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컨설팅 트레이닝 무료진단 무료책자 마케팅편지 마케팅정보공유 다이어리 서비스제휴 고객센터

쇼핑몰 제작 및 솔루션의 올바른 선택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1.13 10:04
1,998

쇼핑몰을 구축하는 방법

① 웹에이젼시를 통한 쇼핑몰 주문제작

②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의 구매

③ 임대형 쇼핑몰의 구매

④ 입점형 쇼핑몰의 입점

⑤ 지인을 통한 쇼핑몰의 개발

⑥ 직접 개발팀을 운영하여 쇼핑몰을 개발



인터넷 쇼핑몰의 개발을 오프라인에 매장을 내는 것과 비교 설명을 한다면

①의 경우는 매장개설업자에게 주문을 하고 모든 것을 업자에게 맡기는 형태

②의 경우는 이미 만들어진 매장을 권리금을 주고 구입을 하는 형태

③의 경우는 이미 만들어진 매장을 매달 빌려 쓰는 형태

④의 경우는 쇼핑센터 같은 곳에 매장을 빌려 쓰는 형태

⑤의 경우는 아는 사람을 통하여 매장을 꾸미는 형태

⑥의 경우는 사업주가 직접 직원을 채용하여 직접 매장을 만드는 형태



각각의 방법의 장단점



① 웹에이젼시를 통한 쇼핑몰 주문제작



장점 : 쇼핑몰의 기획을 전문 기획자에게 의뢰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팔고자 하는 제품에 맞

는 최적을 쇼핑몰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웹기획자와 함께 쇼핑몰에 대한 운영전략을 좀 더

성공적으로 작성할 수 있고 쇼핑몰 역시 기획서 대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형태를 얻을 수

있다. 제품 판매의 최적의 방법



단점 : 쇼핑몰의 개발단가가 의뢰하는 웹에이젼시에 따라 천차만별이며 대부분 높은 가격을

견적하게 되므로 사업주가 개발비에 대한 상당한 부담을 가지게 된다. 웹에이젼시의 등급에

따라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이르는 개발단가를 보이고 있고 대형 에이젼시 같은 경우 수

억 원대에 이르는 견적을 부르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가격 때문에 영세 에이젼시에 의뢰를

하게 되면 개발비는 조금 줄일 수 있으나 자체 개발을 하지않고 공개소스를 쓴다거나 개발

적인 부분에서 의뢰인을 속이는 신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이렇듯 최적의 방법이 최악

의 방법이 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②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의 구매


독립형 쇼핑몰이란 쇼핑몰 개발회사가 쇼핑몰에 들어가는 모든 기능을 사전에 만들어서 솔

루션을 판매하는 것으로써 일종에 프로그램을 자신에 컴퓨터에 장착하는 것처럼 쇼핑몰을

서버에 장착하는 형태.



장점 : 쇼핑몰 초기 개발 때 쇼핑몰이 가질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설치하기 때문에 인터

넷 판매를 하는 것에 있어 최적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독립형

쇼핑몰을 선택하고 있고 가격 또한 저렴한 편. 30만원대 에서 100만원 내외의 가격대가 형

성되어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고 좋은 기능과 성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사업주가 꼼꼼하게

각각의 쇼핑몰에 대한 기능이나 성능을 잘 따져본다면 30만원대의 제품도 훌륭한 제품을

선택할 수가 있다. 또한 차후 확장이나 업그레이드 시 독립형이기 때문에 용의하다.



단점 : 대부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사용자 환경)가 상단 네비게이션 좌측 상품대메뉴의 형

대로 같다. 이유는 개발되어 있는 쇼핑몰 솔류션을 카피(복사)형태로 세팅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치 한글 워드 프로그램을 서로 다른 컴퓨터에 깔더라도 같은 프로그램이 동작

하는 것과 같은 예. 물론 어느 정도의 디자인 변경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독창적인 상품의

판매를 원하는 특수한 형태의 제품이라면 경쟁력이 떨어질 수가 있다.


③ 임대형 쇼핑몰의 구매


2번의 독립형 쇼핑몰의 경우와 거의 같은 형태입니다. 하지만 독립형의 쇼핑몰을 월마다

호스팅비를 지불하면서 빌려쓰는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독립형 쇼핑몰의 장단점을

거의 비슷하게 가지고 가면서 조금 더 저렴하게 구축이 가능하긴 하지만 큰 단점을

말하자면 쇼핑몰의 소유권자체가 사업을 하는 사업주가 아닌 임대회사에 있기 때문에

차후의 확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점은 쇼핑몰을

판매하는 제품에 맞게 자유로운 변형이 더욱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 쇼핑몰의 경우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④ 입점형 쇼핑몰의 입점


입점형 쇼핑몰은 여러 형태가 있다. 입점형 쇼핑몰 안에서도 분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

지만 가장 보편화 되여 있는 유명토털사이트에 공간을 할당 받는 형태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입점형 쇼핑몰을 설명하겠다. 입점형 쇼핑몰이란 네이버등 유명한 포털사이트

에 쇼핑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이곳에 물건을 가지고 입점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유명 쇼핑센터에 입점을 하는 것과 같다.



장점 : 유명 포털사이트의 인지도와 방문자를 바탕으로 실시 되므로 기본적인 방문자를 보

장 받을 수가 있다. 광고 역시 포탈사이트 자체가 실시하는 것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목동에 있는 대형 할인마트 입점만을 하고 홍보는 할인마트에서 맞는 것. 입점형 쇼핑

몰은 초기 입점비도 저렴할 뿐 아니라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시작할 수가 있다.



