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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대박 쇼핑몰 만드는 비법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12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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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 쇼핑몰 운영자들의 성공 뒤에 숨은 미다스의 손이 있다. 바로 쇼핑몰 제작 및 호스팅을 대행하는 메이크샵이 그 주인공이다. 12만 개의 쇼핑몰을 구축한 메이크샵의 김기록 대표에게 대박 쇼핑몰 만드는 비법을 들어봤다.

 

    성공비결1: 고객과 소통하라

온라인 쇼핑몰은 고객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고객 충성도는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떨어진다. 게시판과 댓글, 공지사항 등을 활용해 고객관리를 해야만 하는 이유다.

웃찾사 우리형에 출연했던 개그맨 김주현 씨의 여성의류 쇼핑몰‘따따따’는 철저한 고객관리로 단골을 확보해 나가는 유형이다. 김씨는 고객들의 문의전화까지 직접 챙기기로 유명하다. 연예인이 직접 문의전화를 받는다는 것이 고객들에게 어필되면서 김씨는 최근 연예활동보다 쇼핑몰 운영에 더 힘을 쏟고 있다고.

여성의류 전문점인 ‘쿨걸의 옷장’은 시제품을 보여주고 주문수량에 맞춰 제작한다. 불필요한 재고가 쌓이지 않는 것도 장점이지만 고객의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도 경쟁력이다.

이벤트를 활용해 고객과의 만남을 꾀하는 쇼핑몰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여성의류 쇼핑몰인 ‘럭셔리걸2’는 이벤트 신청자를 최신 스타일로 변신시켜 줬고 베이킹 전문 쇼핑몰 ‘엘리쿠킹’은 고객과 함께 케이크와 수제 빼빼로를 만들고 이를 동영상으로 공개했다. 인테리어 DIY전문몰인 ‘커즈미’는 여성지의 집 고쳐주는 이벤트를 벤치마킹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성공비결2: 튀어야 산다

“형이 내세울 건 나이 먹은 거밖에는 없다. 하지만 동상들한테 캐간지 옷 만들어서 뿌릴게. 형은 그리고 반말만 써…형이야.”

이 문구는 남성의류 쇼핑몰인‘형이야’의 소개 문구다. 대표와 고객이라는 개념을 형과 아우로 변경한 독특한 컨셉트는 손님은 왕이라는 표현을 무색하게 한다. 그러나 재미를 추구하는 1020세대에 크게 어필, 형이야의 홍보 UCC는 평균 클릭수 4000여 회를 기록하기도 했다. 쇼동(쇼핑동영상)이라고 불리는 쇼핑몰 UCC는 최근 제품 홍보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 매김했다.

언더그라운드 밴드 중 하나였던 815밴드 보컬 출신인 박범일 씨가 운영하는 디자인소품 전문몰인‘우주인’은 고객을 우주인으로 칭한다. 외계에서 온 우주인이기에 인터넷 쇼핑이 용이하지 않다는 설정으로 쇼핑몰에서 제품을 보고 전화 주문이 가능하도록 했다. 인터넷에 서투르거나 혹은 인터넷쇼핑 시 결제정보 유출을 우려하는 고객들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인 것.

방송인 노홍철의 의류쇼핑몰도 톡톡 튄다. 노씨의 쇼핑몰은 방송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를 십분 활용한 것이 특징. 판매하는 의류 역시 노홍철이 직접 디자인하는 만큼 튀는 옷 일색이다.

 

    성공비결3: 오픈보다 관리가 생명이다

월 1억 이상 매출을 올리는 쇼핑몰들의 제품 업데이트 주기가 빠르다는 공통점이 있다. 자주 신제품을 매입하거나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기 어렵다면 메인 화면을 자주 변경해꾸준히 관리가 되는 쇼핑몰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 고객들은 배송 확인 차 주문 후 2∼3일 내에 해당 쇼핑몰을 재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또 한 번 제품을 구입한 후 계절이 바뀌었을 때 다시 쇼핑몰을 방문하기도 한다. 이 기간에 쇼핑몰의 메인화면이나 신제품 숫자가 적다면 고객의 외면을 받기 쉽다는 것이 김 사장의 설명이다.

