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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운영 노하우
작성자 : 4 해뤼
등록날짜 : 2010.08.16 10:41
1,959

쇼핑몰 운영 노하우 배우기

 

인터넷 쇼핑몰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마케팅과 컨텐츠 개발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쇼핑몰 운영에 대해 시기별로 중점을 두어야 할 것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xml:namespace prefix = o /><?XML:NAMESPACE PREFIX = O />

 

가)    시작 단계의 노하우

인터넷 쇼핑몰 초기 시작단계에서는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다. 쇼핑몰이 완성되었다 해서 저절로 알려지는 게 아니다. 오프라인 상점은 지나가는 사람들이라도 볼 수 있지만, 인터넷 쇼핑몰은 내가 먼저 알리지 않으면 먼저 알고 찾아오는 사람은 없다. 초기 마케팅에 대한 방법은 따로 내용을 다룰 것이지만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검색사이트 등록은 기본

검색사이트 등록은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각 검색사이트마다 등록비용이 같은 경우도 있을 것이고 서비스 종류별로 차이가 있기도 한다. 모든 검색사이트에 다 등록할 필요는 없다. 주로 사용되는 검색사이트 1~2 곳 정도만 등록하면 된다. 요즘은 오버추어 광고가 많이 알려져 있다. 오버추어 광고란 클릭 수 만큼 광고비용을 내는 것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오버추어 광고를 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따른다. 오버추어가 클릭 수 만큼 비용을 내는 것이라 보기에는 비용이 합리적이라 판단이 될 지 모르겠지만 오버추어 광고 비용이 결과를 보면 검색사이트 일반 등록보다 훨씬 많이 들어간다. 그리고 모든 클릭이 유효클릭(회원가입 또는 제품구매)이 아니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많다. 오버추어광고는 단 시간에 많은 회원을 확보하기에는 유리한 점이 있다.

 

◆ 카페 등을 개설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판매 제품과 관련이 있는 카페를 개설하여 함께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카페는 회원들과 함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제품을 좀 더 알리고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통로이기도 하다. 또한 관련된 다른 카페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쇼핑몰 사업주 자신이 바로 마케팅의 수단이 되는 것이다.

 

◆ 오픈 기념 이벤트를 실시하라.

처음 오픈 하여 접속자 수가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한다면 이벤트를 실시하는 것도 좋다. 조금이라도 고객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xml:namespace prefix = st1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smarttags" /><?xml:namespace prefix = st1 /><?XML:NAMESPACE PREFIX = ST1 />1:1 고객관리를 강화하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장 좋은 서비스는 1:1 상담을 하는 것이다. 게시판이나 직접 전화하는 방법 등을 이용하여 한 명의 고객이라도 가족처럼 가깝게 느껴지도록 서비스 한다. 사업 초기 회원수가 적을 경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나)    정착 단계의 노하우

정착 단계에 접어 들었다면 지속적인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한 번 구매하고 잊혀져 가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내 쇼핑몰과 인연을 맺은 고객이라면 단골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하여야 한다. 제품 관련 정보 및 신제품 알림 등을 알리고, 관련 상담 코너 운영 등을 통해 친숙하고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일이야 말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다.

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오프라인으로도 많이 영역을 넓혀 나가야 한다. 오프라인은 온라인보다 덜 급하게 변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시장이 될 수 있다.

고객 주문, 상담, 배송처리, A/S 등 업무 진행과정을 더욱 철저히 하고 쇼핑몰의 디자인이나 컨셉을 기념일, 계절 등의 상황에 맞게 항상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정착 단계는 어떻게 보면 안정적이라 하겠지만 이 시기에 새로운 컨텐츠 연구나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변화를 준비하여야 한다. 매출이 많이 발생하여도 항상 똑 같은 느낌의 인터넷 쇼핑몰은 지루해질 수 있으며, 매출의 향상을 쉽게 기대하기는 어렵다. 쇼핑몰은 항상 살아 있고 생동감 넘치는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경쟁 쇼핑몰에 대한 분석을 소홀히 해서는 곤란하다. 경쟁 쇼핑몰에 대해 항상 분석을 하고 정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좀 더 차별화 되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늘 연구하고 시도하는 마음가짐과 행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루 아침에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것이 인터넷 세상이기 때문이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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