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경기가 어려울수록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매출을 극대화하자!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1.12 10:37
1,788
경기가 어려울수록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매출을 극대화하자!

20080619_781919215.jpg

 

국제원자재 가격 급등,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지방 건설 경기 불황, 잇단 파업 사태 등 국내외적으로 경기침체가 심각해지고 있다. 경기가 어려워진다는 것은 공급이 증가하고 수요는 감소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기불황 상황일수록 더욱 필요한 것이 마케팅이다.

(주)애드스카이(하늘커뮤니케이션 www.sky2006.co.kr) 한정희 대표는 특히 온라인 기반인 회사들에게 적극적인 마케팅이 없이는 지금과 같은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을 수가 없다고 한다. 또한 한대표는 최근 대기업에서도 관심을 갖는 커뮤니티 마케팅이 온라인상에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라고 한다.

커뮤니티 마케팅에 관련된 종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인마케팅
지식인은 2000년 인터넷 한겨레에서 디비딕이라는 최초의 지식 검색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검색 포탈 사이트인 네이버가 2002년 10월 지식인 서비스를 오픈했으며, 지금은 대부분의 검색 포탈 사이트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식인 마케팅은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들 조차도 “지식인 만한 마케팅은 없다”, “유료광고보다 더 나은 홍보방식이다”라는 말을 할 정도이다. 이러한 가장 큰 이유는 인터넷 구매자들이 제 3자인 다른 네티즌의 객관적인 사용소감이나 정보제공을 구매결정에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판매자들이 지식인 마케팅에 참여한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블로그마케팅 
블로그를 이용해 친근한 척, 홍보가 아닌 척,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척하는 마케팅을 가리켜 블로그마케팅이라고 한다. 또한 블로그는 검색 시 상단 노출로 클릭율이 높고, 쇼핑몰과는 달리 친근한 분위기에서 회사의 제품정보나 제품활용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에 유포할 수 있다. 홈페이지의 모든 품목을 블로그에 옮겨놓기 때문에 고객들이 각 품목에 대하여 세부적인 설명을 볼 수 있어 업체 홍보 및 제품 홍보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셋째, 카페마케팅 
온라인 카페는 온라인상에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유저들끼리 찬반의 의견을 나누거나 유익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다. 한 회사의 제품을 구입할 때 소비자들의 실제 사용후기나 제품에 대한 좋고 나쁜 점을 고려해서 구입하는 요즘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이 온라인 카페 안에서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이는 제품에 대한 유효 소비자에 대한 가장 적극적인 마케팅의 형태라고 불 수 있다.

넷째, 미니홈피마케팅 
싸이월드와 같은 미니홈피는 정보 전달 위주의 블로그와는 달리 일촌 중심의 사람과 관계중심의 미디어로 개인의 사적이고 일상적인 일들을 기록할 수 있고 주변 사람들의 모습까지 온라인에 그대로 담아낼 수 있다. 이러한 일촌중심 관계를 형성하여 소비자에게 친근감 있고 감성적으로 다가가는 마케팅 기법이다. 이를 통해 광고주의 이미지 관리, 정기적인 이벤트, 일촌관계로 친근감 어필, 일촌 DB 활용, 스크랩 활성화 도모 등의 다각적인 마케팅이 가능한 것이다.

다섯째, UCC 바이럴마케팅 
바이럴마케팅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한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이러한 바이럴마케팅이 웹 2.0 시대를 맞아 인터넷에서는 광고주의 동영상 광고를 시장에서 구축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회원 스스로가 광고 노출을 하여 입소문에 의한 마케팅을 하는 것이 UCC 바이럴마케팅이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 네티즌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이나 UCC, 블로그 등을 통해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주)애드스카이 마케팅 담당 이사는 온라인 마케팅으로 커뮤니티 마케팅 이외에도 키워드(검색) 광고, 배너광고, 언론홍보, 이메일마케팅 등 많지만 비용 측면을 고려하여 각 기업에게 가장 효율적인 것을 선택하여 집중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 매출 향상에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도움말 : (주)애드스카이 (하늘커뮤니케이션 www.sky2006.co.kr)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7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4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84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5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3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6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0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9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2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7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1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08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6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65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73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05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4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2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4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2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4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5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5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2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6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2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