“6개월간 메인 페이지 디자인이 같은 쇼핑몰이 있었죠. 해당 쇼핑몰 방문객이 급감하더니 결국 사이트 폐쇄절차를 밟더군요.”

업데이트 외에 쇼핑몰 오픈 전 반품과 배송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해야 한다. 반품 배송 규정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분쟁이 발생하거나 과도한 반품요구로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성공비결4: 상품만 파니? 사용법도 알려줘야지

쇼핑몰의 50%는 패션을 아이템으로 한다. 그러나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기 때문에 차별화가 필요하다. 인천 지하상가에서 의류매장을 운영하는 부부가 론칭한 온라인쇼핑몰 ‘트왕’은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로 대박 쇼핑몰 반열에 올랐다. 트왕은 예쁘게 리본을 묶는 방법을 알려주고 모델의 사진촬영과정을 동영상으로 공개한다. 메인화면은 옷 대신 계절에 맞는 이미지와 동영상, 문구를 통한 스토리텔링기법을 적용 했다.

UCC가 보편화되면서 사용법 전달이 필수인 식품과 인테리어 관련 쇼핑몰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식품쇼핑몰은 위생적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제조 과정을 UCC로 공개하거나 식재료 쇼핑몰은 재료를 활용한 요리법이나 레시피를 알려주기도 한다. 인테리어·DIY 쇼핑몰도 UCC를 통해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데 앞장서고 있다.

 

    성공비결5: 이미지를 통일하라

무조건 젊고 앳된 모델이 입고 나온 옷이라고 판매가 잘되지는 않는다. 주 고객층에 부합하는 모델을 사용해야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 빅 사이즈 의류 쇼핑몰에 늘씬한 모델이 등장한다거나 미시를 겨냥한 아이템에 20대가 모델이 된다면 타깃 고객층으로부터 외면당하기 쉽다.

모델 활용뿐만 아니라 사이트 디자인도 판매하는 상품과 일맥상통해야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정장을 판매하면 세련된 스타일로 디자인을 하고 사이트에 사용하는 색상을 단순화하는 것이 좋다. 모노톤으로 디자인된 사이트에서 10대를 겨냥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금물이다. 시크한 자체 제작 정장만을 취급하는 ‘제이드’는 의상 색상과 유사한 블랙 컬러로 세련미를 더했고 캐주얼한 의상을 판매하는 ‘핑키걸’은 이름처럼 핑크색으로 이미지를 통일했다.

연예인 쇼핑몰은 운영자의 이미지와 사이트에서 취급하는 품목 간에 괴리감이 없어야 한다. 개그맨이 정장만 취급한다거나 마초형 이미지의 남자연예인이 여성을 타깃으로 한 제품을 판매하면 실패하기 쉽다. 단 여성 팬이 많은 부드러운 이미지의 남자 연예인이라면 여성을 타깃 고객으로 해도 성공 가능성이 높다.

 

 쇼핑몰 초보가 범하기 쉬운 오류 유형 5가지 
 1. 오픈 전 완벽주의형

 오픈 전에 디자인에 과도한 비용을 지불하거나 잦은 디자인 교체로 체력을 낭비하면 

 오픈도 못하고 포기하는 사례가 많다.
 2. 나만의 디자인 고집형
 쇼핑몰에서 자신만 취급하는 제품이 있다면 차별화에 도움이 되지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지 않고 시작부터 자신만의 디자인을 고집하면 실패할 수 있다.
 3. 무늬만 연예인 쇼핑몰형
 연예인 쇼핑몰이 대명사로 등장했지만 직접 운영에 관여하지 않고 이름만 빌려주는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다
 4. 전문모델 고집형
 무조건 예쁜 모델만 고집해 모델료를 지불하면서 쇼핑몰의 이미지를 업데이트하는
 운영자들이 있다.
 5. 쇼핑몰 오픈 뒤 취업형
 쇼핑몰이 어느 정도 안정되면 취업을 하는 운영자들도 있다. 투잡을 통해 수익을
 높이려는 전략이지만 둘 다 소홀해지기 마련이다.

[출처] 지퓨어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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