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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운영 노하우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4.10 18:32
2,202
1. 틈새 아이템 발굴 방법

마케팅전략연구소/2.1] | 마케팅 작성 : 안철륜 실장 MSR staff

성공적인 쇼핑몰을 위한 첫번째 요소는 아이템 선정이다.
성공확률이 높은 아이템 선정 방법중에 틈새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이 있다.

틈새아이템을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귀를 열고 눈을 크게 떠라.
틈새아이템을 발견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세상을 폭넓게 보라는 것이다.
자신이나 타인의 생활속에서 필요한 것이나 불편한 것, 새롭게 유행을 타는 것, 외국의 동향에 관한 뉴스 등 상당히 다양하게 일상생활중에서 접하는 것들 가운데서 틈새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다.
틈새아이템은 남들보다 약간 더 빨리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해서 인터넷상에서만 찾으려 한다면 아이템을 발견하기 매우 어렵다.

2. 트랜드에 주목하고, 확장하라.
트랜드는 유행과 유사하며, 세상이 변해가는 방향 또는 그 가운데 숨어있는 핵심 요소라 할수있다. 이런 트랜드에 의해 영향을 받는 분야는 방대하다. 현재 존재하는 아이템도 이 트랜드를 접목시키면 전혀 새로운 아이템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최근의 중심이 되는 트렌드는 주5일제 도입 / 레저,스포츠 활성화 / 외식 증가 / 건강 관심 증대, 인터넷 동호회증가/ 사교육비 증가 등등이 있다.

3. 좀 더 세분화 하라
화장품 쇼핑몰을 하고자 하였다면 포기하라...
지금 시작하면 수백개의 쇼핑몰과 경쟁하여야 한다. 이들과 정면으로 도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또한 현실적으로 버티기 힘든 광고비를 쏟아야 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그래도 화장품 쇼핑몰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
좀더 제품 품목을 전문화하고 좁게 접근을 하라.
화장품 > 수입화장품 > 랑콤
의류 > 리바이스 > 청바지
이렇듯 2-3 깊이의 아이템을 잡게 되면 경쟁해야할 쇼핑몰의 갯수가 줄어든다. 여기서의 승부는 해볼만 하다.

물론 좁게 접근함으로써 목표 매출은 줄수 있다.

매출 5000만원을 목표로 화장품 쇼핑몰을 한다면, 매우 어렵지만
매출 500만원을 목표로 랑콤전문점이나 리바이스 청바지전문점을 한다면 좀 더 확률을 높일수 있다. 또한 전문화된 경쟁력으로 인해 점점 매출은 증가할 것이다.
그때 안나수이나 크리스찬 디오르 전문점을 하라 그럼 최초 목표한 매출 5000만원에 좀 더 가까와 질것이다.

 

소호 쇼핑몰은 큰분류에서 작은 분류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분류에서 큰분류로 접근해야 함을 명심하자.

왜냐하면 소호의 생명인 신뢰성은 전문성에서 나오고, 세분화된 키워드 광고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이다.

4. 검색엔진으로 확인하라
검색엔진에서 조회수를 확인할수 있는 곳은 일반적으로 키워드샵이라고 광고를 구매하는 곳이다.
이 키워드샵을 잘 분석하면 틈새아이템을 발견할수 있다.
조회수가 급성장하는 키워드, 조회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키워드,
키워드수에 비해 광고수가 매우 적은 키워드, 조회수에 비해 경쟁사이트가 적은 키워드 등에서 틈새아이템이 발견된다.

필자가 2002년 말 조사에서 감지된 GPS, 네비게이션 등이 그러했지만, 지금은 경쟁이 심해진 편이다. 물론 이런 틈새키워드는 지속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있다.

5. 아이템보다 고객을 먼저 발견하라
아이템에 있어 고객이 정말 필요로 하는가? 왜 필요한가?
그리고 왜 인터넷 쇼핑몰로 사야하는가등
고객의 입장에서 발생하는 의문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이 다들 필요하다고 여기는 아이템은 좋은 아이템이며, 틈새아이템일 확률이 높은 것이다.

위의 5가지 사항을 기억하고서 지속적으로 아이템발굴에 노력한다면,

분명 성공확률이 높은, 매우 좋은 틈새아이템을 발견해 낼 수 있다.

2. 단골고객과 매출의 상관관계

인천 관교의 A 생맥주 전문점. 이곳은 매년 여름 성수기 전에 간판을 수리하거나 또는 매장 내 도색을 새로 하고 낙후된 시설을 과감히 바꾸는 등 매장 리모델링에 1,000만원씩을 투자한다.

