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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1.05 11:13
1,809

[인터넷마케팅]쇼핑몰 창업,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쇼핑몰창업]

 

쇼핑몰 창업은 ① 인터넷 마케팅과 ② 유통흐름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인터넷마케팅]경쟁력있는 상품공급 라인을 잡아야 성공한다

인터넷 판매자한테 상품을 공급했던 도매상의 50~80%가 생산을 직접 하거나, 중국등에서 저가에 대량 사입하여
도매시장과 오픈마켓(옥션, G마켓, 엠플, GSe스토어 등)을 통해 동시에 직접 판매하는 추세 입니다.

도매상은 5,000원에 사입해서 소매상에 8,000 원에 공급하면서 오픈마켓에서는 10,000 원 이하에 직접 판매를 합니다.
소매상은 최소한 15,000원 이상에 팔아야 마진을 맞출 수 있습니다. 즉, 창업자가 이들과 경쟁을 할려면 사입가를
도매상과 같은 수준으로 낮출 수 있을 정도의 상품공급 라인을 확보하거나.
또는, 그들과 겹치지 않는 아이템이나 새로운 상품개발(예: 자체 디자인 or 브랜드)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건, 상품공급 라인을 잡지 않은 상태에서 사이트를 오픈하거나 쇼핑몰창업을 시도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2. [인터넷마케팅]마케팅 기획에서 성패는 좌우된다

쇼핑몰에 아무리 좋은 상품을 진열 했더라도 고객을 불러 모으는데 실패하면 결국 쇼핑몰창업 자체가 실패로 돌아가게 됩니다.
사이트 오픈 후 어떤 매체를 이용해서 어떤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 내용이 정확하게 미리 정리돼 있어야 합니다.
아이템에 맞는 도메인 네임선정, 검색엔진 등록 디렉토리, 키워드 선정, 경쟁업체분석 등이 되지 않았을 경우
사이트구축 자체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매우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십시오 .

3. [인터넷마케팅]창업형태에 따라 준비과정도 달라져야 한다.

쇼핑몰창업은 웹 사이트 구축 후 판매하는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창업자의 상황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체 운영쇼핑몰 창업 : 가장 일반적인 쇼핑몰창업(임대형, 독립형, 직접구축)
- 마켓플레이스 오픈마켓 창업(G마켓, 옥션, 다음온켓, GSe스토어 등) : 소자본, 단품판매 또는 기업홍보, 시장조사에 유용
- 대형쇼핑몰, 공동구매 입점, 벤더형 창업 : 규모의 조직구성이 가능한 경우
- TV홈쇼핑 창업 : 직접생산 후 기업 이미지구축 및 브랜드 런칭할 경우

컴퓨터나 인터넷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고 쇼핑몰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유통구조, 고객심리, 최신 트렌드를 읽을 수 있을 때 성공은 그 만큼 가까워집니다.

① [인터넷마케팅]확실한 상품공급처 부터 확보하십시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잡았다 하더라도 확실한 공급처가 없다면 실패라고 봐야 합니다.
만약 아이템에 대한 공급처 확보가 어렵다면 다른 아이템으로 빨리 전환 해야 시간과 자금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행이 좋은 조건의 공급처 계약을 맺었더라도 판매량이 저조하면 상품공급 원청업체는 사전 통보 없이 공급을 중단하는 것이 유통업계의 자연적인 흐름입니다.

② [인터넷마케팅]판매경험과 판매실적(판매량)부터 쌓으십시오.

판매 실적이 없는 업체에 물품을 공급하겠다는 곳은 없습니다.
최대 쇼핑고객이 모이는 옥션,G마켓,다음온켓 같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단골을 만들어 가면서 판매경험과 실적부터 쌓으십시오.
독자적인 쇼핑몰 사이트를 오픈할 경우 고정적인 판매량과 사이트 인지도를 얻기까지 수 개월 이상의 마케팅비용과, 유지비용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1등이 매출 80% 이상을 가져가는 곳이 인터넷 입니다. 인터넷 서비스의 2등은 의미가 없습니다.
기존 업체를 잡을려면 사이트 오픈 후 최소 6개월은 매월 수 백만원의 유지비용을 감당할 자금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③ [인터넷마케팅]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는 기회의 땅이지 정착의 땅은 아닙니다.

옥션,G마켓 등 마켓플레이스 판매에만 의존할 경우 판매자에게 남는것은 없습니다.
마켓플레이스는 초보 창업자에게는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의 땅임은 명백하나, 오래 정착할 곳은 아닙니다.
상점의 인지도와 판매경험을 쌓고, 단골고객을 확보 후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독자적인 쇼핑몰, 오프라인 판매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④ [인터넷마케팅]웹사이트는 반드시 유통 전문가 조언을 받고 구축하십시오.

솔루션 선택 어렵게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한테 의뢰 하십시오. 판매할 아이템의 특성을 충분히 살릴 수 있고, 사용자 수준에 맞는 솔루션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유통 경험이 없는 개발자, 웹에이전시에 당신의 운명을 맡기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랍니다.
시스템 구축 보다는 판매 매출과 사이트 유지운영이 더 중요합니다. 개발사가 아닌 유통을 아는 전문가와 상담 하십시오.
UX코리아의 회원사 85% 이상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당사가 직접 운영했던 쇼핑몰경험을 그대로 기획에 반영하여 사이트 구축부터 마케팅까지 지원했기에 가능했습니다.

⑤ [인터넷마케팅]홍보마케팅 전략은 기획,제작단계부터 시작하십시오.

도메인, 키워드, 사이트명, 회사명을 창업자께서 모두 정한 상태에서 작업의뢰를 하지 말고 그 전에 전문가 컨설팅을 받으십시오.
홍보마케팅이 시작되면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 합니다. 사이트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는 사이트 기획, 제작단계에서 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정확한 기획에 의해 구축된 사이트는 월간 200만원 이상의 홍보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결국 이는 매출로 연결됩니다.

⑥ [인터넷마케팅]이론이 아닌 실전 판매경험이 더 중요합니다.

한 개의 상품이라도 직접 팔아 수익을 만들어 본 사람이 진정한 판매자 입니다. 하나의 상품이 판매되기까지는 많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상품발굴, 제품기술서작성, 촬영, 편집교정, 상품등록, 포장배송, 고객CS처리 등...이러한 실무경험은 직접 판매를 해 보기전에는 얻을 수 없는 경험을 통한 학습만이 가능합니다.

⑦ [인터넷마케팅]나만의 경쟁력을 개발하고, 그 경쟁력에 집중하라.

다른 판매자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자신만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어떤 점이 강점인지를 냉정하게 파악하셔야 합니다.

 

출처:www.uxkorea.com 쇼핑몰창업지원팀

"쇼핑몰·홈페이지·오픈마켓
블로그·페이스북·이메일 등의 각종 마케팅 글쓰기,
각종 광고, 영업, 판매, 제안서, 전단지
반응율 3배×10배 이상 높이는 마법의 8단계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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