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대한 오해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20 09:53
1,720

검색엔진을 이용한 홍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오해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흔한 오해를 몇 가지 짚어보도록 하자.

1. "웹디자인 업체가 알아서 해줄 거야"

사람이 좋아하는 사이트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사이트는 다르다. 의뢰한 업체가 별도로 상위등록 작업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적절한 텍스트 사용,  프레임, 동적인 페이지, 테이블 처리, 사이트맵의 활용 등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웹디자인과는 다른 영역이다.

2. "이미 메인 페이지를 검색엔진에 맞게 만들어 놓았다구."

검색에진 상위등록은 첫 번째 페이지(메인 페이지) 하나만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들이 훌륭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왜 하나로 만족하는가?

3. "메타 태그(Meta Tag)가 중요하대. 만들어 놓았어."

메타 태그는 도깨비 방망이가 아니다. 메타태그의 영향력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영어권의 경우 이미 메타 태그 무용론이 나오고 있다. 국내는 그 정도는 아니지만 예전같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 메타 태그 사용해서 손해볼 것은 없다. 그러나 거기에 머무르진 말자. 상위등록 전략은 무궁무진하다.

4. "검색엔진에 이미 등록해 놨다니까"

등록이 아니라 상위등록이 중요하다. 이미 등록이 되어 있는데 관련 키워드로 검색해도 먼저 나오지 않는다면 큰 의미가 없다. 사용자들은 TOP 20의 사이트 이상에는 큰 관심이 없다. 전략을 다시 세워서 상위로 올라가도록 수정해야 한다.

5. "염려마,200개 검색엔진에 전부 등록할 거야."

세상의 모든 검색엔진에 욕심을 낼 필요는 없다. 랭키닷컴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은 약 200개 정도다. 그러나 제일 많이 사용하는 10개가 전체 트래픽의 95% 이상을 차지한다. 이 10개의 상위등록에 더 신경을 쓰자.

6. "검색엔진 상위등록, 그거 꽁수 아냐?"

검색엔진 상위등록은 단순히 ‘태그(Tag)에 키워드 넣는 테크닉’이 아니다. 검색엔진을 이용한 마케팅이다. 검색 트렌드(Trend)를 짚어내고 사업 방향과 맞춰가는 고도의 작업이다. 검색 기술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해서 잠재 고객들의 길목에서 기다리는 마케팅 작업이다. 단순히 사용자를 모으는 데 급급하면 오히려 낭패를 볼 수 있다. 브랜드 관리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7. "열흘이면 되지? 빨리 해줘."

물론 빠른 등록 심사(유료)를 이용하면 디렉토리 검색 등록은 열흘 이내에 끝난다. 그러나 전략을 수립하는 시간, 홈페이지를 최적화 시키는 시간, 웹페이지 검색 등록에 걸리는 시간,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시간 등을 모두 합치면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들어간 시간은 나오는 효과와 비례한다. 조급하지 말자.

8. "나중에 하자. 사이트 다 만든 후에"

검색엔진 상위등록은 홈페이지 내용 하나 하나와 상관이 있다. 전략을 수립하고 컨텐츠를 만들어야 2중의 수고가 들어가지 않는다. 사이트 완성과 함께 진행되도록 미리 진행하자.

 

 

제공 : 코리아인터넷닷컴

저자 : 전병국 
필자: 전병국은 라이코스 검색팀장으로 검색과 뉴스 서비스를 총괄했다. 이후 독립하여 주요 포탈의 후원으로 검색엔진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으며 우송대학교 외래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2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4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9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4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1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7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8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