또한 고객 중 얼굴이 조금이라도 익은 고객이 보이면 어김없이 서비스 안주를 제공하고, 단골고객에게는 생일, 설날, 추석 등 특별한 날에 선물도 증정한다. 특히 일반적인 이벤트 상품과 같은 일률적인 선물이 아닌 고객들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주인이 직접 고른 물건을 선물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매우 높다.

최근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위축으로 대부분의 외식 전문점들이 비용을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렇게 매장 리모델링과 고객 이벤트에 많은 비용을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는 것은 ‘단골이 가게 매출을 좌우한다’, ‘투자와 매출은 정비례한다’는 평범한 원칙을 지키고자 하는 경영자의 확고한 신념 때문이다.

A 생맥주 전문점은 이러한 고객만족을 위한 과감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단골고객 확보는 물론 단골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며 꾸준하게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한 수익의 일부를 계속 점포 리모델링에 투자함으로써 ‘과감한 투자→고객만족→단골고객확보 및 이탈방지→매출증가→재투자’의 선순환 경영구조를 만들며 성공적으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창업자가 장사를 더욱 잘 하기 위해서는 ‘단골’이 꼭 필요하다. 또한 단골을 만들기 위해서는 점포 리모델링, 고객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에게 만족은 물론 지속적인 단골고객으로 남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창업 전문가인 심상훈 ‘작은가게창업연구소’(www.minisaup.com) 소장은 저서인 ‘시장을 깨우는 성공마케팅’(2005, 넥스웍)에서 단골고객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한다.

“장사를 하는 데 단골처럼 고마운 사람은 없다. 지금 자신의 고객 중 단골고객이 몇 퍼센트나 되는가를 점검해 보라. 단골고객이 꾸준히 증가하지 않는다면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찾아 보라. 신규고객을 한 명 잡기 위하여 얼마만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생각해 보라. 비용이 가장 적게 들어가는 것이 단골고객이다. 단골고객이 없다면 사업에서 성공할 수 없다.”

이와 함께 심 소장은 “단골고객 관리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직원의 충성심을 높이는 것’이다”라고 강조하며 “충성스런 직원은 고객들을 맞이할 때 자연스럽게 미소를 띄고 적극적인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자연히 단골고객이 늘어나게 된다”고 말했다.

3. 충성도 제고를 위한 포인트 제도

인터넷은 전자상거래 업체가 고객의 충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보상 및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만들어 냈다. 어떤 경우에 보상 프로그램은 관문 역할을 한다. 고객은 포인트를 축적할 수 있고 포인트를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단골이 된다.

전자상거래 업체가 어떤 충성도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좋을까? 그리고 보상 프로그램이 사업 내용과 맞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단골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려는 전자상거래가 업체라면 면밀히 검토해야 할 문제다. 당신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독점적으로 운영되는 독립적인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해결책일 것이다.

포인트에 상응하는 제품을 제공하거나 구매액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 줄 수도 있다. 고객이 일정 포인트를 모았을 때 할인을 해주거나 무료 상품이나 상품권을 제공하라. 단골 고객들에게 보상을 해주게 된다.

웹사이트를 통해 보상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광고를 통해 널리 프로모션하라. 포인트 단계별로 어떤 보상이 주어지는가 알리고 고객 데이터베이스에서 모든 고객의 포인트를 트랙킹하라.

고객에게 구매 확인 이메일을 발송할 때 고객이 축적한 포인트를 알려 줘라. 그리고 고객들에게 정기적으로 포인트 총계와 특별 할인 등을 알리는 개인화된 이메일을 발송하라.

고객이 적립한 포인트를 항상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라.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와 모든 이메일에 링크 프로그램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걸어둬라.

1. 고객의 증언으로 사이트의 매출을 올리자

전자 상거래 사이트는 방문하는 고객들의 ‘힘’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단지 고객들이 물건을 사가도록 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들이 사이트에서 무엇을 얻어갔는지, 무엇을 느꼈는지에 관한 생생한 증언을 사이트에 싣도록 하라.

사이트에 올라온 생생한 고객 증언은 사이트의 신뢰감을 높여줄 뿐 아니라, 사이트를 처음 방문한 사람들에게 구매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 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런 시도는 더 많은 고객을, 그리고 더 많은 매출을 유도할 수 있다.

고객의 증언엔 반드시 그 사람의 실명과 이메일 정보가 함께 있어야 한다. 고객이 사이트에 올린 모든 이야기가 사실이라는 점을 확인시킬 수 있도록.

