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네이버 자사 검색광고 키운다!!
작성자 : 2 miniwooni
등록날짜 : 2010.06.14 23:00
2,229
대대행사에 파워링크 등 영업대행 허용

오버츄어와 결별 수순인 듯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 NHN의 포털 네이버가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등 자사 검색광고 대행 제도를 대거 개편한다.

스폰서링크의 광고대행사인 오버츄어와의 계약 만기를 앞둔 가운데 NHN의 이러한 행보는 자사의 검색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오는 8일 광고대행사들을 상대로 자사 검색광고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날 설명회에서 네이버는 공식대행사 외에 소규모 대대행사도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비즈사이트 등 네이버의 독자 검색광고 영업을 대행할 수 있도록 개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그동안 공식대행사 60여곳을 선정해 광고대행 업무를 맡겨왔는데, 앞으로는 규모가 큰 공식대행사가 소규모 대대행사를 둘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광고 영업 커버리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즉 60여곳의 공식대행사 외에 소규모 대대행사도 네이버의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비즈사이트 등에 광고를 원하는 기업이나 사업자를 발굴, 네이버와 연결시켜줌으로써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이번 대대행사 허용은 자사 검색광고를 키우기 위한 네이버의 의도가 담겨있다는 분석이다.

60여곳의 공식대행사가 수백 곳의 대대행사를 두게 되면 광고 계정 수가 엄청나게 늘어나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광고 수익 또한 증가하게 된다.

공식대행사 역시 대대행사를 쓰면서 적극적인 영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운신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소규모 대대행사들이 네이버 검색광고 대행을 하게 되면 온라인 광고 대행 시장이 대대행사의 난립으로 더욱 복잡해지고 혼탁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네이버의 검색광고 대행 제도 개편은 올해 말 예정된 오버츄어와의 계약 완료를 염두에 둔 수순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네이버에서 '꽃배달'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스폰서링크가 화면 상단에 위치하고 그 아래로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비즈사이트 등의 검색광고가 차례대로 보여진다.

이중 스폰서링크는 오버츄어가 광고대행 업무를 맡고 있다. 오버츄어는 클릭당 광고료 지급(CPC) 방식과 광고료를 많이 지불할수록 광고주를 검색화면 상단에 올려주는 방식을 결합, 전 세계적인 특허를 갖고 있다.

반면 스폰서링크 하단의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비즈사이트 등은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로직에 따라 운영되는 검색광고 프로그램으로, 네이버가 지난해 5월 설립한 자회사인 NHN비즈니스플랫폼(NBP)이 담당하고 있다.

검색광고 시장에서는 아무래도 화면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눈에 띄는 만큼 파워링크, 플러스링크에 비해 스폰서링크 광고가 클릭 수 등에 있어 월등히 유리하다.

문제는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등 네이버의 독자 검색광고 프로그램의 경우 별도 수수료가 필요없지만 스폰서링크의 경우 클릭 수 등에 따라 네이버가 광고대행사인 오버츄어에 수수료를 지급해야 한다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네이버가 이번 개편을 통해 광고대행 영역을 확대, 장기적으로는 오버츄어의 스폰서링크를 자사의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등으로 대체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오버츄어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줄이는 한편 자사 검색광고 클릭 수를 확대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오버츄어가 오랜 검색광고 대행 업무를 통해 광고주들로부터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갖고 있는 만큼 스폰서링크를 파워링크 등 네이버 독자 검색광고로 대행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수익에 도움이 될지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오버츄어는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등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의 검색광고 대행 업무를 맡고 있다"면서 "오랜 기간 수많은 업체를 맡아온 오버츄어만의 영업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네이버의 시도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아직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여러 가지 시장 상황을 고려하고 있지만, 이번 개편과 오버츄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pdhis959@yna.co.kr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4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1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80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3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2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1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4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299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0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8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1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6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0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06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68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64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69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02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3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1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0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2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1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3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4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4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3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1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5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0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