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7가지 성공전략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1.30 10:15
2,909
누군가 새롭고 좀더 나은 의견을 제안하면 당신의 낡은 의견은 기꺼이 포기하라. – 브라이언 트레이시

우리는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많은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된다. 이 때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으면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힘들다. 특히 현대의 직장인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효과적인 전달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고 있다.

주위를 살펴보면 평소에는 이야기를 곧잘 하다가도, 사람들 앞에 서면 꿀 먹는 벙어리가 되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다. 이것은 심리적 부담 때문인데, 이런 부담이 계속되면 대인공포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이러한 심리적 부담에서 벗어나는 길은 너무 말을 잘하려고 애쓰지 않는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은 말 잘 하는 연설이 아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상대를 끌어들이기 위해 만들어진 설득의 도구이다. 빠르게 움직이는 지식사회에서 프레젠테이션은 정해진 시간 안에 얼마나 빨리, 적절한 메시지로 표현할 수 있는가에 따라 승부가 날 수밖에 없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은 '잘 만든 파워포인트'가 아니다. 보조기구에 불과한 파워포인트 비주얼에만 신경 쓰다 보면 정작 중요한 프레젠테이션 자체를 망쳐버릴 수 있다. 한때 비주얼이 프레젠테이션의 전부인 양 중요하게 여겨지던 때가 있었다. 현란한 그래프와 번쩍번쩍하는 애니메이션, 중간중간 삽입한 효과음…. 밋밋하고 지루했던 흑백시대의 프레젠테이션을 벗어나 청중들을 화려하게 사로잡는 기법들이 프레젠터에게는 매력적인 도구가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 스킬을 익히는 것이 쉬워지고, 비주얼만 강조한 프레젠테이션이 실제로는 효과를 얻지 못하면서 ‘프레젠테이션은 간결하면서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는 기본 개념이 재강조되었다. 프레젠테이션은 짧은 시간에 빨리 핵심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우리는 의식을 하든 안 하든 일상생활 곳곳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기회가 주어진다. 그리고 그 기회를 놓칠 때마다 조금씩 생존경쟁에서 밀려나게 된다. 업종을 떠나 말단 사원에서 최고경영자까지 프레젠테이션을 잘해야 살아남는 시대,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각광을 받는 시대, 누구나 할 것 없이 능수능란한 프레젠터가 되도록 강요받고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창의적 프레젠테이션이란 좋은 선물을 받을 때처럼 감동을 끌어냈을 때이다. “내가 꼭 갖고 싶은 거였어요.”, “어떻게 이렇게 좋은 걸 선물할 생각을 하셨어요?” 이런 말을 들을 때 가장 성공적인 선물을 했다고 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역시 마찬가지이다. 나는 ‘프레젠테이션이란 선물을 주는 행위’라고 정의 내리곤 한다. 정성껏 준비한 선물을 통해, 즉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실무자나 결정권자의 감동을 끌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를 창의적 프레젠테이션(Creative Presentation)이라고 하는데, ‘크레피티’(CrePT)라고 줄여 말하기도 한다. 크레비즈(Crebiz)와 유사하게 파생된 크레피티는 테크닉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과 상상력을 새로운 프레젠테이션 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차별화와 경쟁력을 동시에 추구하자는 것이다.

직장생활에서 하면서 비껴갈 수 없는, 이미 중요한 과제가 되어버린 프레젠테이션. 이는 누군가를 위한 선물을 준비하고, 전달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자.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7가지 성공전략

아래에 제시한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7가지 성공전략으로 하나하나 습득해 나간다면 당신은 분명 ‘창의적인 프레젠터’로 거듭날 것이라 확신한다.
1. 심리적 부담을 깨뜨려라.
실패로 끝난 프레젠테이션의 기억을 재빨리 지워야 한다.

2. 나를 옭아매는 그릇된 틀에서 벗어나라.
현재의 것을 파괴함으로써 얻어지는 대가는 시행착오로 인한 비용보다 언제나 크다.

3. 내 안에 숨어 있는 창의적 사고를 끄집어내라.

기존의 생각과 가치에 파묻혀 있는 자신의 사고를 세상 밖으로 내놓아야 한다.

4. 스토리텔링으로 승부하라.

청중을 이해시키고 몰입시키는 데는 스토리 형식이 매우 효과적이다.

5. 경험으로 메시지를 강화하라.

가장 자신 있는 과거의 체험을 들려줄 때 가장 좋은 호응을 받을 수 있다.

6. 질문으로 청중으로 끌어들여라.

청중에게 던지는 질문 속에 숨어 있는 에너지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7. 상상력의 날개를 펼쳐라.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도 가능한 많은 생각을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2 처음처럼
좋은말이네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3 홈페이지 성공의 구조 댓글1 99 단국강토 09.03 8458
222 실제매장같은 온라인 쇼핑몰 댓글2 99 단국강토 04.17 3834
221 메인 페이지에 담아야 할 내용들 99 단국강토 04.16 3422
220 잘팔리는 상품 상세설명 댓글2 99 단국강토 04.09 5031
219 상품배치 99 단국강토 04.09 3456
218 쇼핑몰디자인.. 99 단국강토 04.09 3629
217 구매를 유도하는 장바구니의 10가지 기본원칙 99 단국강토 09.03 8095
216 G마켓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09.03 7275
215 옥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12.26 3489
214 타겟층 분석하기 M 최고의하루 12.24 4831
213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4 3405
212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데 필요한 심리학 이론 M 운영자 09.03 3484
211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절대공감 M 최고관리자 09.03 6652
210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0 3263
209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이렇게 달라야 한다. M 최고의하루 12.20 3143
208 상품 상세 설명서을 작성할때 꼭 해야하는 것들 M 최고의하루 12.19 3073
207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M 최고의하루 12.19 3088
206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09.03 3926
205 매출을 팍팍 올려 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I M 최고의하루 12.18 3288
204 매출을 팍팍 올려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 M 최고의하루 12.04 3333
203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12.04 3057
202 [정철] 내머리 사용법 / " 초보회원글 " 이해해주세여^^ 3 내세상니세상 05.29 3792
201 광고 카피 모음 - 약 1600개 정도 댓글72 99 단국강토 09.03 21978
200 파워 마케팅을 위한 표현력의 마법 댓글3 99 단국강토 09.03 8591
199 “기분좋게 속여라” - 웹카피에 있어 헤드라인의 역할 댓글3 99 단국강토 02.19 5810
198 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댓글4 99 단국강토 09.03 7712
197 팔아줘, 카피야 2 99 단국강토 02.16 4546
196 팔아줘, 카피야 1 99 단국강토 02.16 4698
195 마케팅 글쓰기의 절대법칙, WIFM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679
194 효과적인 배너 제작을 위한 10가지 비결 99 단국강토 02.10 3820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