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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찾아왔을 때 잡아라.
작성자 : 19 다이어트
등록날짜 : 2009.02.03 12:28
1,917
현재 수많은 기업들은 경쟁 상황 속에서 한 명의 고객이라도 경쟁사보다 빨리 사로잡겠다는 열의로 고객이 필요로 하면 언제, 어디서나 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고객이 필요한 순간에 나타나는 마케팅인 일명 상황(Contextual Marketing)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이나 온라인에서의 유선 인터넷 위주의 마케팅은 ‘수익(why)’을 위해 ‘고객(who)’을 대상으로 ‘어떤 편익(what)’을 제공할 것인가에 집중해 왔다. 하지만, 무선 인터넷과 온/오프라인 통합화 시대로 진입한 현재 시장 상황에서는 ‘언제(when)’, ‘어디서(where)’, ‘어떻게(how)’ 제공할 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즉, 시간, 장소, 방법을 화두로 삼는 상황 마케팅(Contextual Marketing)으로 새롭게 수익을 창출하려는 노력이 한창인 것이다.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이러한 상황 마케팅(Contextual Marketing)에 대하 전반적으로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상황 마케팅`(Contextual Marketing)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 계기는 미국 보스톤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회사 디지타스(Digitas)의 CEO인 데이비드 케니(David Kenny)와 수석 부사장인 존 마샬(John F. Marshall)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쓴 글을 통해서인데, 이들은 앞으로 전자상거래의 초점은 콘텐트(Content)에서 콘텍스트(Context)로 옮겨갈 것이라고 하면서, 새로운 기술의 출현과 발달로 소비자가 원하는 언제 어디서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이 가능해진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 상황 마케팅의 주요한 맥락은 어디에다 존재하는 인터넷 즉, 유비쿼터스 인터넷(Ubiquitous Internet)의 실현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언제 어디서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들의 전망은 적중해서 현재 고객들은 랩톱 컴퓨터, 휴대폰, PDA(개인휴대단말기), 위성 디지털 TV, 전자 지갑, POS 단말기 등을 통해 무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형편이다. 물론, 아직 모든 대중들이 이를 활용하기는 아직 이르지만 말이다.

이러한 기술의 진보와 발달 현상은 더 나아가 자동차 제조업체, 쇼핑몰 업체, 소매업체, 외식업체, 항공 관련 업체 등등 많은 기업들이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여 상황 마케팅에 적용하려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결국,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들이 고객과 만날 수 있는 접점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기업들에게 엄청난 (상황) 마케팅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미래에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고객의 니즈와 필요를 파악하여 경쟁사보다 빨리 다가가기 위한 독창적인 방법을 많이 찾아내는 마케터가 성공할 것임은 두말할 나위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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