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새로운 시장을 보라(기획인의 방법)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1.29 10:58
2,843
새로운 기회를 보라. 

 

과거에 대량 생산이 가능했던 이유는 고객의 욕구가 단순하고 시장의 변화가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때에는 과거의 생산이나 판매 자료를 분석하여 잘 팔리는 상품을 빨리, 많이 만들수록 성공했다. 그러나 이제는 고객의 욕구가 단순하지 않다. 시장은 끊임없이 진보하고 확장된다. 기술 또한 눈 깜짝할 사이에 변화한다. 경쟁사는 계속해서 새로운 제품을 쏟아놓는다. 회사 내부에서 과거의 데이터만 가지고 판단하다가는 좌초하기 십상이다.
시장의 트렌드를 읽어야 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야 한다. 리더와 사원들이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서는 과거의 정량적인 데이터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다양한 정보를 접해야 하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서 새로운 생각들을 읽어내야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의소스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가 있다.

 

- 신문, 방송과 같은 매스 미디어
- 잡지, 책과 같은 정리된 정보
- 인터넷과 같은 국경 없는 빠른 정보
- 대화를 통한 심층적인 생각들
- 교육을 통한 새로운 지식의 습득
- 워크숍을 통한 아이디어의 교환
- 정보의 덩어리인 고객과의 접촉
- 특정 부문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
- 새로운 세상으로의 여행
- 명상에 의한 내면의 아이디어

 

사무실 안에서 서류만 들여다보면서 새로운 기회를 찾기는 어렵다. 회의실에서 내부 사람들끼리 하루 종일 토의만 한다고 해서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다. 보는 것이 바뀌고 환경이 바뀌어야 새로운 발상을 할 수 있다.

 

홈플러스 할인점을 운영하는 삼성테스크의 이승한 사장은 사장실에 아이디어 체육관을 설치했다. 사장실에 책상과 회의용 테이블이 놓여 있는 것만 보면 보통의 사무실과 차이가 없다. 그러나 사장의 책상 뒤에는 간단한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다. 이 칸막이 뒤에는 편안한 의자와 미니 오디오와 비디오 장치가 구비되어 있다. 바로 파스텔 톤의 온화한 색깔로 꾸민 감성충전소인 것이다. 이승한 사장은 가끔 이곳에서 생각에 잠긴다.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는 자신만의 아이디어 체육관에서 새로운 발상을 한다. 홈플러스의 1층에는 판매 매장이 없다. 1층은 고객의 공간으로 문화 시설, 어린이 놀이터, 먹을거리 공간으로 만든 것도 그의 아이디어다.

 

스터벅스의 하워드 슐츠 회장은 매니저 시절에 이태리의 커피 박람회에 참석했다. 이태리식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던 그는 문득 스타벅스 커피숍의 새로운 모델을 생각해 냈다.

 

또 잡지에 난 기사를 읽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해 낸 인물도 있다.

 

바로 동양 최고의 갑부가 된 홍콩의 리자청이다. 그는 스무 살에 창장 플라스틱이라는 작은 회사를 설립하여 장난감을 만들었다. 사업이 안 되어서 어려움을 겪던 중 플라스틱 잡지에 난 기사를 읽었다. ‘이태리에서 플라스틱으로 좌흐를 만들었다.’라는 기사였다. 리자청은 즉시 아무 연고도 없었던 이태리로 건너갔다. 그리고 플라스틱 조화를 만드는 회사의 청소부로 취직하여 조화 만드는 기술을 배웠다. 그는 다시 홍콩으로 돌아와서 플라스틱 조화를 싸고 아름답게 만들어서 세계 시장을 석권했다.

 

지금도 변화와 혁신은 초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짧은 문장은 기업이 앞으로 어떻게 상황에 대응하고 고객에게 접근해야 되는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보기 위해 폭 넓고 다양한 시각적인 촉수를 가져야 겠지만, 현대인들은 홍수 같이 불어나는 방송 미디어와 잡지 광고로 선택과 키워드들을 발견해내기 어렵습니다. 앞으로 가치있는 정보를 찾기위해 매일 매일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안테나가 필요하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복잡한 일상 업무에서 잠깐의 휴식와 여유를 통해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발견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a short thought of Mr.장종희 (The best planner)

 

출처 : 호랑이를 끄집어내라 (삼걱형비즈)/ 저자 : 김영한, 김형준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3 홈페이지 성공의 구조 댓글1 99 단국강토 09.03 8455
222 실제매장같은 온라인 쇼핑몰 댓글2 99 단국강토 04.17 3826
221 메인 페이지에 담아야 할 내용들 99 단국강토 04.16 3417
220 잘팔리는 상품 상세설명 댓글2 99 단국강토 04.09 5025
219 상품배치 99 단국강토 04.09 3448
218 쇼핑몰디자인.. 99 단국강토 04.09 3624
217 구매를 유도하는 장바구니의 10가지 기본원칙 99 단국강토 09.03 8091
216 G마켓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09.03 7268
215 옥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12.26 3484
214 타겟층 분석하기 M 최고의하루 12.24 4828
213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4 3399
212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데 필요한 심리학 이론 M 운영자 09.03 3478
211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절대공감 M 최고관리자 09.03 6631
210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0 3258
209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이렇게 달라야 한다. M 최고의하루 12.20 3136
208 상품 상세 설명서을 작성할때 꼭 해야하는 것들 M 최고의하루 12.19 3065
207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M 최고의하루 12.19 3081
206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09.03 3917
205 매출을 팍팍 올려 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I M 최고의하루 12.18 3283
204 매출을 팍팍 올려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 M 최고의하루 12.04 3324
203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12.04 3052
202 [정철] 내머리 사용법 / " 초보회원글 " 이해해주세여^^ 3 내세상니세상 05.29 3786
201 광고 카피 모음 - 약 1600개 정도 댓글72 99 단국강토 09.03 21974
200 파워 마케팅을 위한 표현력의 마법 댓글3 99 단국강토 09.03 8586
199 “기분좋게 속여라” - 웹카피에 있어 헤드라인의 역할 댓글3 99 단국강토 02.19 5804
198 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댓글4 99 단국강토 09.03 7707
197 팔아줘, 카피야 2 99 단국강토 02.16 4540
196 팔아줘, 카피야 1 99 단국강토 02.16 4692
195 마케팅 글쓰기의 절대법칙, WIFM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673
194 효과적인 배너 제작을 위한 10가지 비결 99 단국강토 02.10 3814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