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지리적 표시제도
작성자 : M 최고의하루
등록날짜 : 2008.12.18 14:10
3,509

2.1.3.1.1.gif

지리적표시란 농산물 및 그 가공품의 명성, 품질, 기타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당해 농산물 및 그 가공품이 그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리적표시제는 우수 농산물 및 그 가공품의 지리적표시를 등록•보호함으로써 지리적 특산품의 품질을 향상하고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하여 생산자를 보호•육성하고, 소비자에게는 특정 제품에 대한 정확한 지리적 명칭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 및 그 가공품을 소비할 수 있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모두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 ‘농수산물품질관리법’에 지리적표시 등록제를 도입하여 이를 통해 국제적인 지리적표시 보호 강화 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지리적 특산품을 국내 및 국제적으로 보호하는데 목적이 있다.



2.1.3.1.2.gif

 지리적 표시에 대한 보호는 1883년 「산업재산권보호에 관한 파리협약」에서 처음으로 규정되었고, 1891년 「허위•기만적 출처 표시 금지에 관한 마드리드 협정」, 1958년「원산지 명칭 보호와 국제 등록에 관한 리스본 협정」으로 보호 수준이 강화되고, 1992년「농산물 및 식료품의 원산지 명칭 및 지리적 표시 보호에 관한 EU 규정」과 1994년의「WTO/TRIPs협정」으로 정착되었다. 그리고 이 협정의 결과로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부터 의무화되었다.

 이처럼 지리적 표장은 국제적으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지적 재산이다. 지리적 표장은 단순한 상표의 차원을 넘어 타 지역 제품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일관된 소비촉진활동을 위한 유용한 수단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 또 유통업자 등 비지역 연고자가 인지도 높은 지리적 표장을 권리화해 선점함으로써 지역 생산자들이 사실상의 불이익을 입는 사례도 많기 때문에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지리적 표장을 발굴, 조사할 필요가 있다. 그밖에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그 지역의 공동브랜드 및 프랜차이즈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지리적 표시의 보호는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2.1.3.1.3.gif

1992. 프랑스주도 EU(유럽연합). 지리적표시등록제도 도입
1995. WTO(세계무역기구) Trips 협정, 지리적명칭보호인정
1996. 한·불 지리적표시보호 쌍무협약
1997. 농·수산물 품질관리법. 지리적표시등록제도 도입
2003.9. 상표법, 지리적표시단체표장제도 도입 입법예고
2005.7. 상표법, 시행예정

2.1.3.2.1.gif

◎ 기존의 지리적명칭에 대한 상표법상의 보호는 군이상의 지명 또는 군 미만이라 하더라도 지명한 지리적 명칭은 상표등록
....대상에서 배제됨
◎ 따라서 지리적명칭에 새로운 도형을 결합하여 간접적인 지리적명칭 등록을 시도하였으나, 이러한 표장의 효력은 지리적
....명칭을 보호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도형 및 그 결합을 보호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등록 후의 지리적명칭 사용
....자를 제재할 수 없는 문제점 상존
◎ 또한 이 경우 상표권자는 특정 지자체기업이나 개인의 중심이나 새로운 지리적표시제도는 생산자 또는 가공업자 단체만
....이 그 주체가 되며 매우 복잡한 요건이 요구됨.
◎ 그러나 많은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나 디자인전문가들은 상기와 같은 도형결합 지리적명칭을 새로 도입되는 지리적표시제
....로 착각 또는 오류를 범하고 있음.





2.1.3.2.2.gif

- 지리적표시와 원산지표시의 차이점 –
구분 지리적표시 원산지 표시
등록
요건
지역성 필요 필요
품질 지역에 기안한 품질특성 및 품질의 우수성 필요 불필요
명성 필요 불필요
표시 지역명 상품의 지리적 특성이 드러나는 특정지역의 이름 국명 또는
행정구역명


- 지리적표시와 품질인증의 차이점 -
구분 지리적표시 품질인증
등록요건 지역성 필요 불필요
품질 지역에 기안한 품질특성 및 품질의 우수성 필요 품질의우수성필요
명성 필요 불필요
표시 지역명 특정지역명 불필요
사용기간 항구적 1년마다 갱신


