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111
디지털 수다쟁이 호모나랜스 잡아라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4.17 10:33
3,420
디지털 수다쟁이 호모나랜스 잡아라
소비자의 공간ㆍ이야기 활용해야 잘 팔려
image_readtop_2008_586116_12222484161013
`디지털 시대에 돈 벌려면 디지털 호모나랜스를 공략하라.`

디지털 시대에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호모나랜스`, 즉 디지털 공간에서 말하기 좋아하는 소비자를 공략해야 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제일기획은 24일 `2008 디지털 리더스 포럼`을 갖고 2008년 최대 화두인 디지털 소비자를 `디지털 호모나랜스`라는 이름으로 설정하고 이들과 기업이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대해 발표했다. 지난 두 달간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15~44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호모나랜스(Homonarrans)`는 `이야기하는 사람`을 의미하는데 2008년 대한민국 소비자는 디지털을 활용해 이야기하는 사람으로 설정됐다.

image_readmed_2008_586116_12222484161013
이들은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찾아다니며 △자신과 같은 소비자의 이야기(We Media)를 신뢰하고 △기존 콘텐츠를 재구성하는 것을 즐기며 △이야기 중심에 항상 `나`를 둔다는 특성이 있다는 것.

이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 제일기획은 기업에 `디지털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제안했다. 기업은 마케팅할 때 △기업이 아닌 소비자의 이야기를 하고 △소비자가 좋아하는 `위 미디어(We Media)`를 적극 활용하며 △소비자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좋아하는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이야기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마케팅이나 광고는 효과가 없다. 아울러 브랜드 홈페이지가 아니라 소비자들의 공간인 `위 미디어`를 잘 활용해야 한다.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오바마 후보가 동영상 클립이나 토론 자료를 오픈해 주권자들의 `위 미디어`를 공략한 반면 힐러리는 자신의 사이트에 들어와야만 토론이 가능하게 했는데 그 결과 오바마 후보가 우호 여론을 더 많이 조성했다는 평가다.

홍지영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 박사는 "기업은 자신들이 정립한 브랜드 전체를 아우르는 `핵심 이야기`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더 활발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인혜 기자]
[출처]  샬롬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590 성공의 길을 열어 주는 화술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9 5271
589 ‘희망·용기’ 북돋는 말 자주하라 99 단국강토 02.19 3378
588 리더의 효과적인 회의기술... 경청 99 단국강토 02.19 3491
587 유머스런 대화가 미인을 차지한다? 댓글1 99 단국강토 02.16 4451
586 360도 리더가 되는 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6 3420
585 악수한 사람 놓치지 않는 9가지 방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6 4199
584 착한 당신이 거절하는 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510
583 상대의 코드를 파악하고 대화하라 99 단국강토 02.10 3137
582 든든한 동맹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99 단국강토 02.10 3135
581 오해를 푸는 말의 기술 99 단국강토 02.09 3266
580 승부수 99 단국강토 02.09 3109
579 협상의 제1계명, 상대방의 '요구<position>' 아닌 '욕구<interest>'를 파악하라 99 단국강토 02.09 3608
578 관리자가 되기전에 알아야 할 일....종업원심리 99 단국강토 02.04 3207
577 재치있는 여러가지 화법 99 단국강토 02.04 4754
576 가장 중요했던 시험문제 99 단국강토 02.04 2688
575 첫만남 커뮤니케이션 10계명 99 단국강토 02.03 3100
574 느낌좋은 사람들의 99가지 공통점 99 단국강토 02.03 2766
573 한국 사회에서 클라이언트를 설득시키는 5가지 방법 99 단국강토 02.03 2892
572 프로 비즈니스맨을 위한 인맥경영비법 108가지 99 단국강토 02.02 2640
571 첫 제안은 일단 거절하라 99 단국강토 02.02 3172
570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싶다면 99 단국강토 02.02 2735
569 좋은 인상 남기는 말버릇 99 단국강토 01.30 2731
568 사람을 알아보는 아홉가지 지혜 99 단국강토 01.30 2706
567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해주는 "24가지 황금의 규칙" 99 단국강토 01.29 2628
566 사람을 움직이는 황금비결 99 단국강토 01.29 2566
565 돌아서서 후회하지 않는 유쾌한 대화법 78가지 99 단국강토 01.20 2630
564 싫어하는 사람에게 대처하는 법 99 단국강토 01.20 4529
563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법칙 99 단국강토 01.19 2762
562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마케팅) 99 단국강토 01.19 3521
561 '대화로부터 호감을 얻는 다섯 가지 방법' 99 단국강토 01.16 2895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