방법은 간단하다. 고객이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한 후에 사이트에 대해 무엇을 느꼈는지 써달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사이트 내에 폼 필드를 마련할 수도 있고, 팝업 메시지를 보내 물어볼 수도 있다. 이때 절대 길게 쓸 필요는 없다. 그저 사이트의 느낌이 어땠는지, 쇼핑을 하고 난 소감이 어떤지 짤막하게 한 두줄 써 달라고 하면 그만이다.

물론 이때는 사이트가 얼마나 만족스러웠는지에 따라 고객의 응답이 달라질 것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 사이트일수록 더 많은 고객들이 긍정적인 문장을 남겨줄 것이고,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긴 사이트라면 대부분의 고객들이 욕을 써 주거나 아예 글을 남기지 않게 될 것이다.

고객의 글이 사이트에 실리면 그 부분의 링크를 글을 올린 사람에게 보내주도록 하라. 그래서 그 사람이 자신의 문장이 담긴 링크를 주변의 아는 사람들에게 전송할 수 있도록.

2. 불평꾼을 고객으로 전환하라

아직 모르고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배워 봅시다. 불평은 기회다! 불평을 제대로 처리하면 어떤 형태의 광고보다 빠르게 당신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다.

인터넷에서 불평은 너무 쉽게 무시된다. 실제로 불평한 사람과 직접 대면할 수 없다. 대부분의 불평은 응답이 없으면 사이버스페이스의 석양으로 사라진다. 슬프게도 너무나 많은 회사들이 정책적으로 불평에 대해 제대로 답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한 구매를 여전히 두려워하고 있다. 통계 수치의 증가가 당신을 바보로 만들지 못하게 하라. 대부분의 기업이 공정하고 효율적이고 훌륭한 고객 정책 및 서비스를 구비하고 있다면 인터넷을 통한 매출은 보고서 예측치의 두 배 이상이 될 것이다.


불평의 본질

불평은 사업할 때 발생하는 일상의 일부에 불과하다. 그리고 종종 고객의 분노라고 알려진 고객의 감정 상태를 수반한다. 고객이 정말 화나지 않았더라도 고객은 실망한다. 성난 고객의 불평을 잘 처리해서 호의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기 위해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자.

필자는 예전에 드라이클리닝 사업을 하면서 비극을 승리로 바꾸는 법을 터득했다. 우리는 실수도 했고 심지어 고객이 맡긴 옷을 잃어버리거나 손상시키는 경우도 있었다. 필자는 고객이 클레임을 제기했을 때 그 물건이 고객이 '가장 좋아 하는 것'이라고 항상 생각했다. 많은 경우 우리가 저지른 실수는 고객의 아이를 잃어버리거나 상처를 입힌 것과 비슷하다.


친절함이 분노를 수그러뜨린다

이런 불평의 대다수가 분노 상태에서 표현된다. 필자는 종업원들에게 친절함과 동정적인 청취자세(그러는 척이라도)로 분노를 수그러뜨리라고 교육시켰다. 왜? 친절은 분노를 즉시 수그러뜨린다. 인간 본성상 화난 쪽은 당신으로부터 비슷한 반응이나 최소한 저항을 기대한다. 그런데 당신이 친절하게 대응하면 그들의 반응은 누그러진다. 자신의 문제가 친절한 방식으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되고 있다는 확신을 준다면 고객이 어떻게 계속 화낼 수 있겠는가? 계속 화내는 것이 불가능해 진다.

명심하라 – 감정을 통제하라

당신 사업에 대해 공격 받았을 때 화내지 않고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지 않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당신이 100% 옳은가는 중요하지 않다. 만약 당신이 고객과 동일한 수준으로 화를 낸다면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된다.

상황을 긍정적으로 돌려 놓으려면 감정을 자제하고 통제해야 한다.

다시 한번. 간단하다, 친절함은 분노를 수그러뜨린다. 불꽃을 가라 앉히고 즉각 문제를 수정하라. 당신이 잘못했다면(잘못하지 않은 경우에도) 당신이 고객에게 끼친 불편을 잘 알고 있다는 의미로 고객에게 무료로 어떤 가치있는 것을 제공하라.

왜 그런지 아는가?

이제 당신은 필자가 “종신 고객(lifer)”이라고 명명한 고객을 얻었다. 종신 고객은 다른 기업(인터넷 사업이든 아니든)에서는 맛볼 수 없는 서비스와 인간적인 배려를 경험한 고객이다. 당신이 막 만들어낸 ‘개심자(convert)’는 이제 당신의 모든 비즈니스에 총체적인 신뢰를 보낸다.

그는 주위 사람들에게 비방 및 악평을 하는 게 아니라 당신에 대해 칭찬하고 추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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