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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기획서를 만드는 일곱가지 불변의 법칙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04 14:04
2,202
좋은 기획서를 만드는 일곱가지 불변의 법칙

※ 기획서가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1+3의 법칙


차별성 + <접근용이성(이해하기, 보기 쉬워야 한다), 집중성(기획서의 모든 메세지
는 컨셉을 향해 집중되어야 한다), 일관성>


(1) 정보의 법칙
- 가치있는 정보를 탐욕스럽게 모아라
- 수많은 회의를 무시하지 말아라
- 광고주의 말을 귀담아 들어라

* 정보활용의 팁
- 지속적으로 스크립트를 업데이트한다. 시시콜콜한 것까지 회의록을 만들어 기록하
고 업데이트한다. 그 안에 보석같은 키워드가 숨어있다.
- 기획서 작성에 앞서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드래프트를 작성한다. 기승전결을 염두
에 두면서 Cell을 구성해 본다. 그걸로 기획서는 90% 완성된다.

(2) 첫인상의 법칙
- 도입부는 기획의도를 분명히 담고 있어야 한다.
- 최대한 매력적이고 차별화되어야 한다. 면접의 당락은 첫 10분의 1에서 결정난다.


* 첫인상 강화의 팁
- 광고주의 Requirement(고민사항, 가려운 곳)에 주목하라. 단도직입적이고 임팩트
있는 도입부가 가능할 것이다.
- 기획의도와 관련있는 다양한 형태의 글을 수집하라.(시, 경구, 소설, 역사서 등)

(3) 대화의 법칙
- Two way Communication은 기본이다.
- 간결하게, 쉽게, 일관성있게 접근한다.

* 대화효율을 위한 팁
- 각 장의 제목을 헤드라인으로 생각해라(눈을 뗄 수 없는 호기심을 만들어라)
- 광고주의 용어로 친근감을 유지한다.

(4) 해결사의 법칙
- 광고주가 기다리는 것은 이부분이다.
- 서론보다 결론이 두꺼워야 한다.

* 강한 결론을 위한 팁
- 결론을 향해 점점 좁혀가는 점층적 화법을 구사하라

(5) 새로운 시선의 법칙
- 결론이 시시하면 말짱 도루묵이다.
- 새로운 시각을 느낄 수 있는지 거듭 점검해야 한다.

* 참신함을 위한 팁
- 경쟁 Presentation이라면 상대방의 전략을 예상하여 지뢰를 매설한다.
- 사고의 장이 달라야 참신하다.
- 고정관념을 뒤엎는 통쾌함을 고민하라.

(6) 확신의 법칙
- 광고주의 기억력은 그리 좋지 않다.
- 대부분의 광고주들은 확신이 부족하다.

* 강한 확신을 위한 팁
- 주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컨셉트를 연상시킨다. (똑같은 단어의 반복이 아닌 컨셉트
를 향한 다양한 연상이미지를 반복하여 상기시킨다.)
- 다각적으로 가능성을 제시하여 확신시킨다.

(7) 복기의 법칙
- 거듭 읽어 Objection에 대비한다. (상대방 대행사의 저격수의 반대 논리, 광고주
내부에서의 제시될 수 있는 반대 논리에 대한 대비)
- 반복해서 읽어 불필요한 췌사를 제거하고 컴팩트하게 정리한다. (줄이고 줄여서
더 이상 줄일 수 없을 때까지 줄인다)

* 효율적 복기를 위한 팁
- 남(동료, 후배 등)에게 보여주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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