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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씽크의 8가지 법칙
작성자 : 99 단국강토
등록날짜 : 2009.01.12 10:15
1,955

1. 문앞에서 자신의 에고를 점검하라.(어느 누구도 전부 알수는 없다, 에고를 중립에 놓아라)

오만, 방어본능, 인정을 받으려는 필사적인 태도 등이 대화, 기회, 적절한 의사결정을 가로막고 결국 다른 사람들뿐만 아니라 자신의 에너지와 시간을 고갈시키고 만다. 당신 자신을 변화시켜야만 비즈니스를 변화시킬 수 있다.

* 에고로 인해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고개를 들면 당신은 가장 필요할 때 진실을 이야기하지 못하고, 실패 가능성이 있는 길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하지 못하며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지 못한다

 

2. 호기심을 발동하라.(당신이 알고 있는 것이 당신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호기심은 비즈니스 씽크 이면의 숨은 동력이며 지적 다양성을 촉발시킨다. 혁신적인 해법은 신선한 사고를 요구하고 호기심은 탐구심을 불러일으킨다. 당신이 현재 알고 있는 것은 당신이 아직 모르는 혁신적인 해법을 추구하는 데 방해가 된다. 호기심을 발동시킬 수 있는 당신의 능력은 모든 구성원들로 하여금 의문을 갖고 질문을 하도록 하는 문화를 창조한다.

* 질문에 앞서 해답을 엿보지 말라. 비즈니쓰 씽크의 영혼은 호기심이다. 고정관념은 호기심을 제약한다. 신념 또한 소유물의 일종이고 고정관념이다.

* 지적 다양성과 지칠 줄 모르는 집요한 호기심에서 나오는 발전적 시행착오야말로 고독한 천재의 계획을 성공으로 이끈다

 

3. 해법을 벗어던져라.(가정은 위험하다, 더 이상 추측하지 말라)

해결책(해법)은 오직 성과를 얻을 때에만 가치가 있다. 그리고 어떤 해결책은 다른 해결책보다 분명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혼란을 가져오는 해법은 피하라. 당면한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진정 중요한 부분에 집중함으로써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라. 기존의 해법에 얽매이지 말고 그 문제가 진정 어떻게 해결되길 바라는지를 명확히 하라.

* 의사소통의 최대의 적은 그것에 대한 환상이다

 

4. 증거를 확보하라.(이익을 향해, 고통속으로 파고들어라, 인식은 하고 있으나 꺼내 놓지 못한다)

만일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어떤 일을 해야만 하는 이유를 제시할 수 없다. 약한 증거(How, What, too much or too little)들을 모은 뒤 그 증거들을 다시 측정가능한 강한 증거(고통이 따르는 질문, 대부분 인식은 하지만 껄끄러워서 하지 못하는 질문)들로 전환함으로써,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만 할 필요가 있다거나 어떤 기회가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라.

 

5. 효과를 계산하라.(당신 혼자 따로 계산하지 말라, 공유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단순히 어떤 것을 할 수 있다고 해서 당신이 그것을 꼭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해답을 실행하는데 드는 비용이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데 드는 비용보다 큰 경우는 흔히 있는 일이다. 우선 당신이 제안한 안에 대한 투자가 회사에 그만한 가치를 가져올 것인지, 그리고 확실한 경제적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인지 점검해 보라. 그 확실한 증거를 돈으로 변환하지 않는 한 결코 자신의 결정에 대해 확신할 수 없다. 확실한 증거를 돈으로 변환시키는 작업은 주관적에서 객관적으로, 그리고 '할 수 있다'에서 '해야 한다'로 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혼자 계산한 결과는 아무리 중요하고 명확하더라도 반발을 사기 쉽다. 처음부터 공유하여 결과를 이끌어 내라.

* 돈은 말하지 않는다, 비명을 지른다

* 강한 증거를 효과로 바꿀 5가지 질문

-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 현재 그것은 어떠한가?

- 당신은 그것이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가?

- 그 차이의 가치는 무엇인가?

-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차이의 가치는 어떻게 변하는가?

 

6. 파급효과를 탐구하라.(당신의 확신이 당신을 옳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당신의 기능적 렌즈를 확대함으로써, 어떤 문제나 기회가 당신의 회사에 더 큰영향을 미칠 것이지 파악하고, 금전적 효과 이상의 것을 계산할 수 있다. 자신의 결정이 회사 내 다른 사람 또는 다른 부분에 미칠 파급 효과에 대해 생각하라. 어떤 결정의 효과는 기능적 조직 및 부서간의 벽, 조직 도표상의 구조를 뛰어넘어 파급되기도 한다.

 

7. 노란불일 때는 속도를 줄여라.("이것이 그토록 큰 문제인데도 왜 해결되지 못했을까?" 를 생각하라)

어떤 해결책이든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에 직면할 수 있다. 만일 어떤 문제나 기회가 당신이 생각했던 정도에 불과하다면 왜 그 동안 다른 사람들은 해결하지 못했겠는가? 앞으로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당신 앞을 가로막을 수도 있다.

 

8. 원인을 찾아라.(What과 How로 부터 Why 까지 파고들어라)

근본 원인을 찾아라. 그러면 당신이 직면한 문제의 증상이 명확히 드러날 것이다. 겉으로 드러난 증상보다는 문제의 원인을 치유하도록 하라. 항상 왜? 라고 물어라.

* 무엇(What)과 어떻게(How)로부터 왜(Why) 까지

- 원래의 해법을 벗어던지고 근본적인 문제들의 목록을 만들어라

- 위 리스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원인을 지적하라

- 가장 중요한 원인을 파악할 때까지 원인 파고들기를 계속하라

[출처]  배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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