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서치안 100%활용하기 3부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06 11:21
1,683

경쟁사분석
<검색광고현황, 디렉토리 등록현황 편>



step_03.gif

온라인 마케팅에서 검색키워드 광고의 효과가 입증됨에 따라 인기 있는 키워드의 경우 수십 개의 사이트들이 동시에 광고를 진행하기도 하고, 한 사이트가 수십 수백 개의 키워드로 키워드광고를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키워드광고를 하는 사이트와 키워드의 종류 등은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다. 이렇게 시시각각 변화하고 다변화 된 시장 상황에서 경쟁사들이 어떻게 광고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나는 어떻게 광고전략을 수립해야 할지 판단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나, 서치안의 경쟁사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이트의 URL만으로 해당 사이트가 진행하고 있는 광고의 종류, 트래픽, 이용자들의 통계정보 등을 한 눈에 조회해 볼 수 있다.


3_title_1.gif

사이트의 정확한 주소를 알지 못한다면 사이트 URL 검색창 옆의 사이트찾기 를 이용해보자. 삼성카드의 홈페이지인 samsungcard.co.kr의 경우, samsung 혹은 samsungcard 만 입력해도 URL에 그 단어를 포함한 사이트의 주소들이 모두 보여지므로 오타를 방지하고 정확한 주소를 찾아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서치안 DB에 해당 사이트가 저장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경쟁사분석 메뉴를 이용 시에는 사이트 찾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_ex_img1.gif

<사이트 찾기 버튼 클릭 시 뜨는 팝업 화면>
3_ex_img2.gif



3_title_2.gif

검색광고전략 수립에서는 기본적으로 어떠한 키워드로, 어느 광고상품에, 얼마의 단가로 광고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 때 효과적인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경쟁사들에 대한 벤치마킹이 우선되어야 한다.

경쟁사분석의 하위 메뉴인 검색광고현황에서 ‘www.samsungcard.co.kr’을 조회하면 아래와 같이 삼성카드사가 광고를 하고 있는 키워드, 광고상품명, 광고제목과 문구, 광고기간과 광고의 단가를 볼 수 있다. 이 때 조회기간의 설정이 가능하며, 너무 많은 검색결과가 나오는 경우 테이블 상단의 사이트 선택 기능을 이용하여 사이트 별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

3_ex_img3.gif


3_title_3.gif

키워드광고의 제목과 설명을 작성하는 일은 일견 간단한 듯 하지만, 검색이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을만한 단어들을 조합하여 문구를 작성하는 일은 쉽지 않다. 비슷한 위치의 광고 상품에 노출되면서도 타 광고에 비하여 클릭율이 비교적 높게 나오는 광고들을 살펴보면, 이용자들의 시선을 끌 만한 좋은 사이트 제목과 설명을 가진 경우가 많다. 여러 경쟁사이트들의 제목과 설명을 비교해보면서 이를 참고하여 키워드 구나 사이트의 제목, 설명을 작성해보자. 위 표의 붉은 박스 안에서 광고제목과 광고문구를 찾아볼 수 있다.


3_title_4.gif

위의 데이터들은 지난 주까지 수집된 광고정보이지만 만약 현재의 광고상황을 알고 싶다면 실시간 조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가 광고하고 있는 키워드를 조회하면 지금 현재 주요 검색엔진에 게재되고 있는 광고에 대한 내용과 단가를 바로 조회해 볼 수 있다.

3_ex_img4.gif


3_title_5.gif

사이트가 어느 검색엔진의 디렉토리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경쟁사분석의 디렉토리 등록현황 을 이용할 수 있다. 조회를 원하는 검색엔진을 선택 후, 키워드 입력창은 비워둔 채로 조회하면 선택한 검색엔진에서 해당 사이트가 어떠한 카테고리와 제목, 설명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검색엔진의 종류는 원하는 만큼 추가하여 조회할 수 있다.

3_ex_img5.gif


3_title_6.gif

주요 검색 엔진에서 특정키워드로 검색 시 디렉토리 섹션에서 조회 사이트들의 노출 순위정보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아래 표의 붉은 박스 안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아래의 예시는 BC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LG카드사의 홈페이지에 대하여, 네이버에서 ‘신용카드’ 키워드로 검색 시 각 사이트의 순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표에서는 검색결과 페이지들 중 해당 사이트들이 검색된 페이지와 순위, 사이트 제목과 설명 등을 볼 수 있다. 조회를 원하는 검색엔진들을 추가하면 한 눈에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검색엔진에서 동시에 상위 노출되고 있는 사이트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적용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자신의 사이트에 적용시켜 보는 것도 디렉토리 상위 등록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겠다.

3_ex_img6.gif
3_ex_img7.gif

3_bottom_text.gif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7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5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88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6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3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6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9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2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8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1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0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8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65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74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09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4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6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4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2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4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6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6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2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6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2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