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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4.23 10:02
3,777

* 네이버 지식인을 바라보는 우리의 태도

네이버 지식인을 이용해서 자사 사이트로의 트래픽을 유도하려는 움직임은 이제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마케팅 툴이 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인을 잘 활용하면 자사 서비스나 사이트의 브랜딩은 물론이고 월 일천만원 이상의 광고효과도 얻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것이다. 하지만 그 방법론에 있어서 제대로 알지 못하면 수 없이 반복되는 도배, 정지, 좌절의 연속이 될 것이다.

-> 잊지마라! 네이버가 원하는 것을 우선 충족해 주어라. 네이버가 원하는 것은 양질의 지식인 컨텐츠다. 얼마전 섹시고니의 주활동 아이디도 지식인 정지가 되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기존의 지식인 활동내역에서 어떤 것도 수정, 삭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왜일가?

-> 스스로 질문과 답변을 하는 유형의 네이버 지식인 활동은 새로운 네이버 지식인 정책으로 인해서 조금은 불필요한 느낌은 있지만 키워드 검색 시 단편적인 질.답이 대부분 검색된다면 특정 키워드를 겨냥해서 질.답을 조작해 놓으면 두고 두고 효자노릇을 한다. 이런 질.답은 네티즌들의 강력한 추천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개의 질.답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 어떤 질문에 답변을 해야할가?

대부분의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을 하는 사람은 자사의 홍보 대상과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를 정하여 두고 신규로 올라오는 질문 중심으로 답변 작업을 하고 있다. 작년 말에 네이버 지식인이 상시 답변등록이 가능한 체제로 변경되면서 그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 우선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대상과 연관성(잠개 고객)이 높은 키워드를 통해 검색된 결과에 답변을 단다. 네이버 지식인 검색의 특성은 컨텐츠 관련성이 가장 중요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렇게 작업을 해놓으면 비슷비슷한 내용의 질문이 신규로 올라온다고 해도 검색 시 항상 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안정적인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다.

-> 키워드를 세분화해야 한다. 많은 키워드 속에는 다양한 잠재고객들의 니드가 들어 있어서 웹사이트 전략 수립에도 좋지만 마케팅 시 키워드가 세분화되면 경쟁이 심하지 않고 장기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된다.

 

* 어떻게 답변을 달아야 할가?

네이버 지식인 정책이 변경되면서 광고성 지식인 활동에 대한 규제와 제재는 더욱 공공히 되어지고 있다.

-> 답변을 하는 원칙은 질문자의 질문 의도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그 의도에 맞는 정확한 답변을 하도록 한다. 이때 답변 내용은 'ㅋㅋ' 등의 장난스러운 단어를 배제하고 최대한 전문성을 느낄 수 있도록 답변을 한다. 이럴 경우 답변이 채택될 확율이 높아지고 답변 채택율이 높아지면 지식인 내 해당 아이디의 영향력도 커지게 되게 되어 선순환의 구조가 시작된다.

-> 답변에는 사적인 영역에서의 답변과 함께 정의, 실례, 방법론 등의 자료를 참고자료로 제시해 준다. 이 부분을 명분으로 해당 사이트의 url을 기록할 수 있는 것이다.

-> 네이버 지식인 작업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려면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를 우선 30개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30개의 아이디를 지속적으로 롤링 시켜 각 아이디당 2달에 한번 2~5개 정도의 답변만 다는 것이다.

-> 일시적인 트래픽을 원한다면 자신의 키워드 맵에서 수퍼키워드에 조금 노골적으로 링크를 달아주면 일시적으로 폭발적인 트래픽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트래픽이 매출 상승에 반드시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므로 이런 움직임은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링크는 어떻게 해야 할가?

-> 출처에 링크를 다는 것은 본문 중에 링크를 하는 것보다 분명히 클릭율이 떨어지지만 본문 중 링크보다는 안전하다.

-> url 링크를 할 때는 www.bang.com 이런 식보다는 www.bang.com/fax/male_view.php?iwannasex 이런 형태가 조금 더 안전해 진다.

 

 * 네이버에서 질.답을 할 때 질문 올리는 법

- 질문제목에 목표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반복해주면 거의 1등으로 노출됨
- 목표키워드가 단일 키워드가 아니고 조합키워드일 경우에는 단일키워드 1번씩 조합키워드 1번 이렇게 조합하는 것이 자연스러움
- 질문내용에도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3~5회 정도 삽입해 줌. / 몇 번 이상은 네이버 내부 시스템에 의해서 걸러진다고 하는데 그렇지는 않음. 얼마나 자연스럽게 반복해주느냐가 관건임.
- 목표키워드 중심으로 제목과 내용을 작성하지만 전체 글 속에 목표키워드 외에도 주변키워드들을 배치하게 되면 하나의 지식인 작업으로 아주 다양한 키워드 검색 시의 노출이 가능해짐.

- 지식인은 비용형 광고가 아니고 기교형 광고라고 보는데.. 이 광고 또한 ctr을 높일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야 한다. 그 방법론을 여기서 다루는 것은 적절치 않지만 요약해서 말하면 "땡기는 카피를 넣어라"

예1) 봄에 입기 좋은 이쁜 여자옷 고르는 법 좀 알려주세요.
예2) 소개팅 나가서 킹카 뿅가게 하는 이쁜 여자옷 코디법은 없나요?
예3) 김태희 스타일 같은 이쁜 여자옷 코디 정보 얻을 수 있는 곳 없어요?


* 당신의 답변은 광고인가? 정보인가?

- 양질의 답변을 달기에는 내 웹사이트의 컨텐츠가 너무 부족하다? 그럴가?
- 양질의 답변을 달기 위해서 자신의 웹사이트에 컨텐츠를 끊임없이 생산하라. 그렇게 되면 지식인의 마케팅 효과와 사이트의 웹검색 효과, 방문자에게는 볼거리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장점들이 생겨 나갈 것이다. 어느 시점이 되면 당신 사이트에서 쉽게 많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네이버 개편 후 답변의 배열 순서의 기준

- 답변자의 네이버 지식인 내공
- 답변자의 답변 채택율
- 답변자의 해당 카테고리 참여도
- 답변의 질문에 대한 연관성

tip) 지식인 답변을 달았는데 답변이 가장 하위에 노출된다고 하더라도 너무 낙심하지 마시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답변은 목적하는 소정의 트래픽을 가져다 줄 것이다.


* 지식인 답변 시 유의사항

- 신고가 들어간 질문엔 답변을 달지 않는다
- 링크를 걸 때는 한글로 보이게 하고 하이퍼링크 형태로 링크를 건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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