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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검색 키워드 갖추기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10 11:32
1,816

검색광고에서 가장 좋은 키워드란 무엇일까? 검색이용자가 쉽게 연상할 수 있고 많은 이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다. 이러한 키워드는 키워드 자체의 명확성과 간결성, 목적성을 지닐 뿐만 아니라 노출빈도가 많아서 검색이용자들의 검색빈도 역시 높게 만든다.


일례로 ‘컴퓨터’를 생각해보자. 컴퓨터 구매예정자가 검색 창에 가장 흔히 입력할 수 있는 키워드는 ‘컴퓨터’다. 키워드 검색시, 이에 따른 수많은 결과가 노출되고 검색자는 구미에 맞는 정보를 찾아 원하는 사이트를 클릭할 것이다. 이렇듯 검색자가 쉽게 클릭할만한 한 어절의 단어들은 보통 검색빈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입찰경쟁 또한 치열하다.

 

하지만 검색빈도가 높다고 해서 이러한 단어들이 높은 매출을 보장한다고 단언할 수만은 없다. 일반적인 단어는 그 의미 또한 다양하게 확장되기 때문이다. 검색 창에 ‘컴퓨터’를 입력했을 때 컴퓨터 쇼핑몰이 노출될 수도 있고 컴퓨터학과가 있는 교육기관이 노출될 수도 있다.


따라서 검색자의 유입을 위해서는 좀더 검색자 의도에 맞춤화된 키워드들이 필요한데, 이러한 키워드를 ‘세부키워드’라고 한다. 가령 중심 키워드가 ‘컴퓨터’라고 한다면 ‘컴퓨터 구입’, ‘컴퓨터 싸게 파는 곳’ 등이 검색자 의도에 맞는 세부 키워드가 되는 셈이다. 이 세부 키워드들은 검색자의 목적에 좀더 근접하며 중심 키워드들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실구매자들을 유도해 매출공신으로 기능하기도 한다.


세부 키워드를 제안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세 가지 방법만 살펴보도록 하자. 그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사이트의 하위 카테고리명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이사업체’는 ‘이사’ 외에 ‘포장이사’, ‘용달이사’, ‘이사정보서비스’, ‘이사 온라인견적’ 등의 하위 카테고리명을 이용한 세부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다. 이러한 카테고리명은 사이트명보다 좀더 구체적이고, 컨텐츠에 사용된 단어들보다는 일반적이어서 검색자들 사이에 흔히 사용된다.


 

EX1 ) 카테고리명을 이용한 세부키워드 추출


둘째는 합성어 또는 파생어를 만드는 방법이다. 이전의 방법이 단순히 카테고리의 ‘제목’에서 내용을 찾았다면 이번 방법은 컨텐츠를 적극 활용해 검색어를 도출하는 것이다. 쇼핑몰의 경우 흔히 쓰이는 방법으로, ‘코트-> 알파카 코트’, ‘커플링-> 명품스타일 커플링’, ‘운전면허-> 운전면허따기’와 같은 예를 들 수 있다. ‘브랜드+제품명’의 명사+명사(리바이스 청바지)의 형태, 수식어를 이용한 ‘형용사+명사’의 형태(ex. 예쁜 청바지) 등이 있으며 나아가 복합단어의 형태(ex. 컴퓨터 수리 잘하는 곳)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EX2) 컨텐츠를 이용한 세부키워드 추출


마지막 셋째는 검색자들의 키워드 사용패턴을 이해하고 검색어에 반영하는 방법이다. 검색자들 사이 유행하는 단어를 활용하거나, 최근 지식검색의 이용 패턴을 활용하는 것이 그 예다.


‘패션의류쇼핑몰: 간지스타일’, ‘성형외과:쌍꺼풀 잘하는 곳’, ‘’PC수리:컴퓨터가 느려졌어요’ 와 같은 키워드들이다. 특히 최근 일반화된 지식검색의 패턴은 적지 않은 단어수에도 의외로 많은 서치수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웹이용자 트렌드에 익숙해져야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EX3) 검색자 성향을 고려한 세부키워드 추출


지금까지 세부검색어를 추출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봤다. 좀더 많은 검색자 유입, 좀더 높은 매출을 위해 어떤 키워드를 제시해야 할지 고심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한가지 당부의 말을 남겨본다.


“‘내가 쓰는 키워드’가 아닌, ‘검색자가 쓰는 키워드’임을 항상 염두에 둘 것.”


검색광고는 검색자들의 행동을 가장 잘 이해할 때 가장 좋은 방법으로 가장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어서다. 이는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항상 숙지해야 할 것임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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