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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잃고 있는 지식검색, 탈출구를 찾아라!
작성자 : 19 웰리스
등록날짜 : 2009.02.19 09:33
1,953

힘 잃고 있는 지식검색, 탈출구를 찾아라!

[은종성의 온라인창업] (26) 지식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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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이용형태의 변화

소비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검색으로 찾기 시작하면서

검색엔진 중 7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네이버의 파워는

인터넷쇼핑몰 입장에서는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지 오래이다.

네이버의 정책에 따라 마케팅활동을 계속 변화시켜야하고, 이는 선택의 여지없이 그냥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되어가고 있다.

 

인터넷을 처음 접했던 1990년대 후반에는 인터넷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 몰라서 야후와 같은

디렉토리 형태가 사용자에게 선택받았지만, 이제는 생성되는 정보가 넘쳐나면서 디렉토리

형태보다는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아주는 검색서비스가 선택을 받고 있다.

한국적 현실을 정확히 읽은 네이버

네이버가 다음을 제치고 검색포털 1위로 등극할 수 있었던 것은 통합검색과 지식검색 덕분이다. 통합검색은 한글로 만들어진

웹페이지가 많지 않은 한국적 현실에서 나온 결과물이며, 지식검색은 다양한 영역에서 실시간으로 쏟아져 나오는 질문들을 기업에서

답해주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끼리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데서 출발한 서비스 이다.

공짜로 홍보할 수 있었던 지식검색

네이버를 있게 한 지식검색은 인터넷쇼핑몰 사업자에게 유용한 마케팅 수단이었다. 사용자가 질문한 내용을 다른 사용자가 답변해주는

형식으로 운영되는 지식검색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질문을 한 고객은 일단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으로 간주할 때, 해당 질문에 대해 성의껏 답변을 해준다면 그 고객은 쇼핑몰에 방문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인기 있는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작성한 답변글이 노출된다면, 이는 키워드 광고와도 맞먹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지식검색은 ‘지식노다가’라는 명칭으로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들이 쏟아져 나왔으며, 네이버의 단속이 강화되기 전까지는

나름대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네이버의 강력한 단속으로 인해 지식검색, 카페, 블로그, 이미지 등을 통한 무료홍보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2008-03-10_13%3B47%3B08_millioncomm.jpg

네이버의 단속이 시작되다.

네이버가 지식검색 등에서 상업성 글을 차단하고 있는 배경에는 양질의 콘텐츠

제공과 수익 극대화라는 2마리 토끼를 잡기 위함일 것이다.

네이버는 지식검색, 카페, 블로그, 이미지 등에 갈수록 상업적인 글들이 많아져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아지고 있는 점을 간과할 수 없었을 것이고, 네이버의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는 무료 홍보의 길을 차단하고 스폰서링크, 클릭초이스 등의

유료광고로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했을 것이다.

지식검색을 지식으로 봐야하나?

인터넷쇼핑몰과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지식검색이 일상화 되면서 우리사회에서 한 번 쯤 고민해볼 문제가 있다.

과연 지식검색을 통해 얻어진 지식을 지식으로 봐야하는지와, 기계의 노예가 되고 있는 않은가 하는 부분이다.

첫 번째, 지식검색을 지식으로 보이게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지식검색은 깊이 있는 지식보다는 지식을 얻기 위한 다리로서의 역할이

강하며, 온전한 지식보다는 조각난 지식인 경우가 많다. 또한 지식검색은 생활 노하우 등이 많아 깊이 있고 심도 있는 지식은 되지 못한다.



두 번째, 기계의 노예가 되어가고 있는 부분이다. 이는 지식검색 사용자 중 실제 답변에 참가하는 사람이 1%내외라는 점에서 심각성을

찾을 수 있다. 1%가 생산한 정보를 99%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스스로 생각하기를 포기한 99%는 기계의 노예가 되고 가고 있지

않은지, 지식검색의 노예가 되어가고 있지 않은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지식검색 어떻게 활용해야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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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과 강력한 단속에 지식검색을 통해 무료로 홍보를 할 수 있는

길은 없어지고 있다. 또한 지식검색을 활용한다고 해도 답변을 달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결국, 무료홍보보다는

지식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유료광고인 콘텐츠매치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콘텐츠매치는 키워드광고 방식의 하나이며, 지식검색, 뉴스, 커뮤니티와

같은 곳에서 콘텐츠와 일치하거나 관련성이 높은 제품 또는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유료광고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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