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인터넷 마케팅 기법
작성자 : 19 다이어트
등록날짜 : 2009.02.03 12:26
1,953

인터넷마케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인터넷마케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란 질문을 다르게 하면 '인터넷을 통해 어떻게 자사를 알리고 매출을 높일 수 있을까?'가 된다. 인터넷을 통해 자사를 알릴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이는 사용자들의 인터넷 사용 성향을 파악하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

 

우선 네티즌이 타사이트로 방문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검색'이다. 따라서 검색엔진에 웹사이트 또는 브랜드명을 노출시키는 것이 한 방법이 되겠다.

 

검색엔진에서는 어떤 식으로 자사를 알릴 수 있을까? 이것은 검색엔진에서 검색결과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검색엔진에서 고객이 사용할 만한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해 보라. 검색결과에는 웹사이트, 웹문서, 지식인, 카페, 블로그, 이미지 등이 검색된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더 검색되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위주로 말한 것이다.

 

이처럼 검색엔진에서 검색결과에 자사를 노출시켜 브랜딩을 하거나 웹사이트로 방문객을 유입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행위를 검색엔진마케팅이라고 한다. 검색엔진마케팅은 Search Engine Marketing이라고 해서 SEM으로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검색 결과과 아닌 타사이트에 걸린 배너 등의 링크를 클릭하고 이동할 수도 있다. 타사이트에 링크를 걸 게 하는 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다.

 

첫째, 타사이트로부터 일방적인 추천을 받는다. 아무런 조건 없이 추천사이트에 등재되는 경우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모두에게 인정받을 수 있을 정도의 컨텐츠를 보유해야 한다.

 

둘째, 자사의 웹사이트에 링크를 걸어주는 조건으로 상호 교환을 한다. 소위 말하는 링크교환(또는 배너교환)이다.

 

셋째,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하는 것이다. 이때, 광고비를 정액으로 지불하면 일반 배너 광고가 되고, 광고를 통해 실적이 발생한 경우에만 광고비를 지불하는 조건이면 제휴마케팅이 된다. 제휴마케팅은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매우 많으므로 반드시 익혀둘 필요가 있겠다.

 

넷째, 타사이트에서 자사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경우이다. 세티즌닷컴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핸드폰 가격 비교와 같은 컨텐츠를 제공하고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어놓은 것이 한 예가 되겠다.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재미있거나 유익한 동영상(플래시)이나 이미지에 회사명 또는 웹사이트명(도메인)을 워터마킹하여 배포시키는 경우도 있겠다. 이를 컨텐츠마케팅이라 한다. 컨텐츠마케팅은 1인 미디어와 퍼뮤니케이션이 점점 발달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매우 중요한 기법으로 인식된다.

 

다섯째, 타사이트의 게시판에 링크를 올리는 경우도 있다. 수작업으로 일일이 올리는 경우도 있으며,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한다. 웹사이트의 게시판에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긴 하나 최근에는 블로그 또는 미니홈피의 댓글에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올리기도 한다. 이는 게릴라마케팅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웹사이트가 아닌 이메일을 통해서 방문할 수도 있다. 이메일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옵트아웃(opt-out)옵트인(opt-in)이다.

 

이메일은 주소만 알면 누구나 발송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 원치 않는 이에게 광고 메일을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스팸메일이라고 부른다. 수신자의 동의가 없었으므로 옵트아웃 방식이라고 한다. 현행 이메일 발송 제도는 수신자가 수신거부를 하지 않는 한 옵트아웃을 허용하고 있다.

 

반면 회원가입 등의 과정에서 이메일 수신을 허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옵트인 방식에 해당한다. 옵트아웃 방식으로 스팸을 보내는 경우는 광고를 통해 신규 방문객을 유입시키려는 목적이 크지만, 옵트인 방식은 이미 방문했던 고객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펼치는 고객 유지 전략의 일환으로 사용된다.

 

옵트아웃 방식이든 옵트인 방식이든 이메일을 통해 마케팅을 펼치므로 이메일마케팅이라고 통칭한다.

 

여기까지 고객이 웹사이트로 방문하는 경로를 크게 검색엔진, 웹사이트, 이메일로 살펴 보았다. 그러나 이것이 다는 아니다. 사용자의 PC에 프로그램 혹은 플러그인을 설치해 놓고 직접 이동할 수도 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설치한 경우, 퀵론치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설치한 경우, 인터넷 시작페이지가 변경되어 있는 경우, 시작 프로그램에서 실행되는 경우, 윈도우 팝업 메시지가 뜨는 경우, 실시간 메세징 프로그램(엠에스엔 등)에서 광고 메시지가 뜨는 경우, 주소입력창에 한글주소를 사용하는 경우, 주소입력창에 입력한 주소를 후킹하는 경우, 인터넷 공개 자료실에서 유틸을 설치한 경우 등 이루 열거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이들 마케팅 기법을 통칭하는 용어는 없지만 편의상 플러그인마케팅 정도로 해두자.

 

웹사이트로 직접 이동하지 않더라도 타사이트에서 바로 판매가 이뤄지거나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방법도 있다.

 

타사이트에서 바로 판매가 이뤄지도록 하는 방법은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는 것이다. 종합쇼핑몰 또는 옥션과 같은 C2C 경매사이트에 입점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아직 적당한 이름이 없다. 직관적으로 갖다 붙이면 입점마케팅 정도일까?

 

기사거리를 만들어 미디어를 활용하여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도 있다. 기사의 흐름을 읽고 기자에게 적절한 내용을 제보하면 기사로 게재될 수도 있다. 혹은 미디어사의 광고를 구매하고 그 대가로 기사를 게재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방식으로든 미디어 흐름의 방향을 읽고 기사가 나오도록 하거나 기사가 자사에게 유리하도록 하는 행위를 통칭 미디어마케팅이라 부른다.

 

또한 오프라인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입을 타고 전파되도록 하는 입소문마케팅도 있다. 아직 세스코 게시판을 한번도 방문한 적은 없고 그 서비스를 이용한 적도 없지만 이미 알고 있다. 입소문을 통해서이다. 입소문은 마치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간다고 해서 바이러스마케팅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온라인상에서는 꼭 사람의 입을 타고 퍼지는 것만이 아니라 퍼뮤니케이션으로 퍼져 나가는 컨텐츠마케팅 역시 바이러스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인터넷마케팅에는 검색엔진마케팅, 제휴마케팅, 컨텐츠마케팅, 이메일마케팅, 플러그인마케팅, 입점마케팅, 미디어마케팅, 입소문마케팅, 게릴라마케팅 등의 방법이 있다.


※ [저작권자 ⓒ 인터넷광고를 넘어 인터넷마케팅으로 - 아이보스(
http://i-boss.co.kr)]
자료의 무단 인용을 절대 금합니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2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4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9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4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1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7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8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