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카피 - 경주에는 힐튼이 있습니다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2.04 11:12
2,768
경주에는 많은 호텔이 있다. 호텔마다 고객을 보다 많이 유치하려고 광고와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광고는 보통 어려운 것이 아니다. 몇 년 전에 경주의 힐튼호텔이 광고경쟁을 시킨 적이 있다. 역이나 공항 등에 붙일 와이드칼라 광고에 붙일 광고 아이디어를 몇 개의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공개경쟁을 시켰다.

내 동생은 어느 광고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이 친구도 힐튼호텔의 이 광고를 따려고 고민을 하고 또 했다. 호텔광고라면 보통 멋진 호텔풍경사진에 카피 한 줄과 로고, 전화번호를 넣은 것이 상식이다. 그는 좀 다르게 하고 싶었고 정말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고 싶었다. 남들처럼 그럴싸한 사진에 멋있는 카피를 넣은 것을 탈피하고 싶었다.

그는 고민 끝에 아무런 광고안도 준비하지 않고 힐튼호텔을 찾아갔다. 아니나 다를까? 다른 광고회사에서는 화려한 사진위주의 광고안을 준비했다. 동생 차례가 오자 그는 호텔의 경영진과 마주 앉았다. 그리고 말로 설득했다. 요지는 이렇다.

경주에는 많은 호텔이 있다. 서울이나 부산, 대구 등에서 오는 고객들은 어느 호텔로 갈지 고민을 하게 된다. 호텔은 모두 특급이고 시설도 다 좋고 서비스도 모두 훌륭하다. 그런 것을 강조하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문제는 경주에서의 호텔 선택이니 이를 강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카피는 이런 느낌으로 쓰겠다. 경주하면 힐튼부터 생각나도록 하겠다. 힐튼이라는 이름에는 이미 최고의 호텔이미지가 있고 서비스나 시설에 대한 만족감이 내포되어 있다. 그걸 강조하는 것보다는 경주라고 하면 무엇보다 힐튼이 먼저 떠오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사진은 나중에 멋있는 걸 찍어서 만들면 그만이다.

그리고 그 때 이 친구가 제시한 카피는 이것이었다.
 
경주에는 힐튼이 있습니다

호텔경영진은 이 카피 하나만을 보고 그 광고안을 결정했다고 한다. 왜 그랬을까? 화려한 광고안을 만들어 온 것보다 이 한마디가 무슨 힘을 가지고 있길래 이를 선택했을까? 그것은 바로 ‘대표화’이다. 경주의 호텔이라고 하면 힐튼부터 상기시키는 대표화 혹은 대명사화 전략인 것이다. 우리가 복사기하면 제록스가 생각나고 콜라라고 하면 코카콜라를 먼저 떠올리는 것은 이들 브랜드가 대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상업적인 워딩에서는 대표성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가 대표성을 가지면 다른 모든 것은 저절로 해결된다. 대표성의 워딩은 그래서 어려우면서도 가장 중요한 표현의 하나이다.

[출처] 지퓨어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3 홈페이지 성공의 구조 댓글1 99 단국강토 09.03 8459
222 실제매장같은 온라인 쇼핑몰 댓글2 99 단국강토 04.17 3835
221 메인 페이지에 담아야 할 내용들 99 단국강토 04.16 3425
220 잘팔리는 상품 상세설명 댓글2 99 단국강토 04.09 5034
219 상품배치 99 단국강토 04.09 3457
218 쇼핑몰디자인.. 99 단국강토 04.09 3632
217 구매를 유도하는 장바구니의 10가지 기본원칙 99 단국강토 09.03 8096
216 G마켓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09.03 7279
215 옥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12.26 3490
214 타겟층 분석하기 M 최고의하루 12.24 4833
213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4 3407
212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데 필요한 심리학 이론 M 운영자 09.03 3485
211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절대공감 M 최고관리자 09.03 6667
210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0 3263
209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이렇게 달라야 한다. M 최고의하루 12.20 3145
208 상품 상세 설명서을 작성할때 꼭 해야하는 것들 M 최고의하루 12.19 3074
207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M 최고의하루 12.19 3091
206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09.03 3928
205 매출을 팍팍 올려 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I M 최고의하루 12.18 3289
204 매출을 팍팍 올려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 M 최고의하루 12.04 3336
203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12.04 3059
202 [정철] 내머리 사용법 / " 초보회원글 " 이해해주세여^^ 3 내세상니세상 05.29 3796
201 광고 카피 모음 - 약 1600개 정도 댓글72 99 단국강토 09.03 21980
200 파워 마케팅을 위한 표현력의 마법 댓글3 99 단국강토 09.03 8592
199 “기분좋게 속여라” - 웹카피에 있어 헤드라인의 역할 댓글3 99 단국강토 02.19 5811
198 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댓글4 99 단국강토 09.03 7714
197 팔아줘, 카피야 2 99 단국강토 02.16 4552
196 팔아줘, 카피야 1 99 단국강토 02.16 4700
195 마케팅 글쓰기의 절대법칙, WIFM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681
194 효과적인 배너 제작을 위한 10가지 비결 99 단국강토 02.10 3822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