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베블런 효과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1.02 10:27
2,442
바로 여기에서 베블런 효과라고 부르는, 경제학적 관점에서 보면 비합리적인 소비 행위가 나타난다. 값이 비쌀수록 호사품의 가치는 커진다는 것이다. 똑같은 티셔츠를 휴고 보스에서는 갭보다 비싸게 팔고, 갭은 시어즈보다 비싸게 파는 이유이다. 에비앙 생수가 일반 생수정도의 값을 받는다면 그렇게 잘 팔릴 수 있을까? 벤 앤 제리 아이스크림은? <로브 리포트>는? 렉서스는? 아이비리그 명문대의 등록금은? 호사스러움을 위해 많은 돈을 지불했다는 사실을 자신만 알아서는 안된다. 남들이 알아줘야 한다.

 

  오늘날 그 같은 호사품들은 물건 자체의 기능이나 효율 면에서 볼 때 일반 제품들에 비해 더 나을 것도 없고 어떤 경우에는 오히려 떨어지기까지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값이 비싸고 비싸기 때문에 가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재산 겨루기(자신이 상류층에 속한다는 것을 드러내려는 동기)'와 '혐오스러운 비교(아래 계층 사람과 구별 지으려는 동기)' 때문에 호사품을 사는만큼 값이 비쌀수록 호사품의 가치는 커진다는 것이 베블런의 주장이다. 호사품 소비에 대한 베블런의 이런 주장은 지나치다고 생각될지도 모르겠지만 분명 통찰력이 있는 주장이다. 이런 통찰력 있는 사람의 글을 직접 읽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그럴 필요는 전혀 없다. 현대의 거의 모든 비평가들이 베블런의 이 이론을 그대로 자신들의 주장에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럭셔리 신드롬, 제임스 트위첼, p67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5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89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3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6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9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2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2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0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8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66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78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1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5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6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5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4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2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