단점 : 사이트 확장에 한계가 있다. 또한 오픈에 대한 자금이 적은 만큼 사업주가 가져야

할 의지와 활동의 폭이 그만큼 작아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인 매출을 올리는 경우

는 있으나 장기적으로 성공의 대열에 들어선 케이스는 그다지 많지 않다. 또한 자신만의 브

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불리한

점이 많다. 할인마트에서 식기을 구매하는 사람은 자신이 구매한 식기을 브랜드 보다는 할

인마트에서 구매한 식기로 기억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⑤ 지인을 통한 쇼핑몰의 개발


IT인력(인터넷기술자)가 많아서 주위에서 쉽게 만나거나 접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쇼핑

몰의 개발등을 이렇게 아는 사람 지인을 통해서 개발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이렇게 만나게

되는 지인의 능력이 특별히 뛰어난 경우가 아니라면 정말 위험한 케이스이다. 저렴한 가격

에 쇼핑몰을 구축할 수는 있을 지는 몰라도 오픈 후에 많은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 역시 오픈이 완료된 후에도 많은 지원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이렇게 지인을 통한

개발은 오픈이 일의 종료로 알고 더 이상의 지원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고 제대로 된 웹

사이트 기획이 이루워 지지 않기 때문에 쇼핑몰 자체가 부실하게 완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또 다시 돈을 재투자하여 새롭게 개발하는 사람도 있다.



⑥ 직접 개발팀을 운영하여 쇼핑몰을 개발



이 방법은 상단에 설명한 모든 단점을 장점으로 바꿀 수 있는 최적의 방법. 자신이 원하는

쇼핑몰을 자신이 직접 직원을 채용하여 직접 개발을 한다고 하면 정말 최고의 개발 방법.

하지만 소자본 창업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 엄청난 개발비를 감당하기는 힘들다. 또한 사업

주가 웹기획부터 인력관리 프로젝트 매니져등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해야 하기 때문에 노력은

배가 된다. 하지만 넉넉한 자본과 의지가 있다면 도전해 볼만 할 것.



이렇게 위에서 설명한 모든 방법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어느 것이 최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 판매하려는 제품에 따라 모든 경우의 장단점은 새롭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인터넷으

로 판매하려는 제품이 두가지 있다고 가정하자. 하나는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청바지 이

고 또 하나는 유아용 분유이다. 두개를 판매하려는 매장이 같다면 장사가 잘 될까? 그렇지

않다. 자신이 판매하려는 제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최저의 가격에 구축할 수 있는 기획

과 전략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전략 없이 출발을 하기 때문에 많은 쇼핑몰들이 유명무실

하게 되는 것이다. 일단은 자신이 판매할 제품을 알고 또한 이용하는 주 구매층과 판매방식

을 검토하고 각각의 쇼핑몰 제작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한 다음 최적의 조건을 찾는 것

이다. 그것이 쇼핑몰 구축에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출처 : 샵애드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자세히보기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590 성공의 길을 열어 주는 화술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9 5275
589 ‘희망·용기’ 북돋는 말 자주하라 99 단국강토 02.19 3381
588 리더의 효과적인 회의기술... 경청 99 단국강토 02.19 3494
587 유머스런 대화가 미인을 차지한다? 댓글1 99 단국강토 02.16 4455
586 360도 리더가 되는 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6 3425
585 악수한 사람 놓치지 않는 9가지 방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6 4202
584 착한 당신이 거절하는 법 댓글1 99 단국강토 02.10 4513
583 상대의 코드를 파악하고 대화하라 99 단국강토 02.10 3140
582 든든한 동맹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99 단국강토 02.10 3137
581 오해를 푸는 말의 기술 99 단국강토 02.09 3271
580 승부수 99 단국강토 02.09 3112
579 협상의 제1계명, 상대방의 '요구<position>' 아닌 '욕구<interest>'를 파악하라 99 단국강토 02.09 3613
578 관리자가 되기전에 알아야 할 일....종업원심리 99 단국강토 02.04 3211
577 재치있는 여러가지 화법 99 단국강토 02.04 4774
576 가장 중요했던 시험문제 99 단국강토 02.04 2693
575 첫만남 커뮤니케이션 10계명 99 단국강토 02.03 3104
574 느낌좋은 사람들의 99가지 공통점 99 단국강토 02.03 2771
573 한국 사회에서 클라이언트를 설득시키는 5가지 방법 99 단국강토 02.03 2896
572 프로 비즈니스맨을 위한 인맥경영비법 108가지 99 단국강토 02.02 2643
571 첫 제안은 일단 거절하라 99 단국강토 02.02 3176
570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싶다면 99 단국강토 02.02 2741
569 좋은 인상 남기는 말버릇 99 단국강토 01.30 2736
568 사람을 알아보는 아홉가지 지혜 99 단국강토 01.30 2713
567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해주는 "24가지 황금의 규칙" 99 단국강토 01.29 2631
566 사람을 움직이는 황금비결 99 단국강토 01.29 2569
565 돌아서서 후회하지 않는 유쾌한 대화법 78가지 99 단국강토 01.20 2633
564 싫어하는 사람에게 대처하는 법 99 단국강토 01.20 4532
563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법칙 99 단국강토 01.19 2767
562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마케팅) 99 단국강토 01.19 3524
561 '대화로부터 호감을 얻는 다섯 가지 방법' 99 단국강토 01.16 2901
마케팅
특별 마케팅자료
다운로드 마케팅자료
창업,경영
기획,카피,상품전략
동기부여,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