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블로그마케팅을 활용한 비교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전략 ②
작성자 : 2 크라리스
등록날짜 : 2009.09.07 01:08
2,091

블로그마케팅을 활용한 비교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전략 ②

 

 쇼머니 이웃님 모두 안녕하세요~! ^^ 지난번 게시글에 이어서 ②편을 언능 썼어야 했는데,

부득이하게 포스팅이 일주일이나 늦어지게 되었네요. 요즘 하는 일이 많아지다 보니

미처 쇼머니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을 남기면서

그럼 블로그마케팅을 활용한 비교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전략 ②편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

 

3421291872_1e47cdf5_41.jpg

 

 

 

■ 블로그를 활용한 비교마케팅

잠시 ①편에 썼던 내용을 다시 언급하자면 비교마케팅이

특정 상품을 경쟁회사의 상품과 비교하여 광고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이런 비교마케팅이 좋은 이유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따라잡기위한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어설픈 비교마케팅으로 양사간의 감정싸움으로 번지거나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아서 공멸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마케팅을 잘 활용한다면 위의 단점을 극복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비교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마케팅 전략 - 비교마케팅 어떻게 진행되나

①편에 언급했던 고려대학교 경영대의 비교마케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는 서울대를 상대로 비교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3421291872_491a29c9_42.jpg

 

 

보통 광고 예산이 적은 대학에서 주로 하는 광고 전략중 하나인데,

이렇게 도발적인 광고를 내서 입소문을 내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아마 고려대학교는 인쇄광고 하나만 내고

기자들이 알아서 홍보해주기만을 바랬던 것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랬고요.

 

 

 

하지만 이 광고가 나간 이후에 고려대 경영대에 더 불리한 기사가 나갔고,

3421291872_792c325e_43.jpg

3421291872_5d789b6d_44.jpg

 

 

 

오히려 서울대학교와의 사이만 멀어진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empty.gif

3421291872_6a2b03ae_45.jpg

 

 

 

이처럼 비교마케팅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는 좋지만

자칫 두 업체가 공멸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활용해서 블로그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까요?

 

 

고려대학교 경영대에 들어올만한 수능 점수를 얻은 학생들은

서울대 경영학과연세대학교 사회계열(경영학과)를 고려할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 서울대 경영, 서울대 경영학과, 서울대학교 경영,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연세대 경영, 연대 경영, 연세대 경영학과, 연대 경영학과 등의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블로그 영역에 고려대에서 홍보하고자 하는 글을 상위노출 시키는 것입니다.

 

대학교는 보통 두 소비자 집단을 주 타겟으로 광고를 합니다.

한 집단은 학부모, 나머지 한 집단은 학생 입니다.

만약에 인터넷에 익숙한 학생들을 겨냥한 광고를 한다면

인쇄광고 보다는 블로그마케팅을 활용한 비교광고가 더 효과가 좋겠죠?

 

고려대학교에서 광고를 직접 하는 것도 아니고 제3자가 전달하는 메세지로 보이기 때문에

경쟁 대학교를 자극하는 일도 없고, 소비자들의 반감을 사지도 않습니다.

 

 

 

 

■ 1위, 2위 업체의 브랜드 파워를 이용한 비교마케팅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처럼 이미 시장에서 1위, 2위, 3위가 정해져서

서로 업치락 뒤치락 하는 경우 블로그마케팅을 통해 비교마케팅을 할 수 있지만,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 들 중에는 개입사업자이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는 제가 이전에 스튜디오 관련해서 비교마케팅을 진행했던 것인데,

아마 개인사업자분이시라면 블로그를 활용한 비교마케팅이 솔깃하실 수도 있으실 겁니다.

 

블로그마케팅의 핵심[월간검색조회수]가 많아야 하고,

검색했을 경우에 블로그에 쓴 글이 SEO를 통해 상위노출 됨은 말할 것도 없고,

사이트, 지식인, 카페, 뉴스 영역 보다 [상단 영역]에 나와야 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월간검색조회수]가 많으면 광고주가 많아

블로그 영역이 하단에 나오거나 아예 안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상단영역]에 나오는 경우, 월간검색조회수가 적은 키워드라

아무도 검색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때 시장에서 이미 인지도가 있어서 검색조회수가 많은

1위, 2위 업체의 키워드를 활용한다면

월간검색조회수도 많고, 블로그 영역도 상단에 나옵니다.

더불어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도 1위, 2위하는 업체와 동등하게 홍보할 수 있고요.

empty.gif3421291872_1a482be1_46.jpg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서 이 글을 읽고

굉장히 반감을 느끼시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실제로 홍보 분야에서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신뢰하는 TV, 신문, 잡지 등도 말할 것도 없고,

그렇게 은밀히 진행되는 비교마케팅이 이제는 온라인 영역으로도 번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비교마케팅을 허용했다 하더라도

그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어설프게 진행할 경우,

업체로부터 고소를 당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블로그에 비교마케팅을 하는 10개의 게시글을 올릴 경우,

상대방 업체에서 한 눈에 알아채겠죠~? ㅡㅡ;;;;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1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0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71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28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69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49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3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295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66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7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88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4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37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02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61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62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62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795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1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15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48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28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77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0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2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3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1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67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3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57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