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링크를 걸고 싶은 사이트 만드는 법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19 14:36
2,173
사이트 주인이 다른 사이트에 링크를 걸고 싶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일까?

원래 WWW을 만든 이유가 수많은 문서들 사이에 (동등한 관계의) 링크를 걸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 하이퍼텍스트의 개념은 이미 우리가 인터넷이라는 이름도 듣기 전인 1960년대 등장했다.)

1990년 WWW을 발명한 팀 버너즈 리는 원래 서로 연관 있는 과학자들의 연구 문서들을 온라인에서 서로 연결해 주려는 취지로 웹을 개발했었다. 이후 웹을 통한 상업적 가능성이 발견되면서 WWW에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이 들어차기 시작했고, 오늘날과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됐다.

오늘날 상업적 목적의 사이트들은 어떤 형식으로든 링크에 의존하고 있다. 배너 광고, 뉴스레터 안의 텍스트 광고, 버튼, 아이콘, 텍스트 링크 등 사이트의 어느 한 곳도 링크가 없는 곳이 없다. 검색엔진 유료 등록도, 키워드 광고도, 실제로는 링크 하나로 구성됐을 뿐이다.

검색엔진 마케팅을 하든, e메일 마케팅을 하든, 뉴스레터 스폰서십을 서든, 웹에서 어떤 사업을 어떻게 하더라도 모든 것은 링크가 핵심이다.

실제 링크란 개념은 간단하다. 온라인에서 뭔가를 클릭하면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해 주는 것, 이것이 바로 링크다. 링크는 처음 개발됐을 때나 지금이나 전혀 변한 것이 없다. 그리고 이 링크와 관련된 법칙도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바로, 쓸만한 콘텐츠가 있어야 남들로부터 링크가 걸린다는 것이다.

쓸만한 콘텐츠, 권위 있는 사이트

여기서 "쓸만한"이란 뜻은 콘텐츠의 내용이 깊고 방대해 누구나 우러러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쓸만한" 콘텐츠를 가진 사람이나 사이트는 곧 '권위'가 된다.

권위 있는 사이트의 가장 좋은 예로 캔서넷(CancerNet)을 들 수 있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가 개설한 이 사이트는 암에 관한한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웹사이트다. 이곳엔 암 분야의 전문가들이 기고한 암에 관한 세부적이고 종합적인 정보 수만 수천 건이 저장돼 있다. 캔서넷은 비영리 사이트로, 방문객들은 모든 정보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물론 비영리 사이트인 관계로 이곳엔 마케팅 부서가 없다. 하지만 캔서넷에는 전세계로부터 3000개가 넘는 링크가 걸려 있다. 아무도 이 사이트를 홍보하지도, 링크를 걸라 하지도 않았지만, 전세계 암과 관련 있는 수천 개의 사이트들이 자신들의 링크로 캔서넷을 선택했던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링크 인기도를 높이는 비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링크는 쓸만한 콘텐츠에 걸린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우리가 모두 캔서넷처럼 우수한 콘텐츠 사이트가 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이렇게 3000개나 되는 사이트가 자발적으로 링크를 걸어줄 만한 콘텐츠 갖고 있지 못하다.

더군다나 사이트에 사람들에게 내다팔 물건들 뿐이라면 링크가 걸릴 가능성은 더욱 희박해진다. 이럴 때는 링크를 돈을 주고 사와야 할 판이다.

그래도 (돈 들이지 않고) 링크를 걸고 싶다면, 사이트의 링크 가치를 높여 주는 수 밖에 없다.

링크 가치를 높이는 방법

사이트의 링크 가치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우리는 마술을 할 때 사용하는 각종 소도구를 파는 웹사이트를 하나 상정해 본다. 이 사이트는 마술책, 각종 재료들, 모자, 망토, 마법 지팡이, 상자, 비둘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 마술 판매상에게 링크를 걸어주려는 사이트가 몇 개나 될까? 아마 마술에 관한 트릭을 무료로 제공하는 몇몇 사이트들이 전부일 게다. 정말 많은 링크를 걸고 싶으면 자신이 제휴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중개업체에 제휴 네트웍을 구축해 달라는 것이 상책이다. 물론 여기엔 돈이 든다.

이보다는 조금 더 우직한 방법을 생각해 보자.

만일, 그런 물건들과 함께 마법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담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어떨까? 웹사이트에 역사적으로 유명한 마술사들의 일대기를 정리해 주는 것은 어떨까? 마술에 관한 세계 기록, 용어를 정리하거나, 아니면 마술사들이나 마술 관련 사이트의 온라인 디렉터리를 구축하는 것은 어떨까? 혹은 마술사로부터, 마술 매니아로부터 마술에 관한 글을 기고 받거나, 다른 마술 관련 사이트들을 평가하는 글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

한 마디로, 사이트에 풍부한 콘텐츠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쓸모 있는 콘텐츠는 단지 링크만 끌어들이지 않는다. 커뮤니티를 구축하기에도 유리하고, 제품을 팔기에도 훨씬 유리하다.

지금 여기에서 상정한 웹사이트는 상상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매직트릭닷컴(MagicTricks.com)이라고 실제로 존재하는 사이트다.

사이트의 콘텐츠에 깊이가 더할수록,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수록, 외부 사이트가 링크를 걸어줄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기 마련이다. B2B건, B2C건 세일즈를 목적으로 하는 사이트가 링크 인기도를 높이는 가장 좋은 길은 우수한 콘텐츠를 구축하는 것이다.

링크가 걸리는 것은 물건이 아니라,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제공 : 코리아인터넷닷컴

저자 : Eric Ward 
에릭 워드(Eric Ward)는 1994년 세계 최초로 신생 사이트를 공지해 주는 서비스를 개설한 사람입니다. 오늘날에도 워드는 이 서비스로 온라인 기자, 작가, 편집장, 사이트 평론가들에게 새로운 사이트를 알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1995년 웹사이트 매거진에 의해 인터넷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명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2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3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7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3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0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5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8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