. 매일 1개 이상의 글을 꾸준히 작성했다는 이야기이다. 공식 블로그라며 오픈해 놓고 덧글 이벤트, 스크랩 이벤트 반짝 했다가 업데이트 하나 없는 블로그들과는 차원이 틀리다.

 

2. 교류해야 한다.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큐우를 이웃으로 삼은 블로거는 240명이다. 큐우가 이웃으로 삼은 블로거는 그보다 훨씬 더 많다. 음악 블로그를 운영하는 나에게 먼저 서로 이웃을 청한건 큐우였다.

 

3. 진실해야 한다.
여기에서 진실해야 한다는 것은 진정한 블로거로서 블로그를 대할 줄 알아야 한다는 의미다. 대다수의 홍보 블로그들이 그저 웹사이트의 연장과 다르지 않다. 공식 웹사이트 만들 듯 일방적인 정보를 나열하고, 이벤트를 진행하며 그걸 네이버의 구석 구석에 광고한다. 기록을 쌓아 가고 의견을 교환하는 열린 커뮤니케이션 툴인 블로그의 특성은 찾아보기 어렵다.

 

PR 성공 요인이라고 하기엔 너무 소박한가?

 

블로거들에게  있어 큐우는 하나의 회사이기 보다 그저 가까운 블로거일 뿐이다. 그것이 바로 많은 사람들이 큐우가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하면 거창한 선물을 주지 않아도 기꺼이 사용해 보고 의견을 제시하게 되는 이유일 것이다. [블로터닷넷]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1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09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68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28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69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48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1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295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64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5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87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2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37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02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60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60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62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793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1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15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48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28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77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0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2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2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1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67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3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56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