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안볼수 없게 만드는 광고 아이디어
작성자 : 19 다이어트
등록날짜 : 2009.02.03 12:10
2,009

download.asp?FileID=25408421
무차별적으로 밀려드는 광고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제대로 주목받는 광고를 만들기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일만큼어렵다. 대중에게 호감도 주고, 비용 대비 효과도 높으며, 소기의 목적도 달성하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마케터들은 머리를 싸맨다.

 

그러나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재미를 주는 광고에는 언제나 눈길이 쏠리기 마련. 최근 인쇄 미디어의 특성을 잘 살린 아이디어로 주목받고 있는 광고 사례를 통해 힌트를 얻어보자.

 

잡지에 탭 형식의 광고를 시도한 미니는 튀는 아이디어로 재미를 톡톡히 본 사례.

2005년 3월 미니의 국내 론칭과 더불어 시작된 탭 광고는 독자가 어느 페이지를 보건 항상 눈에 띄는 매력 만점 아이템이었다. 심지어는 잡지의 표지보다 더 눈에 띄기도 했다. 비용은 1페이지 단가보다는 비쌌고, 2페이지보다는 저렴했다고 한다.

 

그러나 비용 대비 광고 효과는 가치를 매길수 없을 만큼 큰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8월부터는 잡지에 지퍼백과 CD를 끼워 넣은 미니 컨버터블의 새로운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CD는 미니 컨버터블에 올라 탈 수 있는 몇 가지 ‘놀라운’ 방법을 소개하는 ‘How to jump’라는 콘텐츠를 담고 있다. 미니측은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다운받게 할 수도 있었지만, 워낙 재미있는 콘텐츠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기를 원해 잡지에 CD를 직접 삽입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CD가 담긴 지퍼백은 잡지에서 떼어낸 뒤 재활용이 가능한 일석이조 아이템.

 

지난 6월 초부터 <조선일보> 경제 섹션 상단에 게재되고 있는 애니콜 광고도 인상적이다. 광고+정보가 결합된 형태의 ‘인포애드’의 대표적 사례. 광고가 게재되는 지면을 고정화해 제품에 대한 노출도를 높이고자 했던 애니콜 팀은 ‘주가 지수, 환율처럼 매일 업데이트되는 경제 정보를 애니콜의 액정을 통해 보여주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경제 섹션 왼쪽 상단에 자리 잡고 있는 이 광고에는 매일 애니콜 신제품이 로테이션되며, 액정을 통해 코스피・코스닥 지수, 환율, 금리, 두바이유가 등을 간단한 아이콘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측은 “<조선일보> 구독자들에게 상당한 브랜드 제고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광고 효과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브라질의 세파콜 덴탈 플로스(Cepacol dental floss) 라는 치실 광고 역시 인쇄 미디어의 장점을 잘 살린 아이디어로 눈길을 끈다. 치아를 상징하는 흰색 종이 사이로 비어져 나온 끈을 잡아당기면 저렇게 ‘큰’ 브로콜리가 끌려 나온다. 치실의 효능을 약간의 과장을 섞어 재미있게 표현했다. 올해 칸국제광고제 인쇄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으며, 광고 대행사 퍼블릭시스 브라질(Publicis Brasil)의 작품이다.
download.asp?FileID=25408422
1 잡지라는 인쇄 미디어의 특성을 잘 이용한 브라질의 치실 광고
2 잡지에 탭 형식의 광고를 시도해 주목도를 확 높인 미니 광고
3 <조선일보> 경제 섹션에 게재되는 애니콜 광고. 광고와 정보를 결합한 인포 애드의 대표적 사례다.
4 잡지에 지퍼백과 CD를 끼워 넣은 미니 컨버터블 광고

 

기사출처: 디자인하우스(2006.10.20)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4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4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9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4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1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7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30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