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생각해봅시다.] 블로그 마케팅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23 11:07
1,836
블로그 마케팅 1

2. 포럼 세부 주제 :
-
블로그를 어떻게 포지셔닝하고 Leadership,
-
파워블로그 및 기업 블로그 마케팅
<?XML:NAMESPACE PREFIX = O />


블로그를 어떠한 관점으로 보아야 할지, 어떻게 정의를 내려야 할지
애매모호한 부분이 
많아 두통이 오지만 즐거운 고민 같습니다.

정리 되지않은 생각들이라 정신이 없을 것입니다.


먼저, 블로그와 관련된 단어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네어버 백과사전 및 국어사전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1.1.
블로그.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칼럼·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출판·개인방송·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이다
.
1.2.
블로그스피어.
     공간적 의미인 사이버스페이스와 달리 상호 연결을 통해 특유의 문화를

     형성한다는 뜻의 용어. 블로그(blog)와 영역(sphere)
의 합성어이다.
1.3.
블로거.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1.4.미디어
.[명사]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
     
‘대중 매체’, ‘매개체(媒介體
), ‘매체(媒體)’로 순화.


블로거들이 말하는 블로그 모습을 보자면 아래와 같이 비슷한 것
같으면서 다른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1.
하이퍼텍스트 블로그란…………………………..소통이다

2.2. 여행 & 생각 & 음악
나에게 있어 블로그란...나의 생각들을 모두
     꺼내어 보고, 눈으로 직접 그 생각들을 확인하는 그런 공간이고 싶다.”


2.3. Instrumental-2 "세상에 블로거가 만 명이면 블로그를 쓰는 용도도
     만 가지다'고 생각합니다. 일기장도 같은 일기장이 아니고, 정보통도
     같은 정보통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펌 블로그를 욕하긴 하지만 정작
     그런 펌 블로그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게 되는 때도 많다는 걸 감안하면
     무작정 욕할 수만은 없지 않을까요?" (
저작권 문제는 일단 제쳐 놓고,
     그런 정보를 퍼와서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행동 자체만을요)


2.4. Lemonstore : the Blog "블로그는 불특정 다수에게 어떠한 기록을 노출하고자 운영하는것. 블로거란 '인터넷이라는 오픈된 공간에서 대화를 원하는 한 개인"

*블로그를 방문하여 원문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만 가져왔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수있습니다
.


블로그가 뭐다 라고 단정지어 말하기 참 애매모호한 것 같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소통의 채널
희망의 채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상과 대화하기 위해” ”나 자신과 대화하기 위한 소통의 채널”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 있는 기반이 되는 희망의 채널


블로그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있어서 가장 첨예하게 대립되는 부분이 바로 미디어라는 단어가 아닌가 싶습니다. ”미디어라는 단어가 지니고 있는 권위성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 부분은 아직까지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읽다가 지칠 것 같은 생각이 드는군요
.
혹은 보자마자 페이지를 종료 시킬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블로그를 어떻게 포지셔닝하고 Leadership.

저는 이 질문을 이렇게 변경하고 싶습니다. “블로그에서 나의 정체성(identity)를 어떻게 표현하고 셀프리더쉽(Self – Leadership)해나갈 것인가?” 스스로 무덤을 판 듯한 느낌입니다
. 이부분은 좀더 고민해서 다시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원위치 해서

3.
블로그를 어떻게 포지셔닝 할것인가?
   -
대략 다음과 같이 분류할수있지 않을까요?-
  3.1.
최신해외기술을 소개하는 안내자.
  3.2. 기술을 일반인들이 알수있게 설명해주는 테크니컬라이터.

  3.3. CEO를 위한 트랜드를 소개하는 블로거.

  3.4. 기술과 비즈니스를 접목시키는 컨설턴트.

  3.5.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행복한 작가.

  3.6. 기타.


4. Leadership.
   - 이끌고 나간다는 관점에서 -
4.1.
이슈선점.(발굴)
4.2. 문제제기.

4.3. 대안제시.

4.4. 기타등등.


5.
파워블로그 및 기업 블로그 마케팅 .
5.1. 기업 블로그 마케팅.
      - 내부여력이 되는지 검토하라.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차라리, 고객에게 보내는 정성스러운 편지한통이 더 나을 수있다.)
      - 블로그 개설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라.
        (포털사이트,전문사이트, 설치형 블로그)
      - 주제에 대하여 고민하라.
        (회사이야기, 개발에피소드, 기타등등)
      - 운영의 주체가 누가 될것인지 고민하라.
        (블로그를 운영하는 직원이 어느날 회사에 애착심이 없어진다면
         다이나마이트를 가지고 불로 뛰어드는것과 마찬가지다.)
        (내부에서 직접, 외부에 의뢰)
      - 정보의 공개 수위를 정하라.
      - 긴급사태 발생시 대응메뉴얼을 만들어라.
      - 거짓된 글을 올리지 마라.
        (낚시성 글 및 코멘트는 지옥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 블로그를 사랑해라.
      - CEO가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해보아야 한다.
      - 만약 시작했다면 끝까지 포기 하지 마라.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29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08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61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26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67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47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09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293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62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2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87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1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34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00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56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58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56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789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0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14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46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27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76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0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1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1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69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65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1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55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