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23 10:53
2,252
‘니치’(Niche)란 ‘빈틈’ 또는 ‘틈새’라는 뜻으로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니치상품’은 연령층, 성별, 직업별 또는 특정상황에 맞춰 소비자를 특화시켜 이들의 기호에 맞게 개발하여 만들어 낸 상품을 말한다.

‘니치마케팅’은 남이 아직 모르고 있는 좋은 곳 또는 빈틈을 찾아 마케팅을 실시하는 기법으로 보편화된 다수의 소비자들이 아니라 특정한 소수의 소비자들을 공략목표로 삼는다.

이런 점에서 대량생산, 대량유통 및 대량판매를 추구하는 ‘매스(Mass)마케팅’과 구별된다.

니치마케팅은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기업에게는 수익원을 창출해 준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제품들은 소비자가 오른손잡이일 것이라는 가정하에 만들어진다.

그러나 전체 인구의 약 10% 정도는 왼손잡이라고 한다.

왼손잡이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가위를 생산해서 판매한다면 왼손잡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시장의 틈새를 찾아 소규모의 특별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니치마케팅은 다양한 업종에서 색다른 아이디어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

니치상품의 주요 품목으로는 어린이용 상품이 가장 많고 그 밖에도 세일즈맨, 맞벌이 부부 또는 산모 등을 겨냥한 특화상품이 나오고 있는 데 대표적인 사례를 몇 가지만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가구의 경우 어른들에게 맞는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신체크기와 성향에 맞춘 침대, 책상 또는 의자 등이 생산되고 있다.

다음으로 출장을 자주 가거나 자취를 하는 미혼 남성이 옷을 매일 다릴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 구겨지지 않아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의류가 판매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여성들이 군림하던 미용실에 남성이 선뜻 들어가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여 남성전용 미용실인 ‘블루클럽’을 만든 사례는 니치마케팅기법이 잘 활용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출처]  네로지깅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2 스틱쇼핑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55 정말 중요한 지식인 마케팅 노하우 하나 댓글2 8 동네빵 07.08 8344
1054 인기키워드 효과적으로 찾아내는법 댓글17 3 아기 09.02 9521
1053 블로그 하루 1만명 방문비법 댓글24 3 아기 09.21 5699
1052 카페 글올리는법 3 아기 09.21 5641
1051 저작권 걱정없는 뉴스퍼오는 사이트 댓글1 3 아기 09.21 5179
1050 연관검색어 3 아기 09.21 4056
1049 불법제휴, 합법제휴 마케팅 4 해뤼 08.16 3823
1048 pc사용량이 많은 이들을 공략하라 2 대바기 01.08 3303
1047 지식인 광고의 효과가 얼마나 되나요? 2 대바기 01.08 3574
1046 초보자를 위한 게시판 홍보의 기본 2 별글 12.09 4412
1045 지식인의 변화 댓글1 2 비타민 07.17 2495
1044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 가이드 99 단국강토 04.23 3761
1043 바이럴 마케팅-태풍을 움직이는 나비의날개짓, 입소문 99 단국강토 04.20 3144
1042 스토리텔링 마케팅 99 단국강토 04.17 2912
1041 네이버 지식인 홍보할때 아이디 정지안당하는 방법2 2 환골탈퇴 03.05 3580
1040 네이버 지식인 상단에 내 글이 올라오게 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3672
1039 네이버 지식인 아이디정지 안당하는 방법 2 환골탈퇴 03.05 5086
1038 네이버 지식in 홍보 방법입니다 19 웰리스 02.19 3820
1037 입소문 에너지 E=mc² (1) 19 웰리스 02.19 2537
1036 입소문 에너지 E=mc² (2) 19 웰리스 02.19 2733
1035 입소문 에너지 E=mc² (3) 19 웰리스 02.19 2552
1034 마케팅 단계별 입소문 마케팅 실행론 19 웰리스 02.19 2737
1033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585
1032 인터넷 속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716
1031 [마케팅전략]입소문 에너지 공식★ E=mc² ★ 19 웰리스 02.19 2738
1030 입소문의 엄청난 위력 19 웰리스 02.19 2468
1029 입소문 강한 기업 만들기 19 웰리스 02.19 2475
1028 [마케팅 프로모션] '착각'을 '공식화'하는 입소문 마케팅 19 웰리스 02.19 2274
1027 작고 강한 기업을 위한 마케팅 제언 (III) - 제휴 비즈니스 19 웰리스 02.19 2338
1026 확산을 위한 씨앗: 똑똑한 샘플링의 위력 19 웰리스 02.19 2365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