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층 분석하기
작성자 :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24 15:17
타겟분석을 통한 결과를 웹사이트에 반영하기 각 기업에서 수립한 비즈니스 모델과 그에 따른 컨텐츠에 따라 타겟층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제대로 된 타겟조사라 할 수 있을것이다. 일반적으로 세대에 따른 디자인 기호도 선호 색상, 컨텐츠의 성격등은 많은 통계자료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의 웹사이트를 제작함에 있어서는 이러한 조사의 형태가 각 기업에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조사들이 이루어여야 할것이다. 이번장에서 살펴볼것은 일반적으로 많이 나온 세대층의 디자인 기호도에 따른 디자인 반영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기존 사이트들을 통해 알아 볼것이다. |
8세에 13세까지의 초등학생 - 텍스트 위주 보다는 그림을 선호한다. 특히 사진보다는 동화나 만화 스타일의 캐릭터를 선호 - 한 웹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적다. - 정적인 것보다는 움직임이 있는 것을 선호한다. -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을 좋아한다. - 주 사용 모니터는 14인치 모니터를 사용한다. - 메뉴의 위치를 쉽게 찾지 못한다. |
한국자원재생공사 재롬이와 함께하는 재활용여행 (210.104.107.4/thema/ani/index.htm) 위의 사이트들에서 공통적인 점은 초등학생들이 재미와 호기심을 갖고 사이트에 머무를 수 있도록 귀엽고 아이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캐릭터 위주로 사이트를 구성하였으며, 메뉴들은 한눈에 뛸 수 있도록 그림을 이용해 만든점이다. 또한 화면 크기는 640*480에 맞게 구성하여 스크롤되지 않게 구성하였다. |
10대 중,고등학생, 대학생 - 인터넷 사용이 활발하며, 인터넷을 통해 스스로를 PR하는것에 적극적임 - 개성이 뭍어나 있는 디지탈 신호의 그래픽을 선호함 - 직접적인 물품 구매보다는 자기만의 공간을 꾸며 나가는 사이버 물품에 관심이 많음 - 인터넷 환경에 매우 능숙하기 때문에 난해한 네비게이션에도 쉽게 적응한다. - 친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상당히 관심이 많다. |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 - 깔끔하고 정돈된 디자인을 선호한다. - 사용자 편리성에 민감하다. - 인터넷을 통한 물품교환에 매우 활동적이며, 커뮤니티 참여에도 적극적이다. - 트랜드에 상당히 민감하다. - 실질적 정보 취득에 관심이 많다. - 신뢰적이고, 안정적인 디자인을 좋아한다. - 감성적이며, 감각적인 것을 추구한다. - 17인치 이상 모니터를 많이 사용한다. |
40대 후반 이후 - 그래픽 보다는 원하는 정보를 쉽게 볼 수 있기를 바란다. - 텍스트의 크기에 민감하다. - 인터넷 사용빈도수가 적은 편이어서 편안한 인터페이스를 추구한다. - 인터넷에서 개인정보 노출에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 14인치 모니터를 즐겨 사용한다. - 스크롤에 익숙하지 못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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