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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은 대다수의 네티즌이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상의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작성자 : 3 원각
등록날짜 : 2011.07.17 18:04
2,376
이메일은 대다수의 네티즌이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상의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이메일 마케팅’이란 e-Mail을 활용해 기업 홍보 또는 상품 광고를 함으로써 기업의 인지도와




호감도 제고 또는 상품정보 제공을 통한 구매 유도 및 신규고객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이다.



고객과 1:1 마케팅을 이룰 수 있는 e-mail은 인터넷의 핵심적인 매체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 이메일 마케팅을 홍보수단으로 활용할 때 기존의 다른 매체와 비교하면, 제작비 및 광고비


에 있어 훨씬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발송과 동시에 고객 개개인의 응답이 시작되어 시


장 예측을 할 수 있다. 실제로 외국 조사기관(IMT Reserch)의 자료에 의하면, 이메일 마케팅은


온라인상의 다른 어떤 마케팅 방법보다도 광고의 클릭 비율이 구매로까지 연결되는 비율이 높다


고 한다.


스팸메일과 광고메일



스팸과 광고메일은 비슷해 보이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광고성 E-Mail은 현행 법규(정보통


신망이용촉진법 등) 테두리 내에서 관계기관의 지침과 권고 사항을 준수하여 광고의 표시, 발신


자 신원 및 연락처의 명기, 수신 거부 장치 마련 등의 조건을 필히 갖추어 전송하지만, 스팸 메


일의 경우 이를 모두 무시하는 것이 일반적인 차이점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두드러진 차이


점은 스팸의 경우 수신자가 거부 의사를 표명하였음에도 발신자 주소를 바꾸어가면서까지 수신자


가 원하지 않는 동일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발송한다는 점이다.



이메일 마케팅의 강점과 약점


1) 이메일 마케팅의 강점


- 종이, 우표 등의 생산 원가가 거의 들지 않는다.



- 값싸고 빠르게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 중요한 정보를 시간에 맞춰 보낼 수 있다.



- 경로, 결과 등을 추적할 수 있다.



- 반송된 경우처럼 문제가 생겼을 때 쉽게 발견하고 처리할 수 있다.



- 고객과 아무 부담 없이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 사람들 각자에게 맞춰진 ‘개인화 메시지’를 보내기에 유리하다.



- 바이러스 마케팅, 즉 입소문을 퍼트리는 데 결정적인 도움이 된다.



- 홍보, 이벤트, 영업, 브랜딩 등 어떤 목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 직접 매출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다른 매체와 결합돼 부가적인 정보제공 도구로 이용될 수도


있다.


- 리치 미디어를 비롯한 각종 첨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2) 이메일 마케팅의 약점


- 사람들이 이메일을 지겨워하고 있다.



- 너무나 많은 상업적 메일이 들어오기 때문에 그 효과가 크게 희석되었다.



- 제대로 된 메일을 한번 보내기까지 신경 써야 할 일이 너무나 많다.



- 추적이 너무 쉽다는 것이 때론 해가 되기도 한다.



- 순수 미디어/컨텐츠의 경우 이메일로 대상 고객들의 심중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메일 마케팅의 위험요소


- 이메일 때문에 서버 부담이 급증하고 있다.


- 이메일의 양에 따라, ISP나 인터넷 서비스 업체로부터 제재를 당하거나 비용을 부담할 수도 있

다.
- 스팸, 포르노, 그 밖의 조악한 상업성 메일 때문에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고 있다.


- 멀쩡한 온라인 마케팅이 스팸으로 오인되어 법적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



- 개인 정보의 유출 여부 때문에 수신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 잘못 보낼 경우, 실수할 경우, 회사 이미지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10가지 조언



1. 자신감을 가져라_ 자연스럽게, 자신만만하게, 직설적으로 소개하도록 하라.



2.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하라_ 당신이 정확하게 무엇을 제공할 것인지 명확히 하라. 당신의 제안


을 과장 없이 직설적으로 언급하라.



3. 소비자의 요구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라_ 어디에서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 분명히 밝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비자들이 항상 사이트에 누군가가 자신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해야 한다.



