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온라인에서 글 잘 쓰는 법: 제2편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18 14:18
1,911
몇 년 전, 내가 대학에서 글쓰기를 가르칠 때 즐겨 인용하던 문구가 있었다. 미국의 대문호, 멜빌(Herman Melville)의 최대 역작, “모비 딕(Moby Dick)”에 나오는 첫번째 문단이었다.

여기의 문장에는 미국 문학사에서도 보기 드문 문학적인 표현이 잘 담겨 있다. 주의 깊게 한번 읽어 보자.

“내 입 안 가득 우울한 공기가 가득찰 때마다, 내 영혼 깊숙이 축축한 11월의 기후가 자리할 때마다, 장의사의 집 앞에 발걸음이 절로 멈춰질 때마다, 장례식 행렬 맨 뒤에서 통곡 소리를 들을 때마다, 그리고, 거리로 뛰쳐나가 사람들을 밀치고 쓰러뜨리고 싶은 무의식적인 욕망을 절제하기 힘들 때마다, 나는 지금이야 말로 바다로 나가야 할 때란 것을 깨닫게 된다. (Whenever I find myself growing grim about the mouth; whenever it is a damp, drizzly November in my soul; whenever I find myself involuntarily pausing before coffin warehouses, and bringing up the rear of every funeral I meet; and especially whenever my hypos get such an upper hand of me, that it requires a strong moral principle to prevent me from deliberately stepping into the street, and methodically knocking people's hats off -- then, I account it high time to get to sea as soon as I can).”

영문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위의 문장은 그저 어렵고 길다란 하나의 문장일 뿐이다. 문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위와 같은 만연체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최대화화기 위해, 여러 개의 도입 절로 이야기를 끌어가다가 맨 나중에서야 진짜 말하려고 하는 주제를 끌어낸다.

비유를 하자면, 맨 나중에 나오는 가장 맛있고 훌륭한 요리를 맛보기 위해 여러 가지의 전채를 먼저 주문하는 미식가의 식단과 같다고 할까.

하지만, 위의 문장은 웹 사이트에선 절대 써서는 안 될 표현이다. 위와 같은 표현은 빠르게 훑어 읽어 가기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웹 사이트 유저빌러티의 권위자인 제이콥 닐슨(Jacob Nielsen)에 따르면, 웹 사이트 독자 중 79%는 인터넷에서 글을 훑어 읽는다고 한다.

존경하는 멜빌에게는 매우 미안하지만, 내가 한번 위의 문장을 웹 사이트에 맞는 형식으로 수정해 봤다.

“나는 바다로 나가야 한다. 내가
  • 우울하고 고독할 때,
  • 장의사의 집 앞에 서있을 때,
  • 장례식을 뒤따라 갈 때,
  • 사람들을 밀치고 쓰러뜨리고 싶은 욕구를 느낄 때
이렇게 써 놓으면 훨씬 읽는 속도가 빨라진다. 즉, 대충 훑어 읽어 내려가도 이해 하기가 쉬워지는 것이다. 이해를 더욱 빠르게 하기 위해 중요한 단어들은 볼드체로 강조해 놓았다.

재미를 더하기 위해, 이번엔 아예 무선 인터넷 휴대폰을 위한 문장으로 바꾸어 보았다. 보통 휴대폰에는 한 화면에 4줄씩, 총 12단어 정도가 뜨게 돼 있다.
  • 나는 바다로 나간다
    내가 슬프고 화나거나,
    죽음에 대한 강박관념에
    사로잡힐 때마다.

    [다음 화면]

    허먼
    멜빌
    “모비 딕”

물론 이 두 번의 ‘번역’에 의해 원문이 갖고 있던 웅대함이라든가 철학적인 멋은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 그러나 인터넷은 철학과 웅대함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곳이 아니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다.

79%가 인터넷에서 글을 훑어 읽는다면, 나머지 21%는 아마도 멜빌의 문학적인 문장을 끝까지 이해하려 노력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멜빌의 아까 원문을 전부 휴대폰에 흘려 보낸다면 화면을 14번 다시 띄워야 한다. 과연 그 정도의 참을성이 있는 독자들이 얼마나 될까?

 

 

제공 : 코리아인터넷닷컴

저자 : Kathy Hennig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3 홈페이지 성공의 구조 댓글1 99 단국강토 09.03 8456
222 실제매장같은 온라인 쇼핑몰 댓글2 99 단국강토 04.17 3829
221 메인 페이지에 담아야 할 내용들 99 단국강토 04.16 3419
220 잘팔리는 상품 상세설명 댓글2 99 단국강토 04.09 5027
219 상품배치 99 단국강토 04.09 3450
218 쇼핑몰디자인.. 99 단국강토 04.09 3626
217 구매를 유도하는 장바구니의 10가지 기본원칙 99 단국강토 09.03 8092
216 G마켓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09.03 7270
215 옥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12.26 3485
214 타겟층 분석하기 M 최고의하루 12.24 4829
213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4 3401
212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데 필요한 심리학 이론 M 운영자 09.03 3481
211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절대공감 M 최고관리자 09.03 6641
210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0 3260
209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이렇게 달라야 한다. M 최고의하루 12.20 3137
208 상품 상세 설명서을 작성할때 꼭 해야하는 것들 M 최고의하루 12.19 3068
207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M 최고의하루 12.19 3084
206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09.03 3919
205 매출을 팍팍 올려 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I M 최고의하루 12.18 3285
204 매출을 팍팍 올려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 M 최고의하루 12.04 3327
203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12.04 3054
202 [정철] 내머리 사용법 / " 초보회원글 " 이해해주세여^^ 3 내세상니세상 05.29 3789
201 광고 카피 모음 - 약 1600개 정도 댓글72 99 단국강토 09.03 21975
200 파워 마케팅을 위한 표현력의 마법 댓글3 99 단국강토 09.03 8587
199 “기분좋게 속여라” - 웹카피에 있어 헤드라인의 역할 댓글3 99 단국강토 02.19 5807
198 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댓글4 99 단국강토 09.03 7708
197 팔아줘, 카피야 2 99 단국강토 02.16 4543
196 팔아줘, 카피야 1 99 단국강토 02.16 4694
195 마케팅 글쓰기의 절대법칙, WIFM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676
194 효과적인 배너 제작을 위한 10가지 비결 99 단국강토 02.10 3816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