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수렵형 마케팅, 경작형 마케팅 | 마케팅전략
작성자 : 19 다이어트
등록날짜 : 2009.02.03 12:12
2,124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6.5.8)

기업이 지속적으로 높은 이익을 얻으려면 고객을 '일회용품'과 같은 존재로 볼 것이 아니라, '재활용품'과 같은 존재로 보아야 한다. 즉, 상품을 구입하기 전에는 마치 간이라도 빼 줄 것 같은 시늉을 하다가 일단 상품을 구입하면, '내가 언제 너를 봤느냐'하는 식으로 돌아서는 것은 매우 근시안적인 행동이며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태도이다.

우리 상품을 구입한 사람들을 소홀히 취급하여 이들을 떠나보내고, 매번 새로이 고객을 '사냥'하는 수렵형 경영보다는 우리 상품을 구입한 사람들을 잘 가꾸어 자주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정착형 경영이 장기적으로 더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찬수의 '마케팅 원리' 중에서 (법문사, 11p)

수렵형 마케팅과 경작형 마케팅.


길게 보지 못하는 기업은 항상 고객을 찾아 헤맵니다. 나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줄 고객을 찾아, 사냥꾼처럼 들판을 돌아다닙니다. 운이 나쁘면 사자도 며칠을 굶어야 합니다. 힘든 일이지요.
운 좋게 고객을 만나면 '간이라도 빼줄 것 처럼' 다가가지만, 목적을 이루고 나면 순식간에 무관심해집니다. 사냥에 성공해 포식을 마친 사자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곧 배는 고파지고, 이들은 다시 사냥에 나서야 합니다. 물론 '원점'부터 시작해야하지요.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는데는 매우 큰 비용이 듭니다. 고가의 경품이나 할인을 내세우며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기업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데는 몇 분의 일의 비용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이런 단순한 원칙을 지키지 못하는 조직이 많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을 방치해 이들이 이탈하게 놓아두어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혹시 내가, 나의 조직이, 굶주려 피곤한 몸을 이끌고 사냥감을 찾아 며칠째 온 들판을 헤매고 다니는 사자의 모습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볼 때입니다.
소중한 현재의 고객들을 잘 가꾸어 수확을 자주 얻을 수 있도록 힘쓰는 '경작형 마케팅'이 그 기업을 튼실하게 만들어 줍니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4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4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9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4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1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7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9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