4. 시기를 명시하라_ 소비자들은 매번 이번이 진짜라고 주장하는 양치기 소년을 믿지 않는다.



5. 스타일과 성실성을 동반한다_ 마케팅 이메일에 있어 글쓰기나 디자인이 절대 유행에 뒤쳐져서


는 안 된다. 그러나 제대로 된 고객 서비스가 글과 디자인보다 사람을 감동시킨다는 점도 명심해


야 한다.



6. 내용을 쉽게 하라_ 소비자들이 내용을 파악하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않게 이해하기 쉬운 말을


사용하라.



7. 교정에 신경 쓰라_ 미사여구를 생각하지 말고 문법, 철자 오류가 없는지부터 살펴보도록.



8. 깔끔하게 디자인 하라_ 디자인을 너무 세련되고 복잡하게 할 필요는 없다. 선으로 문장들을


나누고 여백을 두어 소비자들이 편하게 읽을 수 있게 하자.



9. 요점을 분명히 하라_ 주피터 커뮤니케이션즈(Jupiter Communications)의 조사에 따르면 인터


넷 사용자 중 15% 정도만이 받은 이메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다고 한다. 절반 이상의 사용자


(51.2%)는 처음 몇 문장만 읽고 더 읽을지 말지를 결정한단다. 불필요한 정보를 줄줄이 나열하


면 소비자들은 바로 삭제 키를 누른다!



10. 소비자 개개인에게 꼭 맞는 메시지를 전달하라_ 당신이 무엇을 팔 것이며 누구에게 팔 것인


가를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10계명




1. 질문이나 문의에는 무조건 빨리 대답하라_ 고객은 당신을 위해 기다려주지 않는다. 모르면 모


른다고 일단 답변부터 하라.



2. 제목은 관심을 끌만하게 쓰라_ 제목이 가장 중요하다. 고객에게 관심을 끌만한 주제를 흥미롭


게 표현하면 바로 휴지통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 고객의 이름을 직접 불러주라_ 이메일은 지극히 사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고객님, OO


님 등 애매모호한 표현을 자제하라. 고객 이름을 직접 불러줘 친밀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



4. 본문 내용은 요점을 정확히 제시하라_ 지나치게 짧거나 긴 내용은 고객을 짜증나게 한다. 중


요한 것은 분량이 아니라 고객 문의에 대한 핵심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5. 고객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라_ 고객은 당신의 이메일을 읽는 데 수 분 이상을


소비한다. 그 시간만큼의 보상이 될 수 있도록 하라.



6. 해지나 수신거부를 할 수 있는 링크(Link)를 반드시 제공하라_ 이것은 고객의 권리다. 고객


은 이것을 찾기 위해 오랜 시간을 허비하기 전에 욕부터 튀어나올 것이다.



7. 이메일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대화하라_ 일과


성 메일은 효과가 없다.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토대


로 비즈니스를 하라.


8. 고객회신을 위한 기본 포맷을 사전에 만들어두고 활용하라_ 고객이 보낸 문의 메일의 80%는


거의 같은 내용이다. 미리 몇 가지 유형의 대응 포맷을 만들어두고 대응하면 시간을 줄이면서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9. 디자인보다 중요한 것은 내용이다_ 이미지나 동영상 등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


나 고객은 디자인을 보자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궁금한 것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어한다.



10. 고객이라고 모두 같은 고객은 아니다_ 고객을 차별화하라. 충성고객은 입소문을 통해 또 다


른 고객을 모아준다. 많은 고객에 획일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이익에 기여하는 충성스러운 고객


에게 집중함으로써 노력 대비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충성고객 20%가 매출의 80%를 기여한다는 것


은 이메일 마케팅에서도 유효하다.




이메일 마케팅 불변의 법칙 7가지



1. 대개 이메일이 오는지 안 오는지 별 관심이 없다



2. 독자들은 정보와 링크를 좋아한다



3. 자화자찬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4. 개인적인 이메일이 인기 있다



5. 할 말은 하고, 하지 말아야 할 말은 하지 않는다



6. 이메일이 길다고 나쁜 것은 아니다. 좋은 정보라면 조금 길어도 상관없다




7. 아무 것도 통하지 않을 땐 정직이 최상의 정책이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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