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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14.09.03 11:19
7,683
 
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팝콘’하면 떠오르는 것은 극장…도 있지만 역시 톡톡 튀는 모습이겠죠.
그래서 팝업창도 톡톡 튀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경고창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봅니다.
(이 글에서는 의도적으로 팝업창과 경고창을 혼용해서 쓰겠습니다)


사실, 웹사이트에 들어가는 모든 문안들을 딱히 ‘카피’라고 받아들이지 않으신 분도 많은 판에, 경고창 문안까지 카피라고 주장을 하니 좀 놀라셨을지도 모릅니다.
“경고창은 카피라이팅 개념으로 접근해도 별로 생색이 안날거야’라는 생각이 드실지도 모르겠구요.
하지만 제 생각엔 경고창 만큼 카피라이팅이 생색나는 곳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의외성’ 때문입니다.
‘여기까진 기대 안했건만 이렇게 세심할 수가!’라는 마음을 끌어낼 수 있다는 거죠.
또한 잘 설계된 사이트의 경고창이 무심할 경우 이미 기대치가 높아진 네티즌들은 ‘이기 무얌!’할 수 있다는 얘기도 되겠죠?


화룡점정(畵龍點睛)
그렇습니다.
잘 그린 용에 눈 하나만 찍으면 용이 꿈틀대며 땅을 박차고 날아가듯
화룡점정의 마음으로 경고창 카피를 잘 써서 공들여 키운 웹사이트를 정보의 바다에 고이고이 떠내려 보냅시다.
디테일에 강한 사람이 진정 위대한 예술가 입니다.


보통 경고창 문안은 기획자가 쓰기도 하지만
기획자가 놓친 문안이나 기획자가 지쳐있을 때는 개발자가 쓰기도 하죠.
개발자! 개발자가 쓰다 보니 너무나 드라이한 문안이 많고(죄송합니다! 개발자님들)
개발자가 쓰다 보니 너무 어려운 문안이 많습니다. 한 번 더 죄송! (--)(__) 꾸벅.

1. 모든 웹카피가 그러하듯 일관성이 생명입니다.
일관성을 위해 구조도를 설계하고 원칙을 만들어보십시오.


웹디자인에 웹스타일가이드가 있듯이 경고창에도 가이드가 있어야 합니다.
일관성의 중요성은 웹밥 드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잘 아십니다.
그런데 경고창 일람을 만들어 경고창 간의 일관성과 구조성을 도모하는 기획자분을 만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귀찮은 듯 보이는 작업이지만 결국 이 작업이 시간을 벌어줍니다.
매번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물어볼 때마다 대답을 해줘야 하는데 사실 이때쯤이면 기획자도 정신이 하나도 없거든요.
또한 일관성 없음이 발견되었을 때 다시 엎으려는 건 대단한 용기와 수고가 필요한 일이거든요.
이러한 ‘경고창 일람’은 웹기획 업부의 종반정도에 도달했을 때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일관성을 위한 설계를 위해서는 모든 버튼과 모든 상황에 대한 완전 숙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각 모듈별로 발생하는 팝업창의 리스트업과 카피, 그리고 버튼에 대한 매뉴얼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관성이라는 구조가 생기게 됩니다.


2. 경고창은 고객과 대화하는 수단.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구어체를 구사해보십시오.

경고창은 마치 매장에 들어갔을 때 종업원이 고객에게 건네는 말과 같습니다.
종업원의 한마디 한마디가 매장과 브랜드의 이미지를 규정짓는 경우가 상당히 많죠.
에버랜드에 가보면 모든 종업원들이 두손을 예쁘게 팔랑거리며 인사를 하죠.
이것 역시 하나의 브랜딩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어쨌든 이 종업원의 ‘말’들이 대화체를 쓰고 있듯 웹사이트의 경고창도 ‘대화체’를 쓰면 좋습니다.

구어체.. 이게 꽤 재미있는 작업입니다.
미지의 네티즌에게 대화를 건네는 모습을 상상하며,
또 “내가 처음 오는 사이트라면?”이라는 입장으로 써내려가보도록 합니다.

자, 아래처럼 바꿔보면 어떨까요?

“한 번만 추천할 수 있습니다” ->

“코메디정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3. 경고창 카피로 기획의도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기획의도인 매출증대, 고객의 바람직한 행동유도 등
쉽고 직관적으로 쓰는 것 외에 여러가지 기대효과가 있죠?
잘 아시는 부분이지만, 한 번 더 정리해보면 경고창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01_좀처럼 움직이지 않는 유저의 행동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회원님들의 작품도 더 구경해보시겠어요?)
02_네비게이션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홈으로 / 나의 계좌로 이동)
03_해서는 안 될 행동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새로고침을 하면 두 번 결제될 수 있습니다)
04_매출을 증대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른 상품도 더 둘러보시겠습니까?)
05_유저의 현재상태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셨습니다, 다운로드 중입니다)

뭐, 따지자면 경고창 한마디를 잘 써서(‘아’다르고, ‘어’다른게 우리말이죠?) 얻을 수 있는 효용은 수백가지가 되겠지만 스크롤과 리로드의 압박을 막기 위해 여기까지.
실례를 몇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쓰는 것입니다.


“쪽지가 발송되었습니다” –>


“부적절한 정보가 입력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중복구입할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4. 고객이 몰라도 될 정보라면 굳이 표현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합리적이지만 무뚝뚝한 감성이 만들어놓은 팝업창 문안을 다시 한 번 손봐주시기 바랍니다.

“오류번호 1443*입니다”->


“런타임오류로 인해 창을 닫습니다”->


무심히 지나치기 쉬운 팝업창 카피를 세심한 마음으로 다듬어줄 때 마치 면도를 말끔하게 하고 나온 신사처럼 편안하고 친절한 사이트가 될 것입니다.
작은 것이 큰 것입니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17 허벌와검색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근데 이거 어터케 하는거죠
M 운영자
관련 이벤트에 얼러트를 띄워줄 수 있습니다. 소스를 볼줄 알아야 합니다.
2 컴세상
마케팅 코드 역시 마르지 않는 샘과 같이 한없이 머물고 싶은 아이디어가 톡톡 튀는 팝업창 기분조은 경고창 에도 그답이 있었내여 정말 잘 찾아온 마케팅 코드 입니다 모든 운영진에게 감사드립니다
3 초이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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