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기사 작성의 종류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26 11:33
2,253
기사 작성의 종류

 


잔치 음식을 장만하려면 표준 식단에 맞춰 다양한 메뉴를 준비해야 한다. 재료는 신선한 것을 쓰되 그 재료에 맞는 요리법을 동원하게 마련이다.

기호가 서로 다른 사람들이 보는 신문도 마찬가지다. 정론성, 정보성, 시사성, 오락성 등 구색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상차리기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다.

그러나 생선을 요리하는 방법이 따로 있듯 기사를 작성할 때도 보도할 내용에 따라 그 틀이 있다.

 


① 스트레이트(straight) 기사

 

간결성이 생명이며 수식어나 단어의 중복을 피하고 기자의 의견 없이 사실만 가지고 6하 원칙에 맞춰 작성한 기사. 전달할 사실의 결론 부분이 맨 앞 문장에 오는 역삼각형 구도다. 기사의 제목이 주로 이 문장에서 뽑힌다.

발생한 사건, 사고, 현상을 전달하는데 적합하며 1면이나 사회면 머리기사에 흔히 등장한다. 

 


② 박스(box) 기사

 

발생한 사건이나 사고 현상의 배경, 원인, 전말 ,뒷얘기 등을 기술하는 해설 기사와 미담류, 인터뷰 기사 등이 해당된다.

선으로 처리된 사각형 안에 기사가 담기도록 편집해 박스 (상자) 기사라고 하며, 스트레이트에 비해 문체가 딱딱하지 않다. 해설 기사는 스트레이트에 대한 관련 기사로 전문가의 의견을 넣어 주장을 펼 수 있다.  

 


③ 가십(gossip)

 

독자들의 관심을 끌 만한 얘기를 다루는 기사로 스트레이트와 작성 방식은 다르지 않다. 기사 머리에 '○…'을 넣어 구분한다. 중앙일보 사회면의 '주사위'나 국제면의 해외 토픽 등 참조.  

 


④ 칼럼

 

필자의 의견, 주장이 들어가며 결론 부분은 두괄식, 미괄식, 병렬식 등 상관없다. 박스로 처리하며 외부 기고나 중앙일보의 '분수대'노트북을 열며'취재일기'등이 이에 해당한다. 가령 취재일기는 기자가 뉴스를 스트레이트 기사로 전달한 뒤 하고 싶은 얘기가 있을 때 자신의 의견을 담는 형태다. 외부 기고는 신문사의 주의주장과 다를 수도 있다.

 


⑤ 사설

 

서론(정보), 본론(논증), 결론 등 삼단논법으로 신문사의 주의주장을 펴는 논설류. 신문사에서 위촉한 논설위원이 쓰며 정책현상에 대한 비판이나 찬성 의견이 주류다

[출처] 배재형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3 홈페이지 성공의 구조 댓글1 99 단국강토 09.03 8454
222 실제매장같은 온라인 쇼핑몰 댓글2 99 단국강토 04.17 3825
221 메인 페이지에 담아야 할 내용들 99 단국강토 04.16 3415
220 잘팔리는 상품 상세설명 댓글2 99 단국강토 04.09 5024
219 상품배치 99 단국강토 04.09 3448
218 쇼핑몰디자인.. 99 단국강토 04.09 3622
217 구매를 유도하는 장바구니의 10가지 기본원칙 99 단국강토 09.03 8090
216 G마켓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09.03 7268
215 옥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12.26 3483
214 타겟층 분석하기 M 최고의하루 12.24 4827
213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4 3397
212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데 필요한 심리학 이론 M 운영자 09.03 3476
211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절대공감 M 최고관리자 09.03 6626
210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0 3256
209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이렇게 달라야 한다. M 최고의하루 12.20 3135
208 상품 상세 설명서을 작성할때 꼭 해야하는 것들 M 최고의하루 12.19 3064
207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M 최고의하루 12.19 3081
206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09.03 3917
205 매출을 팍팍 올려 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I M 최고의하루 12.18 3283
204 매출을 팍팍 올려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 M 최고의하루 12.04 3324
203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12.04 3051
202 [정철] 내머리 사용법 / " 초보회원글 " 이해해주세여^^ 3 내세상니세상 05.29 3784
201 광고 카피 모음 - 약 1600개 정도 댓글72 99 단국강토 09.03 21973
200 파워 마케팅을 위한 표현력의 마법 댓글3 99 단국강토 09.03 8586
199 “기분좋게 속여라” - 웹카피에 있어 헤드라인의 역할 댓글3 99 단국강토 02.19 5802
198 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댓글4 99 단국강토 09.03 7707
197 팔아줘, 카피야 2 99 단국강토 02.16 4540
196 팔아줘, 카피야 1 99 단국강토 02.16 4687
195 마케팅 글쓰기의 절대법칙, WIFM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673
194 효과적인 배너 제작을 위한 10가지 비결 99 단국강토 02.10 3814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