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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의 키워드 선정하기 (上)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08 14:55
1,738
이 글에서는 두 가지 면에서 키워드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Bralynn Bell 은 어떠한 키워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커다란 연못의 작은 물고기가 되어 미미한 존재로 남을 것인지, 욕조 안의 고래가 되어 단연 돋보일 것인지 결정될 수 있다고 말한다. 다음으로 Rob Schmults는 키워드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두 가지 도구를 살펴본다.


blt_03.gif 과도한 경쟁을 피하기


글 Bralynn Bell

키워드를 선택할 때에는 어떻게 경쟁자들을 줄일 수 있을지를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거대한 바다의 상어들 틈에서 작은 물고기가 되는 것은 소용이 없다.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여 작은 연못 안의 큰 물고기가 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손쉽게 당신의 사이트를 욕조 안의 고래만큼이나 돋보이게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커다란 연못 안의 작은 물고기 보다는 작은 연못의 큰 물고기가 되는 것이 낫다.’

위의 격언은 인터넷이라는 큰 연못 안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는 검색엔진 상에서 특히 적용되는 말이다. 키워드를 선택할 때, 어떻게 경쟁을 줄일 수 있을지를 반드시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필자는 사람들이 ‘자전거’와 같이 흔한 한 단어만으로 키워드를 구성하는 것을 흔히 보아왔다. 그리고 그들은 왜 자신의 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지를 의아해 한다. ‘자전거’와 같이 일반적이고 흔한 단어를 선택하는 순간, 당신은 필요없는 치열한 경쟁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예를 들어, 지금 이 순간에도 구글(www.google.com)에서 ‘자전거’(Bike)를 검색하면 약 천만 개의 검색결과가 나타난다. 자전거처럼 범위가 넓은 검색어에서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자체가 물론 성취할만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쓸데없는 경쟁을 쉽게 피할 수 있는데도 왜 다른 천만 개의 검색결과와 경쟁해야 하는 부담을 가지려고 하는가?

또한 필자가 공통적으로 찾아내는 것은 ‘자전거 안전장치’(Bike Safety Equipment) 같은 좀더 구체적인 키워드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단어는 목표로 할 필요가 없는 사이트이다. 현재 구글에서 ‘자전거 안전장치’로 검색한 결과는 약 40만 개로, 이 또한 경쟁은 심하지만 분명한 것은 40만 개는 천만보다 훨씬 적은 수라는 것이다. 키워드에 따라, 이러한 차이는 훨씬 더 크게 벌어질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당신의 웹사이트가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 있다면, 일반적인 키워드를 사용하여 무수한 경쟁자들 속에 노출되는 대신에 세부 키워드를 목표로 하라. 경쟁자가 적을수록 상위 순위를 차지하는 것이 보다 더 쉬워질 것이다.


blt_03.gif 키워드 조회수 vs 검색결과 수


최적의 키워드를 찾아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키워드의 조회수와 검색 결과수가 얼마나 많은지를 비교해보는 것이다.

키워드의 조회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오버추어의 ‘관련검색어 조회’를 이용할 수 있다. 키워드를 입력해보면, 지난달 그 키워드의 조회수가 얼마나 되는지 볼 수 있다. 주의할 것은, 오버추어 검색어 추천툴은 단지 오버추어의 집계만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참고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역자주: 서치안의 키워드분석>클릭수분석 메뉴를 이용하면 오버추어뿐 아니라 구글 조회수와의 합계를 볼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조회수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버추어 검색어추천도구에 따르면, ‘자전거’(Bicycle)는 지난달 오버추어에서 111,000 번 검색되었고, 구글에서 450만 개 이상의 검색결과가 나타난 반면, ‘자전거여행’(Biycycle Tour)은 오버추어에서 12만 번 검색되었고, 구글에서 140만 개 이상의 검색결과가 나타난다. *

* 역자주: 서치안의 키워드분석>검색결과수분석 에서는 검색엔진은 물론 검색섹션별 검색결과수를 매주 업데이트 하고 있다.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자전거여행’ 이라는 키워드는 ‘자전거’보다 검색수는 많지만 검색결과수는 1/3 에 불과하다. 즉, ‘자전거’를 키워드로 선택하면 검색이용자들의 수는 더 적지만 경쟁자는 3배나 많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어떤 키워드가 가장 경쟁이 심한지, 어떤 키워드가 검색에 잘 이용되지 않는지를 발견할 수 있다.


blt_03.gif 지역에 최적화시키기


만약 상품이나 서비스를 지역 내에서만 제공하는 사이트라면, 그에 맞게 키워드용어를 최적화 시킬 수 있다.

‘에디의 산악자전거’(Eddie’s Mountain Bikes) 라는 이름의 웹사이트를 예로 들어보자. 이 사이트는 텍사스 달라스에서 산악자전거를 판매한다. 사이트의 키워드를 선택하려고 할 때, 아마도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산악자전거’ 일 것이다. 그러나, 이 단어가 웹사이트에서 가장 빈번히 나타난다 할지라도 거기에만 한정 되어서는 안 된다.

만약 우리가 여기에 한정되어, ‘산악자전거’를 이 사이트의 주요 키워드로 설정했다고 가정해보자. 이 키워드로 처음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경쟁자들과 차별화 되어 보이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순간에도 ‘산악자전거’ 키워드는 2백만이 넘는 엄청난 경쟁자들을 가지고 있다.

다음으로, 마침내 구글에서 ‘산악자전거’ 검색결과의 상위 10번째 순위 안에 들었다고 가정해보자. 산악자전거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 중 달라스로 가서 구입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되겠는가? 현재, 미국의 인구가 약 3억 명인데, 그 중 달라스의 인구는 겨우 3백만 명 가량이다.

이러한 이론으로 보면, 이 사이트의 방문자 100명당 한 명 만이 달라스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매우 광범위한 ‘산악자전거’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대신에, 좀더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면 어떨까? ‘달라스의 산악자전거’(Mountain Bike Dallas) 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검색결과의 수는 2백만에서 5만으로 줄어들게 되고, 이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달라스에 거주하는 사람일 것이다. 달라스 뿐 아니라 달라스 인접 지역명을 포함시켜도 좋다.

지역명을 추가한 키워드로 변경한다고 해서 ‘산악자전거’로 검색한 결과에서 이 사이트가 제외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달라스의 산악자전거’는 ‘산악자전거’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 사이트는 두 개 키워드 모두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게 된다. 달라스에 관한 어떠한 언급도 없이 단지 ‘산악자전거’만을 목표로 한다면 달라스 지역의 시장에서 더 이상 경쟁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출처] 레몬사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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