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 잘 쓰는법
직장인이라면 기획서를 잘 쓰는법에 대해 나름대로 고민을 할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의 마음을 잘 파악한 책으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한 기획서 작성 15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기획에 대한 설명이라 그런지 책의 구성이 텍스트형 약 60%, 나머지는 플로우챠트로 도식화했으며, 또한 각종 양식과 사례를 담고 있어, 기획서 작성에 대한 이해를 한 층 높였다.
특히 부록에는 지금까지의 내용을 단계별로 요약해서 정리해 놓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한 점도 저자의 기획 의도인 듯 하다.
한번에 읽어가기는 어딘지 모르게 적응이 되지 않지만, 기획서를 쓸 일이 있을 때 이 책을 옆에 놓고 작성한다면, 전보다 훨씬 잘 된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기게 만든다.
주요 내용으로는
■ 5W2H1T
-기획서는 5W1H에 H와 T를 추가하여 기획서의 8요소라고 부른다.
H(How much=수지 예산) - 실현의 가능성과 효과를 구체적으로 보인다.
T(Target=공격목표) - 초점을 명확히 한다.
■ 아이드마(AIDMA)의 법칙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보여주는 아이드마(AIDMA)의 법칙은 상품기획이나 광고기획, 판촉도구 기획,
아이템 기획 등 형태가 있는 기획을 점검할 때 유용하다.
A=Attention(주목), I=Interest(흥미), D=Desire(욕망), M=Memory(기억), A=Action(행동)
■ 기획서의 기본 구성
-표지 : 기획서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킨다.
-머리말 : 문제점을 제시하고 기획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차례 : 기획서의 전체 흐름을 보여준다.
-기획의 개요 : 기획의 핵심을 보여준다.
-본문 : 의도/세부사항/효과/순서 및 방법/예산 등 실현방법, 가능성, 효과 등을 설명
-의미 : 기획의 효과, 의의를 강조하여 깊은 인상을 준다.
-자료편 : 기획서의 설득력을 보강한다.
-맺는말 : 예상되는 질문과 반론에 답한다.
■ 4회 교정의 원칙
1회 : 오자/탈자, 고유명사, 잘못된 어투는 없는가.
2회 : 데이터나 숫자를 잘못 인용하지는 않았는가.
3회 : 표현은 정확한가, 의미가 불분명한 곳은 없는가.
4회 : 마지막으로 통독하여 쉽게 읽히는지 여부를 점검한다.
■ 기획서 작성 15단계
1. 기획의 체계를 검증한다.
2. 기획서에 대한 상대의 진정한 니즈를 파악한다.
3. 상대의 니즈와 기획서 사이의 접점을 찾는다.
4. 컨셉에 맞춰 기획을 재검토 한다.
5. 기획서의 구조를 만든다.
6. 정보수집을 위해 조사/취재한다.
7. 니즈와 원츠에 대응하도록 컨셉을 수정/확정한다.
8. 기획서 전체의 구상을 정리하고 편집 방침을 정한다.
9. 기획서에 흥미를 갖게 만들 키워드를 고민한다.
10. 체제를 정하고 밑글을 쓴다.
11. 밑글을 수정한다.
12. 자료/정보를 점검하여 내용을 보강한다.
13. 레이아웃을 결정한다.
14. 읽는 사람의 관점에서 읽으며 수정한다.
15. 참고 자료를 보충한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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