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 업계에 UCC(User Created Contentsㆍ이용자가 만드는 콘텐츠) 마케팅 열풍이 뜨겁다.
고객이 상품 후기를 사진으로 올리는 ‘포토 상품평’이 주목 받고 있는 것은 물론, 쇼핑몰 운영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올리는 등 UCC 콘텐츠를 활용한 코너를 앞다퉈 마련하고 있다.
이는 UCC 콘텐츠에 열광하며, 자기 표현에 적극적인 네티즌들의 성향이 인터넷몰 환경에도 적극 반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G마켓은 ‘베스트 프리미엄 상품평 모음전’ 이벤트를 열고 해당 상품을 구입한 고객이 상품평을 사진으로 올리면 선착순, 추첨 및 최우수 베스트 상품평을 선정해 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5만원 상당의 G마켓 선물권을 증정한다.
또, ‘아낌없이 주는 G마켓’ 이벤트를 통해 프리미엄 상품평으로 추천된 100명에게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G마켓에서는 상품평 마케팅을 현재 패션 상품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추후 뷰티, 먹거리, 생활 용품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인터파크에서도 쇼핑 커뮤니티인 ‘쇼핑노하우’에 ‘포토후기’를 작성하면 바로 등록돼 쇼핑지식정보로 검색, 활용된다.
포토후기는 작성할 때마다 10촉씩 적립되고 추천 포토후기는 300촉씩 적립돼 총 1만촉이 되면 1만원권 기프트 카드로 전환해 현금처럼 쓸 수 있다.
인터넷몰의 판매자들도 UCC콘텐츠를 통해 고객 몰이에 한창이다.
이미 G마켓에서 문구류, 캐릭터용품 판매하고 있는 ‘주인장 닷컴’은 홈쇼핑처럼 판매 제품을 유머러스하게 설명한 UCC동영상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주인장닷컴’은 코믹하게 설정한 1인 동영상이 문구류나 캐릭터용품의 주 고객인 신세대의 주목을 끌 수 있었고, UCC동영상을 올린 후 매출이 100배 늘어나는 등 톡톡한 효과를 보고 있다.
또, GSe스토어에서는 상품의 특징이나 작동 방법 등을 동영상으로 올릴 수 있는 ‘쇼핑&플레이’ 서비스를 통해 판매자들은 녹화기능이 있는 캠코더나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등 간단한 장비만 갖추면 별도 비용 없이 동영상 정보를 올릴 수 있게 했다.
GSe스토어는 상품 당 최대 30M의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밖에 엠플에서도 다음달 2일까지 ‘싸이헬스 휘트니스 상품기획전’을 열고 UCC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싸이헬스는 건강, 운동 관련 동영상 콘텐츠 중심의 휘트니스 전문 커뮤니티 사이트로, 몸짱되기 동영상 UCC 콘텐츠를 올리면 수익을 돌려주는 시스템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번 기획전은 엠플에서 판매하는 싸이헬스의 휘트니스 관련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는 것은 물론, 제품 1개 구매 시마다 싸이헬스 내 휘트니스 동영상 10편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G마켓의 한 관계자는 “인터넷 몰의 UCC콘텐츠는 사용자가 보다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어 폭발적으로 확산될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며 “특히 오픈마켓에서는 고객 몰이 및 수익성 증대에 효과가 있는 UCC마케팅을 통해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UCC콘텐츠 양산을 적극 권유하고 이를 활용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이지 기자(eji@heraldm.com)
[출처] 사용후기 마케팅 무섭네 (쇼핑몰 대박못내는 진짜이유!) |작성자 프런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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