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시장조사에 관한 기본설명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1.06 11:02
2,363

<< 시장 조사 >><?XML:NAMESPACE PREFIX = O />

 

1    시장조사의 필요성

1) 정의
과거와 현재상황을 조사하고,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시장전략 수립의 지침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미래 지향적인 활동,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실행 가능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하고 분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

2) 목적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의 제공 즉 정확성, 현실성, 충분성, 관련성, 이용가능성을 지닌 정보를 수집하여 인터넷 비즈니스의 여러가지 전략이나 계획을 수정, 보완

2    시장조사 정보 분류 및 정보내용

1) 거시적 환경분석 : 사회문화적 변화나 법 제도적 구조, 납품업자나 유통업자의 제도적 행태적 특정 분석
2)
산업 환경분석 : 시장의 규모, 산업 내 경쟁여건, 경쟁구조 분석
3)
기업 환경분석 : 경쟁사와 자사의 강점과 약점 분석 즉 목표시장, 각 경쟁사들의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 그리고 어떠한 전략과 정책들을 취하고 있는지 등
4)
소비자 환경분석 : 소비자들의 구매나 사용 등과 관련된 다양한 특징 분석

3    시장조사 단계

1) 문제제기 : 조사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 자체와 문제들이 야기된 배경에 대한 분석이 병행
2)
시장 조사 설계
ㅇ 조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현재 봉착한 문제가 무엇인지, 현재 시점에서 세울수 있는 가설은 어떠한지 등에 대한 검토
ㅇ 이용될 조사 방법을 제시하고, 조사 시 따라야 할 전반적인 틀을 설정하며, 자료 수집 절차와 자료분석 기법을 선택
ㅇ 예산을 편성하고 조사일정을 작성하고, 소요될 인원, 시간 및 비용 고려
ㅇ 시장 조사 설계를 평가하고 여러 대안 중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채택

3) 자료 수집
1차자료 : 자신이 직접 수집하는 자료(직접 질문, 전화, 설문조사, 면접 등)
2차자료 : 각종 문헌,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검색엔진 이용

4) 자료의 분석, 해석 및 전략보완과 수정

5) 사업계획서의 작성 (다음장을 참조하세요)


4
    시장조사 종류

1) 탐색조사
ㅇ 목적 :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한다
ㅇ 종류 : 문헌조사, 경험(전문가 조사), 사례조사
-
문헌조사의 예 : 고객의 인터넷 쇼핑몰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통계적 또는 심리 묘사적 특성을 찾기 위해 학계 및 업계에서 발간된 2차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
전문가 조사의 예 : 소매업계 전문가와의 면접을 통해 고객 취향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유통형태의 출현가능성, 고객의 상품 선호패턴의 변화 등을 조사
-
사례조사의 예 : 매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 중 실적이 좋은 5개 사이트와 실적이 나쁜 5개 사이트를 선정하여 분석
2)
기술조사
ㅇ 목적 : 경제상황이나 소비자의 변화와 같은 전반적 시장상황과 소비자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
ㅇ 종류 : 관련시장조사, 시장점유율 조사, 매출액 분석, 유통경로 조사, 구매관련자료, 인구통계학적 변수 분석
  -
관련시장조사 : 시장크기, 소비자의 구매력, 기존유통업자의 이용가능성,
  -
시장점유율 조사 : 자사 및 기존 경쟁사의 시장점유율
  -
매출액 분석 : 지역별, 제품 계열별, 거래 고객 규모별 매출액 조사
  -
유통경로 조사 : 유통업자의 수, 유통업자의 소재지 등 분석
  -
구매관련 자료 : 특정사이트에 대한 인지도, 인터넷을 통한 판매상품에 대한   평가, 선호상품, 구매의사, 구매경험상품, 구매희망상품
  -
시간 변화에 따른 시장변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측정

3) 인과조사
ㅇ 목적 : 인터넷비즈니스상에서 발생하는 특정 현상의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사용(실험을 통하므로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

5    소비자 환경분석 시장동향

1) 인터넷 및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존재인식도, 이용도(연령별, 학력별, 지역별, 성별)
2)
인터넷 비즈니스 구매 경험 품목 및 구매 희망품목
3)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불편 사항

6    시장조사의 주의사항

1) 다향한 방법을 강구할 것
2)
개별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업체의 성과보고서에 의존하지 말 것
3)
외국의 성공 사례에 의존하지 말 것
4)
시장 조사는 한 번에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할 것

 

출처 : 네이버카페 <사업계획서 & 제안서>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3 홈페이지 성공의 구조 댓글1 99 단국강토 09.03 8455
222 실제매장같은 온라인 쇼핑몰 댓글2 99 단국강토 04.17 3828
221 메인 페이지에 담아야 할 내용들 99 단국강토 04.16 3418
220 잘팔리는 상품 상세설명 댓글2 99 단국강토 04.09 5026
219 상품배치 99 단국강토 04.09 3449
218 쇼핑몰디자인.. 99 단국강토 04.09 3625
217 구매를 유도하는 장바구니의 10가지 기본원칙 99 단국강토 09.03 8091
216 G마켓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09.03 7268
215 옥션 판매 노하우 M 최고의하루 12.26 3484
214 타겟층 분석하기 M 최고의하루 12.24 4828
213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4 3400
212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데 필요한 심리학 이론 M 운영자 09.03 3480
211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절대공감 M 최고관리자 09.03 6636
210 사진 한 장이 매출을 좌우한다-사진 상태에 따라 매출 2~3배 차이 M 최고의하루 12.20 3259
209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이렇게 달라야 한다. M 최고의하루 12.20 3136
208 상품 상세 설명서을 작성할때 꼭 해야하는 것들 M 최고의하루 12.19 3066
207 "쇼핑몰 유형별 상품페이지 전략 " M 최고의하루 12.19 3082
206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09.03 3917
205 매출을 팍팍 올려 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I M 최고의하루 12.18 3284
204 매출을 팍팍 올려주는 상품페이지 전략 I M 최고의하루 12.04 3326
203 쇼핑몰 필수 - 상품페이지전략 M 최고의하루 12.04 3052
202 [정철] 내머리 사용법 / " 초보회원글 " 이해해주세여^^ 3 내세상니세상 05.29 3788
201 광고 카피 모음 - 약 1600개 정도 댓글72 99 단국강토 09.03 21974
200 파워 마케팅을 위한 표현력의 마법 댓글3 99 단국강토 09.03 8586
199 “기분좋게 속여라” - 웹카피에 있어 헤드라인의 역할 댓글3 99 단국강토 02.19 5805
198 톡톡튀는 팝업창! 기분좋은 경고창! 댓글4 99 단국강토 09.03 7707
197 팔아줘, 카피야 2 99 단국강토 02.16 4542
196 팔아줘, 카피야 1 99 단국강토 02.16 4693
195 마케팅 글쓰기의 절대법칙, WIFM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674
194 효과적인 배너 제작을 위한 10가지 비결 99 단국강토 02.10 3815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