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온라인 고객은 가격 때문에 물건을 사지 않는다
작성자 : 19 다이어트
등록날짜 : 2009.02.02 12:44
1,943
온라인 고객은 가격 때문에 물건을 사지 않는다


뭔가를 비싼 가격으로 구입했다면 사람들은 둘 중 한가지 생각을 품게 된다.

‘좋은 물건을 샀으니 당연히 비싸지.’ 아니면, ‘암만해도 사기 당한 거 같은데.’ 후자의 생각을 품는 사람은 다음 번엔 바겐 세일 장에서 물건 사는 것을 적극 고려할 것이다.

바겐 세일처럼, 양질의 물건을 종전보다 싼 가격에 내놓아 인기를 끄는 경우를 우리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바겐 세일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특히 온라인에서 말이다.

가격 할인이 인기를 끄는 비결이라는 생각은 웹 사이트에 적용해서는 안 될 논리다. 온라인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격이 아닌 가치이기 때문이다.

물론 온라인에서도 오직 낮은 가격만 쫓아 구매하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이들은 주류에 속하지 않는다. 게다가, 가격만 보고 구매하는 쇼핑 족들은 결코 한 웹 사이트에 ‘충성심’을 보이지 않는다. 사이트에서 매일 같이 ‘출혈’ 할인을 하지 않는 이상 이런 쇼핑 족들을 붙잡아 두기란 불가능하다.

운 좋게 오랜 기간 ‘출혈’ 할인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소비자들의 충성도는 결코 높일 수 없다. 이런 무조건적인 할인 전략은 시장의 가격 경쟁을 부추겨 오히려 모두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만일 사이트에 꾸준한, 행복한, 호의적인 단골들을 많이 만들고 싶다면 가격 이상의, 가격보다 더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온라인에서 고객을 돌아오게 만드는 것은 월등한 가치다.

월등한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인간 친화적인 사이트 이용 환경, 빠르고 기능적인 디자인, 풍부한 정보, 최상의 상품 리스트, 적당한 가격, 완벽한 고객 서비스, 그 밖에 고객을 미소 짓게 만드는 수많은 요소 등이 한 패키지로 묶여 사이트의 가치를 이룬다. 이런 가치는 단순히 낮은 가격만 제공하는 사이트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을 부여한다.


온라인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이는 단순히 내 개인적인 주장이 아니다. 2000년 MIT에서 내놓은 온라인 구매에 대한 행태 조사에 의하면, “온라인 고객의 겨우 47%만이 가장 낮은 가격을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조사 결과 가격은 온라인 구매에 가장 낮은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밝혀졌다.”

그렇다면, 온라인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무엇이었을까? 바로 사이트의 방문 여부였다. 즉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전에 방문해 본 웹 사이트에서 물건을 산다는 뜻이다. 두 번째로 큰 영향을 끼친 요소는 회사에 대한 친밀함, 그리고 그 다음은 배달에 걸리는 시간이었다.

가격은 객관적이지만 가치는 주관적이다. 가치는 고객의 관점에 따라 그 편차가 심하게 나타난다. 회사가 고객의 가치를 제대로 판단할 수 있다면 높은 가격을 받으면서도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유명 온라인 여행 중개 사이트인 프라이스라인(Priceline.com)의 제이 워커(Jay Walker)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한 적이 있다.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어떤 가치가 시장에서 효과를 볼 수 있을지 먼저 판단한다. 이들은 이 가치를 만들어 내는데 얼마나 드는지 상관하지 않는다. 이들은 오직 더 높은 가치를 만들어 내는데 관심을 쏟는다. 이런 가치를 만들어 내고 나서 거기에 합당한 돈을 지불 받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드는 방법이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온라인에서 ‘이미지’만으로 가치를 높이려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오프라인은 장소의 이동이 불편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통한 가치 전략이 꾸준히 먹힐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은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같은 이미지에 대한 인기는 언제든 쉽게 뒤바뀔 수 있다.

장기간의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가격 문제는 잠시 접어두라. 그리고 자신이 고객에게 어떤 특별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 심각하게 고민토록 하라. 그리고 그 고민의 결과가 사업의 목표가 되도록 하라. 

[출처] 너나들이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2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4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9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4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1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7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8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