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블로그마케팅 활용한 비교광고 온라인 마케팅 전략 ①
작성자 : 2 크라리스
등록날짜 : 2009.09.07 01:02
2,265

블로그마케팅 활용한 비교광고 온라인 마케팅 전략 ①

 

블로그마케팅은 비교광고를 통해서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은 대부분의 업체에서 파워 블로그 마케팅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블로그마케팅은 실제로 기업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블로그마케팅 활용한 비교광고 온라인 마케팅 전략 ① ~ ②편]을 쓸 예정입니다.

그 중 오늘은 블로그마케팅 활용한 비교광고 온라인 마케팅 전략 ①편으로

비교광고가 무엇이고,  비교광고의 사례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3421291872_2f0c6825_21.jpg

 

 

 

 

■ 비교광고, 비교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비교광고에 대한 정의를 살펴 보자면 비교광고란 특정 상품을 경쟁회사의 상품 또는

이전에 판매하던 자기 회사의 상품과 비교하여 특징을 광고하는 광고 입니다.

 

1위 업체가 2위 업체를 따돌리고, 2위 업체가 1위 업체를 따라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비교광고가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특히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따라 잡기 위한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 비교광고 입니다.

그래서 보통 비교광고는 1위 업체보다 2~3위 업체가 마케팅 전략으로 많이 구사하는 편입니다.

 

 

 

 

■ 비교광고, 비교마케팅 사례 보기 (해외편)

그럼 지금부터 대표적인 비교광고에 대한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서 각각의 비교광고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생각해보세요. ^^

 

 

① 펩시 vs 코카콜라

 

3421291872_67101e7d_22.jpg

 

3421291872_b2c94dad_23.jpg

 

 

 

위의 두 광고는 2위인 펩시가 1위인 코카콜라를 겨냥해서 만든 만든 비교 광고 인데요.

코카콜라 직원이 펩시를 먹기 위해서 코카콜라 캔에 몰래 펩시를 따르는 모습과

사람들이 펩시 자판기만 이용해서 땅이 닳은 상황을 비교광고로 나타냈습니다. ^^

 

아래 동영상은 비교광고를 다룰 때마다 빠지지 않고 나오는 CF동영상인데,

미국에서 두 콜라 회사의 경쟁이 얼마나 심한지를 알 수 있어요.

 

 

 

 

 

② BMW vs 재규어 & 아우디

 

3421291872_75bb93c8_24.jpg

 

3421291872_864a8774_25.jpg

 

 

반면 시장에서 1위를 하는 업체가 비교 광고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비교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No.1 이미지를 심어주고

자신의 선두 입지를 굳히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첫번째 광고는 BMW를 보고 겁에질려 고개를 돌려버린 재규어,

두번째 광고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2006 올해의 차로 선정된 아우디를

2006 전세계 올해의 차로 선정된 BMW가 축하해주는 광고네요. ㅋㅋㅋ

 

 

 

 

③ 페덱스 vs DHL & UPS

 

3421291872_348ac1c0_26.jpg

 

 3421291872_3c1dd87d_27.jpg

 

 

첫번째 광고는 페덱스 택배 상자안에 담겨 운송되는 DHL이고

두번째 광고는 페덱스 화물차량에 실려 운송되는 UPS 차량입니다.

페덱스에서 DHL과 UPS도 자신들의 택배를 활용할 정도로

택배 서비스가 우수함을 비교광고를 통해서 강조하고 있네요. ^^

 

 

 

 

④ iriver vs 아이팟

 

3421291872_f2565567_28.jpg

 

3421291872_36b7cab9_29.jpg

 

 

국내 업체가 해외에서 비교광고를 한 사례를 볼 수도 있는데요.

iriver가 애플 아이팟을 상징하는 사과를 씹어 먹고 있습니다.

iriver bites apple~~!!!! ㅋㅋㅋ 멋진데요 3_32.gif

 

 

 

⑤ 제네시스 vs BMW & 렉서스

 

 

2009 미국 슈퍼볼 결승전 방송 시간대에 나간 제네시스의 광고

2009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된 제네시스를 보고 BMW와 렉서스

상사들이 직원들에게 박명수식 호통을 치고 있네요. 버럭~~!!!

 

 

■ 비교광고, 비교마케팅 사례보기 (국내편)

우리나라도 2001년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비교광고를 허용했는데

'자사의 객관적인 장점만을 객관적으로 부각시킨 경우에 한해서' 비교광고 수위를 정했습니다.

아직은 해석범위가 명확하지가 않아서 업계에서는 비교광고의 수위를 선뜻 정하고 있지 못하지만

비교광고가 허용된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비교광고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⑥ 해지스 vs 폴로

 

3421291872_6305e6f4_30.jpg

 

 

 

 

⑦ 제네시스 vs 아우디

 

 

 

 

 

 

⑧ 맥도날드 vs 스타벅스 & 커피빈

 

3421291872_ca4ce747_32.jpg

 

 

 

 

 

■ 비교광고, 비교마케팅의 부정적 측면  

반면 비교광고는 상대방의 약점을 들춰내거나 너무 자극시킨 나머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당하거나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⑨ LG텔레콤 vs SK텔레콤

 

3421291872_2591f78d_33.jpg

 

 

 

 

⑩ 고려대학교 경영대 vs 서울대학교

 

3421291872_8b740a17_34.jpg

 

 

 

어떤가요? 비교광고를 보면 업계의 골리앗과 다윗의 치열한 신경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존의 비교광고는 방송광고나 인쇄광고 정도로만 생각했었는데,

온라인 광고 시장이 커지면서 온라인이 기업들의 광고 무대가 됨에 따라서

블로그마케팅을 활용한 비교광고가 새롭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

 

그럼 블로그마케팅 활용한 비교광고 온라인 마케팅 전략 ②편에 대해서는

다음 게시글에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_ _)

 

 

앗~!!! 그러고 보니 네이버 블로그도 비교광고를....^^;;;;;;

"다음에 잘하겠다는말 믿지 말랬잖아~~~!!" ㅋㅋㅋ

 

 

《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

《 여러분의 소중한 덧글이 큰 힘이 됩니다 ^^ 》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28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07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59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25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67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46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08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292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61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1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84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0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33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899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54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57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53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786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29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13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45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26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75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04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0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59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68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64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0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54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