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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치안 100% 활용하기 1부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06 11:22
1,777

키워드분석_유사어분석과 클릭수분석 편


최근 검색광고 시장은 연간 100%씩 급성장해 왔다. 특히 올해 국내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는 50% 이상 증가하여 5천800억에서 6천 700억까지 잠정 추정되고, 이 중 검색광고 시장이 전체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많은 광고주들이 검색엔진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실제 시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마케팅을 시행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이 되는 작업인 키워드 선택조차 여전히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하지 못하면 자칫 엄청난 광고비 지출뿐 아니라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도 얻기 어렵게 된다.
키워드 선택은 일견 간단해 보이기도 하지만, 어떠한 키워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광고비용, 구매전환율, 클릭율, 사이트 최적화 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키워드선택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을 우선으로 하여, 성공적인 검색엔진마케팅의 첫걸음을 내딛기 위하여 서치안의 키워드분석 메뉴와 함께 서치안 100%활용하기를 준비하였다.

step.gif

title_4.jpg

blt_03.gif키워드별 조회수,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키워드를 선정하고자 할 때, 검색자들이 그 키워드를 얼마나 많이 검색했는지 알 수 있는 ‘조회수’를 우선 확인해보아야 한다.

기존에는 광고주들이 키워드별 전월 조회수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검색포털별 키워드샵이나 대행사 (오버추어 혹은 구글)의 홈페이지에 일일이 방문하여 조회수를 검색해야 했다. 각 포털별 혹은 대행사별로 제공되는 조회수를 합산해 보지 않는 이상 데이터가 다소 단편적이었지만, 서치안에서 제공하는 조회수는 오버추어 파트너사(네이버, 네이트, 다음, 드림위즈, 야후, 하나포스)+구글 파트너사(엠파스, 파란, 천리안)의 조회수를 모두 통합한 수치이므로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이다.

blt_03.gif세부키워드 혹은 유사키워드,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검색엔진마케팅을 시행하고자 할 때, 여러 가지 키워드의 조합과 유사어 등을 고려하여 키워드 포트폴리오를 먼저 구상해야 한다. 서치안에서는 키워드분석>유사어분석 메뉴에서 키워드 조회 시, 확장어(앞뒤로 해당 키워드가 추가되는 키워드. 예: 꽃배달의 확장어-전국 꽃배달)와 연관어(의미상 관련 있는 키워드. 예: 꽃배달의 연관어-생일선물)를 제안한다. 확장어와 유사어를 통하여 키워드를 확장하고 조회수와 Biz 키워드 지수를 참조하여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다.

title_2.jpg

서치안 검색창에 ‘휴대폰’ 키워드를 입력해보자.

ex_img1.jpg

* Biz키워드 지수란 조회수, 검색페이지당 클릭수, 각 검색엔진 디렉토리 검색결과수, 검색광고 게재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출한 참고 지표로써, 관련된 키워드 간의 비교 시 상대적으로 높은 값을 갖는 키워드가 검색엔진마케팅에 좀 더 적합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단, 일반적인 정보추구형키워드나 데이터가 부족한 키워드에 대해서는 제공되지 않는다.

blt_04.gif 휴대폰과 핸드폰 모두 조회수가 지나치게 높은 일반 키워드이기 때문에 이러한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할 경우 불필요하게 과도한 광고비가 지출된다.
blt_04.gif 보다 세부키워드를 찾아 광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핸드폰, 휴대폰> 삼성휴대폰, 엘지휴대폰, lg휴대폰> 에버, 캔유MP3폰
(오른쪽으로 갈수록 세부키워드)
blt_04.gif ‘에버’ 휴대폰을 주력으로 판매한다고 가정할 때, 어떠한 키워드를 고려해볼 수 있을까?
blt_04.gif ‘에버’ 에 체크하고 페이지 하단의 ‘조회키워드추가’버튼을 클릭한다.

ex_img2.jpg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에버핸드폰 (확장어), EVER (유사어) 등 미처 생각해내지 못했던 여러 세부키워드가 제시된다. 검색된 키워드를 다시 검색하는 방식을 반복하다 보면 송혜교폰(EVER핸드폰의 광고 모델), 혜교폰, ever핸드폰, ever 핸드폰 등 보다 다양한 세부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다. 이 중 조회수와 Biz키워드 지수가 모두 적당히 높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title_3.jpg

검색사용자들이 내가 선택한 키워드를 과연 얼마나 관심 있게 조회하고 있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키워드분석>클릭수분석 을 살펴보자.

ex_img3.gif

위의 표에서 사용자들이 검색 시 어떠한 클릭패턴을 가지고 있는지 예상해 볼 수 있다.

EVER키워드를 검색 후 통합검색 결과에서 사용자들의 클릭패턴을 보자. 검색 사용자들이 EVER를 검색한 후 검색결과 중의 하나를 ‘클릭’한 횟수가 평균 1.74이고, 검색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의 평균이 1.52이다. 검색페이지당 클릭수인 1.14는 결과페이지 당 실제 클릭한 횟수이므로 유저당 클릭수(1.74)를 유저당 페이지뷰수(1.52)로 나눈 값이다.

조회수가 높으면서 검색페이지당 클릭수도 높은 키워드의 경우,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검색이 이루어진다고 판단해 볼 수 있다. 특히 통합검색 결과페이지의 상당수는 검색광고들로 채워지는데, 이 페이지의 클릭수가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은 곧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광고의 클릭율도 높음을 의미하므로 광고의 게재 효과가 상대적으로 뛰어나다고 추측해 볼 수 있겠다.

마찬가지로, 통합검색 결과뿐 아니라 디렉토리, 지식검색, 웹문서, 지역검색 등 검색결과 섹션별로 클릭의 패턴을 분석해 볼 수 있으므로, 키워드에 따라 검색 이용자들이 어떤 섹션을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는지 분석할 수 있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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