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발상의 전환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23 10:43
2,238
[잘나가는 부자들의 습관] 7. 아이디어가 부자를 만든다.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가면 형제가 만든 새로운 형태의 마켓이 성업 중이다. 이 마켓에 처음 발을 들여놓는 사람은 은행이나 고급 레스토랑에 잘못 들어온 게 아닌가, 착각하게 된다.
 
우선 입구에 안내 데스크가 있고, 그 안쪽으로 장장 20m에 달하는 계산대가 은행 창구처럼 마련돼 있다. 그 계산대에서는 깔끔한 유니폼을 차려입은 종업원 30명이 레스토랑에서 주문을 받듯 깍듯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한다. 고객은 우아하게 의자에 앉아 컴퓨터 모니터를 보며 필요한 물건을 주문하면 된다. 컴퓨터 모니터에는 상품의 형태와 가격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나열돼 있다.
 
종업원은 고객이 주문한 메뉴에 일일이 체크를 한 후 매장으로 가서 해당 품목들을 카트에 싣고 나온다. 고객은 자신이 주문한 물건이 맞는지, 하자는 없는지 확인한 후 물건 값을 계산한다. 계산이 끝나면 종업원은 구입품들을 예쁘게 포장해서 고객이 들고 가기 편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준다.
 
요즘 독일에서는 이런 주문식 슈퍼마켓이 기존의 유통시장에 새로운 자극제가 되고 있다. 주문식 슈퍼마켓의 경영 원칙은 매장을 찾는 사람은 누구든 최고의 서비스를 통해 VIP 고객으로 모신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고객은 자신이 뭔가 특별한 대우를 받았다는 만족감을 느끼고, 슈퍼마켓 측은 고객이 직접 매장에 드나드는 일이 없어서 도난이나 파손의 염려가 없다는 이점이 있다.
 
이 시스템을 개발한 형제는 오랫동안 서비스 업종에서 일하면서 ‘돈이 있건 없건 사람은 누구나 특별대우를 받고 싶어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기존 슈퍼마켓은 매장에서 물건을 고르는 시간보다 계산하기 위해 줄을 서 있는 시간이 더 길다는 점에 착안해 이 시스템을 고안했다고 한다. 이들 형제가 운영하는 슈퍼마켓에 가면 껌 하나를 사도 ‘손님은 왕’이라는 사실을 온몸으로 체감할 수 있다. 또한 계산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설 필요가 없어서 초콜릿이나 음료수 등 단품을 구입하는 고객의 경우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슈퍼마켓도 고급 레스토랑처럼 운영해 보자는 발상의 전환이 이들 형제를 부자로 만들어 준 셈이다.

 

/ 노혜진(마인드 카운셀러 julietclinic@hanmail.net)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3 홈페이지 성공의 구조 댓글1 99 단국강토 09.03 8455
222 실제매장같은 온라인 쇼핑몰 댓글2 99 단국강토 04.17 3826
221 메인 페이지에 담아야 할 내용들 99 단국강토 04.16 3417
220 잘팔리는 상품 상세설명 댓글2 99 단국강토 04.09 5025
219 상품배치 99 단국강토 04.09 3448
218 쇼핑몰디자인.. 99 단국강토 04.09 3624
217 구매를 유도하는 장바구니의 10가지 기본원칙 99 단국강토 09.03 8091
216 G마켓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09.03 7268
215 옥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12.26 3484
214 타겟층 분석하기 M 최고의하루 12.24 4828
213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4 3399
212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데 필요한 심리학 이론 M 운영자 09.03 3477
211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절대공감 M 최고관리자 09.03 6629
210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0 3257
209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이렇게 달라야 한다. M 최고의하루 12.20 3136
208 상품 상세 설명서을 작성할때 꼭 해야하는 것들 M 최고의하루 12.19 3065
207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M 최고의하루 12.19 3081
206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09.03 3917
205 매출을 팍팍 올려 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I M 최고의하루 12.18 3283
204 매출을 팍팍 올려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 M 최고의하루 12.04 3324
203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12.04 3051
202 [정철] 내머리 사용법 / " 초보회원글 " 이해해주세여^^ 3 내세상니세상 05.29 3786
201 광고 카피 모음 - 약 1600개 정도 댓글72 99 단국강토 09.03 21974
200 파워 마케팅을 위한 표현력의 마법 댓글3 99 단국강토 09.03 8586
199 “기분좋게 속여라” - 웹카피에 있어 헤드라인의 역할 댓글3 99 단국강토 02.19 5804
198 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댓글4 99 단국강토 09.03 7707
197 팔아줘, 카피야 2 99 단국강토 02.16 4540
196 팔아줘, 카피야 1 99 단국강토 02.16 4692
195 마케팅 글쓰기의 절대법칙, WIFM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673
194 효과적인 배너 제작을 위한 10가지 비결 99 단국강토 02.10 3814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