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반지 20억…목걸이 5억…라이터 4500만원 … 1% MVG 마케팅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9.01.06 11:14
2,590
1028191346_56398a8c88dd1_14466115965606.

[중앙일보 임미진]

5.26캐럿 물방울 다이아몬드가 달린 목걸이(드비어스) 5억8000만원, 금홍석으로 장식한 남성 시계(오데마피게) 4억6000만원, 다이아몬드 175개로 장식한 백금 라이터(뒤퐁) 4500만원….

롯데백화점이 최근 초우량 고객(MVG)에게 보낸 상품 목록이다. 국내외 명품 브랜드의 한정생산 제품만으로 구성한 ‘수퍼 리미티드 에디션(Super Limited Edition)’이다.

◆1%에 집중한다=롯데백화점은 롯데멤버스카드 회원 410만 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년간 매출 비중을 조사했다. 그 결과 상위 20% 고객이 전체 매출의 73%를 차지했다. 1%인 4만1000명의 매출 비중은 17%(약 9000억원). 특히 서울 소공동 본점의 경우 1%의 고객이 매출의 23%나 됐다. 이처럼 씀씀이가 큰 고객들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자 롯데는 올해부터 아예 ‘1% 마케팅’에 집중하기로 했다. 신헌 상품본부장은 “1% 고객 중에서도 최상위 1600명의 연간 구매액은 한 사람당 5000만원이 넘는다”며 “초우량 고객의 구매력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올해 첫선을 보인 수퍼 리미티드 에디션도 그런 의도에서 나왔다. 가장 비싼 품목은 불가리의 7캐럿 다이아몬드 반지로 가격이 20억원을 넘는다. 조영제 판촉팀장은 “가격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 상류층은 할인 행사보다 소장 가치가 있는 한정 생산품목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1028191346_56398a8c8a8d9_14466115965675.
◆“비공개 판매로 위화감 최소화”=롯데는 지난해 가을세일 때부터 세일 이름을 ‘정통 대바겐’에서 ‘프리미엄 세일’로 바꿨다. 정통대바겐은 롯데백화점이 1979년 문을 연 이래 사용했던 명칭. 그러나 저가 이미지가 강해 지난해 이름을 고치더니 올해부터는 초우량 고객에게 맞춘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다. 롯데는 한정생산 품목 판매 외에도 골프대회와 요트파티를 정기적으로 열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도 초우량 고객 마케팅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은 고객 매출등급 기준을 손질해 재스민 회원은 연매출 3000만원에서 3500만원으로, 플래티넘 고객은 1200만원에서 1500만원으로 변경했다. 많이 사가는 고객을 가려내 더 많은 혜택을 주겠다는 의도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1000명을 대상으로 고객 간 골프대회를 열어 초우량 고객끼리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주기로 했다.

일부에선 백화점들의 이런 전략에 곱지 않은 시각을 보인다. 직장인 송지은(31)씨는 “명품 고객이 늘고 있다지만 집 한 채 값이 오가는 상품을 보면 위화감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롯데 관계자는 “1% 마케팅으로 대중적인 상품 구색이 줄지는 않는다. 극소수에게 비공개로 실시해 위화감을 최소화하겠다”고 해명했다.

임미진 기자

◆MVG=초우량 고객(Most Valuable Guests). 백화점마다 2만∼3만 명의 MVG 리스트를 갖고 있다. 롯데의 경우 올해부터 MVG도 프레스티지(연간 5000만원 이상 구매자), 크라운(4년 연속 MVG), MVG의 3등급으로 차등 관리할 방침이다

[출처]  에치필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6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2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7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5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4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9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1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3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4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9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1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79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1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1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17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6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8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1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3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5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7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7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4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3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7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3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