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블로그마케팅]블로그 마케팅의 축제기간 댓글 전쟁의 분석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4.17 10:38
2,073

[블로그마케팅]블로그 마케팅의 축제기간 댓글 전쟁의 분석

 

 


[블로그마케팅]블로그 마케팅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댓글은 상당히 유심히 살펴 보아야 할
즐거움이라고 하겠다. 일반적인 댓글전쟁은 노사모에 수많은 회원을 가입시킨 혁혁한
공로를 인정 받은 경력이 있으며 아직도 한국 사회에서의 댓글은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
중요한 도구로 보여진다.
블로그마케팅,블로그,인터넷마케팅,인터넷광고
[블로그마케팅]블로그마케터의 가장 큰 자질은 댓글전쟁에 대한 승리라고도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블로그마케팅은 기업과 경쟁사가 치열한 전쟁을 하는 상황에 뛰어드는 것이므로 예상할
수 없는 모든 종류의 댓글 공격이 발생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 앞서 이야기 했듯이
블로그마케터의 존재는 상대방 기업으로서는 치명적인 무기를 가진 게릴라로 상상해 볼수
있는데 이 블로그마케터는 적군이 제공하는 아군정보와 적군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블로그라는 공개된 미디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예측하지 못하는 콘텐츠로 상대방을

괴롭힐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비하인드 스토리를 오픈함으로서 매스콤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도 있다
.
블로그마케팅,블로그,인터넷마케팅,인터넷광고
게다가 개인 블로거와 거대 기업과의 관계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으로 증폭되어 보이기
 
때문에 일반 대중은 심증적으로 블로거 편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기업으로서는 일개
블로거를 상대로 법적 소송을 걸 어떠한 명분도 확보하기 어려운 관계로 일단 싸움이

벌어지면 기업으로서는 합의 말고는 별다른 대응책이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

[블로그마케팅]또한 악의로 포스팅된 콘텐츠라도 블로거 개인이 삭제하지 않은 다음엔 항상 노출이
된다는 문제가 있으며 이런 관점에서 통제되지 않는 게릴라의 존재감은 더욱 크다고 하겠다.
블로그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에서는 댓글을 통한 전쟁의 발생이 잦은데
이러한 댓글전쟁은 대립하는 두개의 기업과 블로거 자신, 그리고 댓글 당사자와
고객이라는 5자의 관계하에서 대응을 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 상황을 입체적으로 보지
못하는 블로그마케터는 오히려 기업에게 해를 끼치는 역할을 자임할 수 있다.
블로그마케팅,블로그,인터넷마케팅,인터넷광고
[블로그마케팅]댓글은 다양한 논리로 전쟁이 시작되는데 주로 악성 댓글은 정체를 알 수 없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러한 악성 댓글은 그 효과면에서 그대로 방치해 두는 것이 좋다. 고객이 볼 때
악성 댓글이 달려 있는 마케팅용 블로그는 신뢰가 가는 좋은 소재이며 무엇보다 고객의
입장에서 이러한 악성 댓글을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는 점이 빠질 수 없다. 어차피 블로그
콘텐츠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던가?
블로그마케팅,블로그,인터넷마케팅,인터넷광고
보다 힘든 상대는 논리적인 악성 댓글이다. 특히 fact를 전제로 한 약점에 대해 논리적이고
집요하게 댓글로 전쟁을 벌리는 상대에게는 댓글 정도가 아닌 프로젝트 콘텐츠 수준으로

반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블로그마케팅]즉 기업이 나서야 할 정도로 두 기업제품을 비교하여
공개 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겠다면 그 비교 내용과 항목에 대해 공개하는등
되로 주고 말로 받는 전략으로 나가면 상대 블로거는 당혹해 할 것이며 상대 기업의
입장으로도 매우 곤란한 상황에 처해지는 것이다. 비교적 이러한 비교등이 주관하는
측의 입장에 따라 어느 한쪽으로 치우칠 수 있다는 점과, 한번 공론화가 되어 버린다면
그 진실성에 대한 검증 유무와는 상관없이 기업으로서는 치명적 일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
블로그마케팅,블로그,인터넷마케팅,인터넷광고
게다가 블로거가 직접 상대 기업의 제품에 대한 체험기나 사용기를 적어 올린다면 이것
또한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댓글전쟁은 고객의 관심이란 제한된 자원을 단기간에 모을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이다
. 블로거 주변의 사람들은 물론 별로 관심이 없던 네티즌까지도
불러 모으는 댓글 전쟁은 블로그 마케터의 역량을 시험하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며 두고
두고 회자되는 네트워크계의 전설적인 이야기가 되기도 한다.

[블로그마케팅]댓글전쟁은 사랑도 있고 감동도 있고 음모도 있고 비열함도 있고 잔인함도 있는 인간
욕망사 그 자체로서 심심하고 조용한 블로그에 활기를 전해 주는 촉매의 역할도
담당하게 되며 이 전쟁에서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단 한명의
블로그 마케터가 동종 기업계 전체의 주목을 받게 된다. 따라서 당연히 블로그마케터는
업계 전체에 도발을 하여야 하고 예측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논리적인 공격에 대해

다양한 전략으로 대응이 끝나 있어야 하며 고객의 관심이 유지될 만한 전쟁의 기간을

선정하여 그 안에 드라마틱하게 마무리 지을 플랜을 구축해야 한다
.

블로그마케터는 이성적인 판단과 감성적인 코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업계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가 수반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상황을 지배할 두둑한 베짱이 있어야 한다
.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34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11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78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33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2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1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14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299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69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08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0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56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39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06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68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64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69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01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3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20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0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1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1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3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4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4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3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1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5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0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