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팔아줘, 카피야 1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2.16 13:27
4,680
팔아줘, 카피야 1

download.asp?FileID=1120700

카피 두어 줄로 물건을 팔 수 있을까?
아마도 많은 분들은 ‘팔 수 없다’라고 답할 것입니다.
왜냐, 여러분 스스로는 ‘이성적인 존재이므로 ‘카피 따위에는 현혹되지 않는다. 나는 제품을 보는 통찰력이 있으며 그러한 이성적인 판단에 의거하여 물건을 살 뿐이다’라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만일 카피로 물건을 팔 수 없다면 여러분은 왜 밤마다 TV홈쇼핑에서 결국 카드를 꺼내 다이얼을 누르게 되겠습니까?
바로 쇼핑호스트의 현란한 말발에 넘어가게 됨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공식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download.asp?FileID=1120701

그렇습니다. 카피는 물건을 팔아 치우는 힘이 있습니다.

download.asp?FileID=1120702

download.asp?FileID=1120703

대형 온라인 쇼핑몰에 가보면 제품 설명은 있되, 카피는 없다는 의외의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에 반해 소형쇼핑몰을 가보면 제품 하나 하나에 물건을 팔기 위한 카피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망스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 카피는 진심으로 물건을 팔고 싶은 마음에서 쓴 카피일까?
이 카피는 카피라이팅 연습을 위해 그냥 저냥 쓴 카피 아닐까?
이 카피는 문장력을 자랑하게 위해 쓴 카피 아닐까?
쇼핑몰에서의 카피는 오직 물건을 팔기 위해서 존재합니다. 아무리 훌륭하고 우아한 카피를 썼다 해도 물건을 팔지 못한다면 존재의 의미를 상실한 것입니다.
물건을 파는 카피의 필살기 2가지를 이번 칼럼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이 두 가지 기술의 공통점은
“제품에서 벗어나 사람 속에서 가치를 찾아내라” 가 되겠습니다.

download.asp?FileID=1120704

우리의 목적은 효용을 느끼는 소수에게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효용을 그다지 느끼지 않는 다수에게 물건을 파는 데 있습니다.
만일 우리의 제품에 대해 원래 효용을 느끼고 있거나, 제품을 보기만 해도 효용을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카피 자체가 필요가 없습니다. 당연한 얘기죠?
먼저 한가지 예시를 보시겠습니다.

누구나 한복이 한 벌 정도는 있습니다.
누구나 갖고 있는 한복을 쇼핑몰에서 팔려면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당신이 가진 한복보다 더 저렴하다’
‘당신이 가진 한복보다 더 고급스럽다’
‘당신이 가진 한복보다 더 아름답다’
라는 카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요?
사람들에게 있어 한복은 그저 일년에 한 두 번 정도 입는 옷일 뿐입니다.
그저 명절에 한 번 입고 때우는 것이죠? 즉, 그다지 큰 효용을 가진 상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없는 효용을 끌어내서 구매욕구를 자극해야겠죠?

download.asp?FileID=1120705

이러한 가상의 카피를 써보았습니다.
‘한복은 한 번 입고 때운다’라는 관념에 정면으로 도전장을 내미는 카피입니다.
명절마다 똑 같은 옷만 입고 가족들을 만나는 것에 대해 ‘old-fashioned’하다는 위협을 던지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 저렴한 가격, 고급스러움, 아름다움에 대해서도
공간이 허락한다면 언급하는 것이 좋겠죠.

download.asp?FileID=1120706

이 카피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홈쇼핑 카달로그에서 찾아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홈시어터 같은 제품은 매니아가 아니라면 그다지 꼭 필요한 물건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부들에게 이 물건을 어떻게 팔아 치우면 좋을까요?
주부들의 라이프스타일, 즉 사람속으로 들어가면 이 물건을 팔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주부들에게 홈시어터라는 낯선 제품이 아니라 다른 효용을 찾아내야 합니다.
주부들은 아이를 갖게 되면서부터 ‘극장’과는 멀어지게 되는 문화의 소외를 겪게 됩니다.
아이 탓에 극장을 못 가게 되고, 아이가 커서는 너무 오랫동안 극장을 못간 탓에 극장을 꿈꾸면서도 멀어지게 되는데, 홈시어터를 ‘극장’의 대용품으로 만들어 구매욕을 자극하는 秀作이라고 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살짝 팝콘을 끼워 넣는 것은 카피라이터의 센스!