- 농산물품질관리법과 상표법 단체표장의 구별 -

구분 상표법 농산물품질관리법
등록요건 ◎ 모든상품(농수산물 및 그 가공품, 공예품, 공산품)
◎ 지명+품목명
◎ 생산(재배) 또는 가공지
◎ 품질의 우수성 요건완화
◎ 농산물 및 그 가공품
◎ 별도등록마크
◎ 생산 및 가공지
◎ 품질의 우수성 강조
등록효과 ◎ 단체표장권 효력 발생
- 권리자인 법인은 부당한 사용자에 대하여 민•형사적 구제수단 주장가능
◎ 단체표장권 효력의 제한
- 정당한 사용자에 대하여는 권리 주장 불가능
◎ 별도등록마크 사용가능
- 등록을 받지 않은 제3자는 이와 동일 또는 유사한 마크 사용불가
(허위표시죄로 처벌)
◎ 제3자가 지리적 표시를 상표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할 수는 없음


- 구별사례1: 춘천막국수 -

지리적명칭 원산지표시 농산물
품질관리법상
지리적표시
종전상표법
지리적명칭
개정상표법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춘천막국수 가능 가능(이론있음) X 가능
평창막국수 가능 X X X
봉평막국수 가능 X 가능 X


- 구별사례2: 여수돌산갓김치 -
지리적명칭 전통지식 유전자원 전통명칭 지리적표시
여수돌산갓김치 갓 김치담그는법, 갓김치 보관법 등 갓 김치의 재료인 돌산갓 및 첨가물 돌산갓 김치 여수 돌산갓 김치

 

 

지리적표시보호는 지역경제의 핵심사업 인식
   - 다양한 지역의 이해당사자의 의견조정을 통한 내발적 혁신역량을 제도화하여 지역혁신사업의 기틀을 확립.

◎ 지리적 표시 보호와 함께 지역(향토)지식풀 시스템 구축으로 다양한 고품질 전략 구축
   - 각종 중앙정부의 관련사업과 연계하여 복합연계 산업 육성

◎ 지리적표시 보호를 통한 국제 경쟁력확보
   - WTO가입, FTA체결, 특히 중국등 경쟁국에 대한 적극적이고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590 성공의 길을 열어 주는 화술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9 5261
589 ‘희망·용기’ 북돋는 말 자주하라 99 단국강토 02.19 3374
588 리더의 효과적인 회의기술... 경청 99 단국강토 02.19 3488
587 유머스런 대화가 미인을 차지한다? 댓글1 99 단국강토 02.16 4440
586 360도 리더가 되는 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6 3416
585 악수한 사람 놓치지 않는 9가지 방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6 4196
584 착한 당신이 거절하는 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506
583 상대의 코드를 파악하고 대화하라 99 단국강토 02.10 3134
582 든든한 동맹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99 단국강토 02.10 3132
581 오해를 푸는 말의 기술 99 단국강토 02.09 3261
580 승부수 99 단국강토 02.09 3107
579 협상의 제1계명, 상대방의 '요구<position>' 아닌 '욕구<interest>'를 파악하라 99 단국강토 02.09 3604
578 관리자가 되기전에 알아야 할 일....종업원심리 99 단국강토 02.04 3203
577 재치있는 여러가지 화법 99 단국강토 02.04 4737
576 가장 중요했던 시험문제 99 단국강토 02.04 2681
575 첫만남 커뮤니케이션 10계명 99 단국강토 02.03 3098
574 느낌좋은 사람들의 99가지 공통점 99 단국강토 02.03 2762
573 한국 사회에서 클라이언트를 설득시키는 5가지 방법 99 단국강토 02.03 2890
572 프로 비즈니스맨을 위한 인맥경영비법 108가지 99 단국강토 02.02 2638
571 첫 제안은 일단 거절하라 99 단국강토 02.02 3169
570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싶다면 99 단국강토 02.02 2733
569 좋은 인상 남기는 말버릇 99 단국강토 01.30 2730
568 사람을 알아보는 아홉가지 지혜 99 단국강토 01.30 2703
567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해주는 "24가지 황금의 규칙" 99 단국강토 01.29 2626
566 사람을 움직이는 황금비결 99 단국강토 01.29 2564
565 돌아서서 후회하지 않는 유쾌한 대화법 78가지 99 단국강토 01.20 2628
564 싫어하는 사람에게 대처하는 법 99 단국강토 01.20 4528
563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법칙 99 단국강토 01.19 2759
562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마케팅) 99 단국강토 01.19 3518
561 '대화로부터 호감을 얻는 다섯 가지 방법' 99 단국강토 01.16 2894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