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소비자 위장 댓글 인터넷 마케팅 활개'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04 20:23
2,172

download.blog?fhandle=MDhwaUFAZnMxLmJsb2

 

A어학교재 출판사에 근무하는 김모(28)씨의 아침은 포털 사이트의 토익 관련 커뮤니티 접속으로 시작된다. 주요 포털의 질의 응답 코너에 토익 응시 준비자인 것처럼 가장한 글을 올리기 위해서다.
“A출판사 홈페이지에선 정답 맞혀보기가 무료네요. 동영상 강의 기본반이 한달이면 되네요”처럼 수험생들 귀를 솔깃하게 하는 답변을 띄운다. 이런 마케팅 활동에 전 직원이 뛰어들다보니 옆 자리 직원이 어제 야근하면서 올린 질문에 답하는 웃지못할 경우도 많다. 직원끼리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면서 교재 홍보에 나서는 셈이다.

회원이 40만∼50만명에 이르는 주요 포털 카페들이 주 활동무대지만 회원이 적은 곳도 공략대상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게시물이 적을수록 주목도는 높기 때문이다. 김씨는 “주 목적은 학생들 뇌리에 교재 이름을 각인시키는 것”이라며 “티 안 나게 주기적으로 올리는 게 핵심전략”이라고 말했다. 똑같은 글을 도배하는 재래식 방법은 한물 간 얘기라고도 했다. 이 출판사가 출간하는 토익 교재는 올해 대형서점 어학분야 판매량에서 상위권을 유지했다.

인터넷 익명성을 활용해 포털 질의 응답 코너에서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는 인터넷 마케팅이 활개치고 있다.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희석시키거나 새 제품을 소개하는 게 주요활동이다. 마케터 유형은 다양하다.

A출판사처럼 전 직원이 인터넷 마케팅에 달려들기도 하지만 브랜드 별로 전담 직원을 두거나 현금,수강증,영화 티켓 등을 대가로 아르바이트 학생 등을 활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B기업 홍보 담당자는 “네티즌들이 포털에 머무는 시간은 많은 반면 회사 홈페이지에는 잘 접속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마케팅을 안 하려야 안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주요 포털은 콘텐츠가 급격히 증가하는데도 게시물의 신뢰도 관리에는 소홀한 편이다. 최대 포털 네이버의 지식검색 섹션 지식인에는 최근 1년 기준으로 하루 평균 3만958건의 게시물이 올랐다. 지난해 10월 4000만건이던 누적 게시물이 이번 달 5130만건으로 늘어난 결과다. 하지만 디렉토리 에디터 100명의 신고에 의존해 불량 데이터를 삭제할 뿐이다. 이마저 건전성을 해치는 악플 지우기에 바쁜 실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항의는 많이 받지만 삭제하기에 모호한 홍보성 게시물이 많다”고 말했다. 홍보성 게시물은 아예 단속 대상도 아니다. 포털 게시판에 홍보성 질문과 답변의 비중이 커져가면서 네티즌들의 콘텐츠 신뢰도는 점차 낮아지고 있다.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박동숙 교수는 “정보 공유라는 인터넷 장점보다 콘텐츠 신뢰도에의문이 커질수록 네티즌은 더 이상 포털에선 기대할 게 없다는 생각에 이르게 된다”며 “이런 생각이 퍼지면 인터넷 정보공유 기능은 점점 약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일보  유병석 기자 bsyoo@kmib.co.kr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2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3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7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3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0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5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8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