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홍보와 마케팅이 서로 만나서 결혼하게 하라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12 14:45
1,761

박영만의 마케팅홍보  홍보(PR) 10계명
홍보와 마케팅이 서로 만나서 결혼하게 하라

홍보(PR) 10계명

1. 홍보(PR)가 안 되면 있어도 아예 없는 것과 같다
홍보(PR)는 존재의 이유와 존재의 의미를 널리 알리는 행위다. 아무리 좋은 회사, 상품, 서비스도 PR이 안되면 없는 것과 같다. 이미 존재하는 것도 PR이 안되면 존재하지 않는 것과 다름없다. 이렇게 PR은 존재 유무를 좌우한다. 사업의 첫 단계부터 홍보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먼저 홍보(PR)를, 나중에 광고를 하면 금상첨화
사람들은 전면 광고 보단 박스 기사를 더 믿는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면 광고를,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려면 PR을 활용한다. 홍보는 언론에 의해서는 하고 싶은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므로 광고를 통해 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하면 금상첨화다. 홍보를 한 후에 광고를 하라.

3. 오프라인 홍보(PR)와 온라인 홍보(PR)가 만나면 커진다
오프라인 홍보가 ‘융단 폭격형’ 이라면, 온라인 홍보는 ‘선택적 미사일형’이다. 기존 오프라인 홍보에 온라인 홍보가 결합한다면 탁월한 PR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오프라인 홍보와 온라인 홍보가 만나면 시너지가 커지게 된다. 홍보도 ‘디지로그 홍보’가 경쟁력이다.

4. 검색 첫 페이지에 우리의 존재를 알리게 하라
검색포털에서 핵심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우리 회사, 우리 단체, 내 자신이 검색 첫 페이지에 나오지 않는다면 앞으론 생존하기 어렵게 된다. 이제 ‘검색엔진’은 ‘생존엔진’으로 진화하고 있다. 검색 첫 페이지에 우리를 노출시켜라.

5. 글보다 사진이나 영상 등 비주얼을 활용하라
사람의 사물에 대한 인식은 텍스트보다 사진이 강하고, 사진보다 영상이 휠씬 강하다. 이제 홍보 전략도 사진이나 영상 등 비주얼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바꿔야 한다. 홍보와 영상을 만나게 하라.

6. 직원과 직원 가족을 만족시켜 홍보대사로 임명한다
직원 만족을 넘어 직원 가족까지 만족시키게 되면, 가족들은 회사의 후원자가 된다. 홍보의 출발은 내부 고객 만족부터 시작한다. 회사를 사랑하는 직원과 가족은 자발적으로 회사의 홍보대사가 되어 좋은 회사라고 동네방네 입소문 낸다.

7. 홍보와 마케팅이 서로 만나서 결혼하게 하라
홍보와 마케팅이 만나 결혼하면 ‘사고 싶은 좋은 이미지’란 아이가 태어난다. 홍보팀과 마케팅팀은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갖춰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 아예 마케팅팀과 홍보팀을 한 부서로 합쳐 시너지 효과를 보는 것도 고려해 보자.

8. 홍보인은 곤충의 눈, 새의 눈, 물고기의 눈으로 봐라
홍보인의 시각은 세 개의 눈으로 봐야 한다. 곤충의 눈은 가까운 곳을 자세히 볼 수 있는 나무를 보는 현미경 시각이다. 새의 눈은 먼 곳을 조망할 수 있는 숲을 보는 망원경 시각이다. 물고기의 눈은 물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시대의 조류를 보는 트렌드 시각이다. 곤충, 새, 물고기의 눈으로 동시에 봐야 한다.

9. 홍보(PR)는 위기상황에 대비하여 보험을 드는 것이다.
PR을 해서 좋은 기업 이미지를 쌓은 기업은 급작스런 위기 상황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이미지가 좋은 회사는 실수에 대해 관대한 반면, 좋은 이미지를 쌓지 못한 회사는 위기 발생 시 소비자로부터 외면 받아 잘못하면 망하게 된다. 보험 드는 것처럼 PR을 꾸준히 해서 위기상황을 대비해야 한다. 

10. 피할 것도 알려야 하는 것이 피알(PR)이다.
피할 것은 피하고 알릴 것은 알린다는 PR은 옛날 이야기다. 이제는 피할 것도 미리 알려야 한다. 지금은 기업 환경이 모두 보이는 ‘어항 경영’의 시대다. 나쁜 것을 감출 수 없다.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사실대로 알려야 한다. 그러면 큰 위험은 오지 않는다. 감추고 덮으면 더 큰 화를 부른다. 

홍보(PR) 10계명
☞홍보(PR)가 안 되면 있어도 아예 없는 것과 같다
☞먼저 홍보(PR)를, 나중에 광고를 하면 금상첨화
☞오프라인 홍보(PR)와 온라인 홍보(PR)가 만나면 커진다
☞검색 첫 페이지에 우리의 존재를 알리게 하라
☞글보다 사진이나 영상 등 비주얼을 활용하라
☞직원과 직원 가족을 만족시켜 홍보대사로 임명한다
☞홍보와 마케팅이 서로 만나서 결혼하게 하라
☞홍보인은 곤충의 눈, 새의 눈, 물고기의 눈으로 봐라
☞홍보(PR)는 위기상황에 대비하여 보험을 드는 것이다.
☞피할 것도 알려야 하는 것이 피알(PR)이다.

<월간 B&F>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2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3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7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3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0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5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8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