download.asp?FileID=1120707

download.asp?FileID=1120708

브랜드카피와 쇼핑카피를 구분하자는 의미입니다.
(지금 쓴 용어… 딴데 가서는 안 통하는 아주 자의적인 용어입니다. 써먹지 마세요.)
제가 카피사춘기 시절 가슴을 끓어오르게 만든 한줄의 카피가 있습니다.

download.asp?FileID=1120709

생수 한 통에도 철학이 있고 이데올로기가 있는(이데올로기는 없나?) 정말 위대한 카피입니다.
단순히 생수 한 통이 아니라 풀무원이라는 회사의 브랜드의 품위를 하늘 끝까지 올려주는 대단한 카피죠.
이런 카피로 풀무원 생수의 ‘구매의 향율’을 올리거나 ‘호의도(good-will)’을 향상시킬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쇼핑카피로 들어오면 어떻게 될까요? 당장 지갑을 꺼내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데는 거시기 한 면이 있다 이겁니다.
이 위대한 카피를 쇼핑카피 버전으로 바꿔봤습니다.

download.asp?FileID=1120710

확실히 피부에 와 닿는 benefi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풀무원 생수 좋은 건 다 알지 않느냐.
어차피 여름이라 물도 많이 드실텐데, 기왕이면 한번에 사고 할인도 받자.”라는 이야기가 녹아있습니다.

브랜드카피면 브랜드카피, 쇼핑카피면 쇼핑카피 – 이 두 가지는 정확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쇼핑 카달로그에서 ‘물 한 통 빚는데…’같은 카피를 만나면 좀 당황스럽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해당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나 홍보영화나 잡지의 기업PR광고에서 ‘10개 들이로 사면 만원을…’같은 카피를 만나도 곤혹스러운 것이구요.
둘의 차이, 잘 아시겠지요?

출처 : 미상입니다. 출처를 아시는 분 계시면 게재하겠습니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3 홈페이지 성공의 구조 댓글1 99 단국강토 09.03 8443
222 실제매장같은 온라인 쇼핑몰 댓글2 99 단국강토 04.17 3819
221 메인 페이지에 담아야 할 내용들 99 단국강토 04.16 3408
220 잘팔리는 상품 상세설명 댓글2 99 단국강토 04.09 5012
219 상품배치 99 단국강토 04.09 3439
218 쇼핑몰디자인.. 99 단국강토 04.09 3615
217 구매를 유도하는 장바구니의 10가지 기본원칙 99 단국강토 09.03 8079
216 G마켓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09.03 7261
215 옥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12.26 3472
214 타겟층 분석하기 M 최고의하루 12.24 4816
213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4 3387
212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데 필요한 심리학 이론 M 운영자 09.03 3469
211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절대공감 M 최고관리자 09.03 6600
210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0 3247
209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이렇게 달라야 한다. M 최고의하루 12.20 3127
208 상품 상세 설명서을 작성할때 꼭 해야하는 것들 M 최고의하루 12.19 3055
207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M 최고의하루 12.19 3071
206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09.03 3910
205 매출을 팍팍 올려 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I M 최고의하루 12.18 3276
204 매출을 팍팍 올려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 M 최고의하루 12.04 3317
203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12.04 3045
202 [정철] 내머리 사용법 / " 초보회원글 " 이해해주세여^^ 3 내세상니세상 05.29 3777
201 광고 카피 모음 - 약 1600개 정도 댓글72 99 단국강토 09.03 21966
200 파워 마케팅을 위한 표현력의 마법 댓글3 99 단국강토 09.03 8576
199 “기분좋게 속여라” - 웹카피에 있어 헤드라인의 역할 댓글3 99 단국강토 02.19 5792
198 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댓글4 99 단국강토 09.03 7701
197 팔아줘, 카피야 2 99 단국강토 02.16 4534
열람중 팔아줘, 카피야 1 99 단국강토 02.16 4681
195 마케팅 글쓰기의 절대법칙, WIFM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664
194 효과적인 배너 제작을 위한 10가지 비결 99 단국강토 02.10 3807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