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검색엔진 스팸 (上)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08 14:56
1,865
검색엔진스패밍 (Search Engine Spamming)’이란 용어는, 검색엔진으로부터의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 중에서 지나치게 공격적인 기법들을 총체적으로 부르는 말로, 일찍이 1996년에 필자가 만들어낸 것이다. ‘스팸덱싱(spamdexing)’과 ‘스패미지(spammage)’는 이러한 기법들에 적용되는 또다른 용어들이다. 이 글에서는 흔히 스팸으로 간주되는 몇 가지 기법들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검색엔진에 스팸 기법을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

절대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스팸 기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원하는 검색결과를 얻기 위해 시간을 소모하는 것보다 당신의 웹사이트 컨텐츠 개발에 노력하는 것이 훨씬 유익한 일이다. 궁극적으로 컨텐츠에 기울인 노력은 검색엔진에서 좋은 검색결과로 돌아올 것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경쟁이 심한 키워드들로 스팸 기법을 통해 검색 결과에서 상위를 유지하는 것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일이기도 하다. 이런 활동보다 차라리 다른 프로모션 활동에 노력하는 편이 낫다.

또한 스팸 기법들은 검색결과에서 상위로 올라가는 것을 절대 보장해 줄 수 없으며, 원하는 대로 동작하지도 않는 폭력적인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좋은 내용과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페이지 설계로 스팸 페이지들보다 좋은 결과들을 내는 사례들을 수없이 보아왔다.

스팸 기법을 피해야 할 또 다른 이유는, 만약 검색엔진이 스팸을 적발하게 될 경우, 불이익을 받거나 당신의 사이트가 영구적으로 제외될 수도 있다. 검색엔진들은 스팸 필터라고 불리는 다양한 스팸 적발 시스템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검색 사용자들로부터도 신고를 받고 있으므로, 운 좋게 당신이 검색엔진의 스팸 필터를 피해갔다고 하더라도 당신의 경쟁사가 검색엔진에 신고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스팸 메일을 받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스팸 메일을 보내 본 많은 회사들이 항의 메일을 받고 온라인상에서 이미지가 실추되는 경험을 해왔다. 그러므로, 필자는 검색엔진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보며, 스팸 기법을 사용하는 기업은 결국 인터넷 사용자들로부터 외면당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그렇다면 규칙은?

아쉽게도 이러이러한 것은 검색엔진에서 스팸으로 간주된다라고 정리되어 있는 규정집 같은 것은 없는 실정이다. 검색엔진별로 각각의 규정을 갖고 있으며, 어떤 규정들은 공표되지도 않은 것들도 있다. 검색엔진에 대해 우연히 스팸 기법을 사용하게 된 사람은 거의 없으며, 스팸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아주 높은 사람들은 바로 의도적으로 극단적인 스팸 기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공식 규정집은 없지만, 이 글에서는 일반적으로 각 검색엔진들이 탐탁지 않게 여기는 것들을 정리하겠으니 이 사항들을 ‘하면 안 되는 일들’ 리스트로 활용하기 바란다.

※ 유인 키워드 반복 (Keyword Stuffing)

웹페이지의 연관도를 높이기 위해 같은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웹페이지 구석에 다음과 같이 배치하는 것이 예가 될 수 있다.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돈벌기

검색엔진들은 이런 기법은 쉽게 감지한다. 심지어 어떤 검색엔진은 정상적인 관련 문서와 비교하여 한 단어가 정상적인 노출 빈도를 보이는가를 판단하기도 하며, 점차 정교해지는 ‘유인 키워드 배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 키워드 숨겨놓기 (Invisible Text)

유인키워드 반복은 쉽게 발견되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웹페이지의 배경 색과 글자 색을 같게 하여 키워드를 배치하는 기법을 이용하는 이들도 있다. 이렇게 하면 웹페이지 상에서 일반 사용자의 눈에는 보이지 않게 된다. 그러나, 현재 많은 검색엔진들에서는 이 기법이 통하지 않는다.

※ 작은 글꼴 사용 (Tiny Text)

유인키워드 반복을 숨기기 위해서 많이 활용되는 또 하나의 방법이 작은 글꼴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검색엔진에 따라서는 작은 글꼴이 과다하게 사용된 페이지를 검색 대상에서 제외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기본 크기 이외의 글꼴을 웹페이지 내에서 필요 이상으로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필자는 이러한 웹페이지들이 검색엔진에서 검색 결과에 포함되지 않다가 보통 크기로 글꼴을 바꾼 후에는 정상적으로 검색 결과에 나오는 사례들을 보아왔다. 물론 작은 글씨를 절대 쓰면 안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웹페이지 전체를 정상보다 작은 크기의 글꼴로 구성하는 것만은 피하는 게 좋다는 것이다.

[출처] 레몬사탕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4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4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9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4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1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7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9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